Sign in to follow this  
amigma

ESXi에 XPEnology 설치...미치겠네요...

Recommended Posts

http://hind.pe.kr/1202

 

위 링크 강좌 글 보고 따라했습니다

 

ESXi 5.5에 XPEnoboot 랑 DSM버전은 xpenology.me 에 있는 최신버전으로 시도했습니다

맨 처음에 설치할때는 정상적으로 잘 되었고 DSM로그인까지 해서 업데이트도 했습니다

 

그후 xpenology 설치된 vm을 꺼놨다가 다시 켜려는데 Missing operating system이라고 뜨더군요

따로 뭐 작업한 것도 없는데다가 부팅순서 바꿔도 보고 별짓 다했는데 안되서 vm싹다 날리고 새로 설치 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했던 링크 강좌 글과 완전히 똑같이 따라했는데도 불구하고 synology assistant에서 설치 하는 과정에서

VM이 한번 재부팅 되고 나면 계속 Missing Operating system / Operating system not found 에 걸려서 진행이 안되네요

검색해봤더니 이 포럼에 어느분이 VM을 강제로 껏다 켜보라고 해서 해봤지만 수십번 해봐도 똑같이 missing 뜹니다

 

미치겠네요 따로 변경한것도 없는데 왜이러는건지 모르겠습니다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이 포럼에 어느분이 저인가 본데요.^^

링크하신 포스팅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니까, ESXi도 그렇고 XPEnology도 구버전이네요. 작성하신 날짜로 보아 2014년 3월이군요. 제가 최근에 시도하고, 설치한 것과는 차이가 좀 나네요.

 

링크하신 포스트 당시를 기준으로 한다면, 그 당시에는 저런 방식으로 설치가 되었으니 설치 안내를 하셨을 것이라 판단되고요. 한가지 바이오스 세팅에서 부팅순서의 경우는 굳이 순서를 변경하지 않아도 부팅은 되더군요.

 

문제는 부팅순서가 아니고 부팅장치로 인식하지 못해서 실패하지 않을까 합니다. 링크한 포스트처럼 혹시라도 부팅 순서를 바꾸었더니 인식해서 부팅이 가능했을 수도 있겠죠.

 

저도 설치 과정에서 Missing operating system으로 고민을 하다보니 버그라고 하는 경우도 있던데, 아무래도 설치환경이나 기종에 따라 차이가 있나본데요. 시도한 설치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없이 따라하셨는데 안된다고 하시는데, 글쎄요 어떻하면 도움이 될지 고민이 됩니다.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어떤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할까요?

글 내용에 썼듯이 강좌는 저걸 보고 따라했지만

ESXi는 5.5 썼고 Xpenology또한 여기에 올라와있는 xpenoboot 5592.2 최신이랑 DSM 5.2가지고 시도했습니다

 

분명한건, 이렇게 해서 맨 처음 설치할때는 정상 설치되고 구동이 되었다는 겁니다...

ESXi 설치 시에도 왠만한 하드웨어 호환여부 다 확인해서 customizer로 다 통합해서 설치했기 때문에

적어도 하드웨어 호환성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거기에다 ESXi재설치 후에 재시도 해봤음에도 동일한 현상이 계속 발생하네요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포럼에서 활동하다 보면 간혹 모든 경우가 수를 열어 놓지 않고, 본인 스스로가 선을 딱 그어 놓고 '이건 아닐 것이다. 이건 아니다'라고 단정지어 말씀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심지어는 "내가 검색해서 없는데, 당신이 검색한다고 다르겠느냐", "시놀로지가 해결 못하는데, 당신이 해결하겠는냐"라는 인상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마인드라면 굳이 커뮤니티를 이용할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나쁜 감정을 가지고 드리는 말씀은 아닌데 불쾌하시다면 용서하세요.

 

트러블슈팅이랄 것도 없는 그저 경험한 것을 공유했지만, 어떤 사용자 환경에서 어떻게 동일하게 수행했는지의 확인은 저한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도 그 상황에서 뭔가 놓친 것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고 빠뜨릴 수도 있기 때문이죠. 제가 만약 그러한 상황에서 그렇게 콜부팅을 했더니 해결되었으므로 그 부분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라고 선을 그어 버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서두가 길었습니다만, 위에서 보면 ESXi 5.5에 XPEnoboot 5592.2와 DSM 5.2를 설치시도했다. 호환성 여부도 확인해서 커스터마이징해서 설치했으므로 하드웨어 호환성 문제는 아니다. 잘되던 것이 언제부턴가 Missing operating system로 설치되지 않는데, 어떻게 해결할지 모르겠다. - 제경우겠습니다만 도저히 감이 안오는군요. 정보가 축적되어 명확한 솔루션이 있는 상태라면 제시하신 정보만으로도 해결할 수도 있을지 몰라도 말이죠.

 

제생각에는 소프트웨어적으로도 드라이버 버전이 다를 수 있고, ISO 이미지 및 ESXi 버전과 XPEnoboot, DSM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다 생각합니다. 또 유사하지만 설치 순서조차도 다를 수 있죠. 설령 지금 당장은 해결이 어려워도 Missing operating system에 대한 정보가 모이게 되면 좀 더 빠른시간에 해결가능할 수도 있고 말입니다.

 

Missing operating system는 ESXi 5.5에서만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더군요. 다른 버전이나 다른 가상OS에서도 발생합니다. 그에 따라 해결방법이 있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더군요. 여러가지 상황을 염두에 두시고 생각해 보세요.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본 게시물 주제글을 작성하신 분한테만 드리는 글이 아니구요.

문제해결 차원의 연장선상에 부연하는 글입니다.

 

자, 저희 소유하고 있는 하드웨어들은 동일할 수도 있고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설치 시도하는 소프트웨어도 각기 다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가정을 해서 설치 시도하는 소프트웨어는 동일하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도 동일하다 가정해 보죠. 그렇다면 결국 하드웨어의 차이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런 가정에서 접근해 본다면 ...

 

1. A와 B라는 사람이 있고, A와 B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배포하는 동일한 링크를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그리고 A와 B는 동일한 방법을 사용해서 자신의 하드웨어에 설치를 했습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A는 잘 설치되어 동작에 이상이 없는 반면에 B는 설치 도중 오류가 발생해서 결국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두 사람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제경우라면 우선적으로 하드웨어적인 차이로 인해 문제라고 예측하고 싶습니다.

 

2. 이번에 A와 B가 하드웨어적인 차이가 없는 동일한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으며, 동일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동일한 방법으로 설치를 했는데, A는 실패하고 B는 성공했다고 가정하죠. 그렇다면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제경우라면 소트웨어 실행 환경 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범위를 좁힌다는 가정하에 1번과 같은 상황, 즉 하드웨어적인 차이가 없다고 전제하고 문제해결에 들어간다면, 결국 소프트웨어 실행환경의 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트트웨어 실행환경 차이라는 것은 혹시라도 다운로드 받은 배포처가 다를 수 있고, 실행하는 운영체제나 해당 운영체제를 기반한 응용어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문제가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2번으로 가정해서 소프트웨어적인 문제가 전혀 없는 상황이라고 가정을 하죠. 그렇다면 결국 하드웨어적인 차이라고 결론 내릴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드웨어적인 차이라는 것은 혹시라도 부분적인 고장이나 특정 소프트웨어에서의 오동작 등 다양한 문제가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위에서 1번과 2번을 가정했지만. 이번에는 개발자가 배포한 소트트웨어 자체에 버그가 있다고 가정을 하죠. 만약 개발자가 배포한 소프트웨어가 범용적으로 대부분의 모든 하드웨어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개발자는 자신이 개발한 소프트웨어 대해서 점검에 들어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개발자도 자신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현존하는 모든 하드웨어 환경에 대해서 테스트하고 배포할 수도 없는 노릇이죠. 결국은 배포 후에 피드백을 통해서 사용자 개별적인 상황에 대한 리포트를 받아서 해결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결론적으로 단순하게 배포된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는데, 이러한 메시지를 출력하고 설치 실패를 했다, 이것을 어찌해결해야 하는지 고민이다라는 문제는 해결을 위해 결코 바람직하지는 않다는 생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경우는 이러이러한 링크를 통해서 이러한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고, 개별적으로 소프트웨어 환경이 이렇다라는 최소한의 정보는 공유를 하면서 문제해결 노력을 하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이러한 커뮤니티라는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동일한 관심사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즐거움을 갖는 것은 아닐까요? 하드웨어는 달라도 다운로드 받은 출처나 버전 정보라도 있으면 시험적으로 설치 테스트를 해볼 수 있으련만, 트러블 슈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도 없는 경우가 있고, 본인 스스로가 아예 선을 그어놓는 경우가 있더군요.

 

해결되지는 않아도 커뮤니티라는 것이 자신의 문제를 공유하는 것만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인데요. 너무 문제 해결에 급박해서인지는 모르겠으나 우리 스스로가 너무 자기 중심적이거나 이기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Vm에 설치했을때의 부트이미지문제가 있었고 exsi또한 그런류의 문제와 연관 있다생각합니다.

예전에 exsi에 설치해본게 다인지라 기억이 가물합니다만 한번 재차 설치후 피드백 드려보도록하갰습니자.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애플님도 관련 오류에 대해서 신경써 주신다니 고맙습니다.^^

 

저는 또 제방식대로 시도해 보려고 준비 중입니다.

지난 번에는 업데이트 후에 볼륨이 마운트되지 않는다고 해서, 저도 설치 시도를 했는데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하더군요. 고민 끝에 콜부팅으로 설치과정을 완료할 수 있는데, 당시는 설치 목적이 업데이트 후에 볼륨 문제가 일어나는지 확인하는 것이므로 missing operating system에 관해서는 특별하게 신경을 못썼습니다. 단순히 경험 차원에서 공유한 것이죠.

 

제생각으로도 부트이미지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생각이 되고요. 부팅 장치를 찾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가상장치에 대한 점검도 필요한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됩니다. missing operating system 관련 오류가 ESXi 5.5만이 아니고, 버전 4에서 6 그리고 기타 운영체제까지 광범위하게 발생이 되는군요. 더군다나 XPEnology가 NATIVE라도 업데이트 과정 마지막 단계에서도 재부팅이 실패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를 몇 번이나 경험을 했는데, missing operating system도 설치 마지막 단계의 재부팅 과정에서 발생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어떤 버전의 이미지로 어떻게 설치했다는 정보가 없으니까, 각자가 나름의 설치방법대로 시험해 보는 수 밖에 없겠군요. 그런데 과연 서로 다른 하드웨어 및 실행환경에서 설령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하지 않고 설치 성공했다고, 그것이 과연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하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라는 생각이네요.

 

가상장치와 관련된 하드웨어 호환성이나 실행환경상의 문제가 아닌, 단순히 ESXi 설치 과정에서 ESXi 자체적인 문제라는 것을 발견한다면 missing operating system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은 되겠죠.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ESXi 6를 지난 번과 동일한 방법으로 설치를 해봤습니다. 차이라면 그동안 ESXi 6.0.0의 Update 1이 나왔다는 것인데요. Update1 로 설치해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DSM 설치 과정에서 마지막 4와 5단계에서 DSM이 재부팅하게 되는데, 이 때 갑자기 재부팅을 못하고,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하는 것이죠. 이 때 그대로 VM을 꺼버렸다가 다시 켜주니 자동적으로 설치 5단계까지 진행, 완료가 되었습니다. 특별하게 뭘 조작하거나 한 것도 없습니다.

 

사용한 ESXi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VMware vSphere Hypervisor 6.0 Update 1 - Binaries

VMware-VMvisor-Installer-6.0.0.update01-3029758.x86_64.iso

MD5SUM(¹): 106b43097ccd1896fbb389b5c41d1526

라이센스 JM614-DUJ8K-*****-002UP-*****

 

XPEnology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부트 이미지는 XPEnoboot 5.2-5592.2, DSM은 DSM_DS3615xs_5592.pat을 사용했습니다.

ESXi 6이 랜카드 8111B/8168E를 인식 못하므로 net51-drivers-1.0.0-1vft.510.0.0.799733.x86_64.vib가 포함된 커스텀 이미지를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Untitled_2.jpg

 

지속적으로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해야 트러블 슈팅을 해볼텐데, 설치 단계에서 발생한 후에 콜부팅해주니까 그것으로 해결되고 말아 버리니 저도 어쩔 도리가 없네요.

 

추측 1 :

위의 포스트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간혹 XPEnology가 업데이트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재부팅을 해야 완전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데. 간혹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DSM 제어판을 통해서 업데이트 하는 경우가 그러한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수동으로 업데이트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설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missing operating system도 이와 연관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간혹 부팅장치가 마운트되지 않아 찾지를 못하거나 정상적인 부팅 프로세스가 진행되지 못하는 상황이 아닌가 합니다.

 

추측 2 :

ESXi가 제공하는 하드웨어 호환성 목록을 확인하고 이상이 없는 경우라도, 가상 장치가 추가되었을 경우 혹시라도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하드디스크와 같은 부팅과 관련된 가상 장치들을 살펴보면 어떨까합니다.

 

missing operating system 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시고 싶으시면, 되도록 하드웨어 정보나 기타 다운로드한 경로 및 사용 버전, 그리고 어떠한 설치 방법을 사용하셨는지에 대해서 공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Edited by Guest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영상을 하나 올려드려보겠습니다.

활동하는 커뮤니티에 올린 강좌중 하나의 영상입니다.

링크:http://pan.baidu.com/s/1pJEGYD1 암호:m42j

 

이전에 vm에서 설치할때도 비슷한 문제가 있긴하였는데요. 부트이미지의 문제는 아닐런지요.

1차 설치후 재부팅때 Missing 되는 이유가 , 1차 설치시 부트이미지를 초기화 해버린다고 해야하나,, VM에서는 그런문제가 있었습니다.

영상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부팅이미지는 VMDK보다 VHD로 합니다)

-부팅이미지 img를 VHD로 변환한뒤, vhd 복사본을 하나더 만듭니다.

-vhd 부팅이미지로 부팅하여 설치를 진행하고 재부팅시 VM을 종료합니다. (VHD부팅이미지가 , 설치과정중 부팅부분이 날라감)

-vm에 vhd복사본 부팅이미지로 교체합니다.

-vm을 다시 vhd부팅이미지로 부팅합니다. 설치가 정상 진행이 되며, 앞으로의 구동도 아무 문제없이 됩니다.

 

저는 이제 esxi를 컴터에 올려볼려고 합니다.

한번 해보고 위 증상과 같은 부분이면 그렇게 해결이 되실듯합니다.

대강 hind 사이트의 설명과 이전 했던 경험을보니,, esxi용 부팅Xpenol이미지를 장착하여 부팅을 하게 되는데요.

해당 부팅파일이 vmdk이니, 제가 쓴 절차대로 vmdk복사본을 만들어두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VM이라고 하셔서 약간 혼란스러웠는데, VMware Workstation을 말씀하시나 보군요.^^ 제공해 주신 동영상 잘보았습니다. 트러블이 일어난 시점에서 XPEnboot 부트이미지에 문제가 있는 상황이므로, 복사본을 준비해 두었다가 바로 교체해서 진행을 시키는 요령이군요. 다행스럽게도 사용 중 파일로 잠기거나 하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가능한 듯합니다.

 

네, 위의 동영상과 마찬가지 상황이 ESXi에서 발생한다면, ESXi도 마찬가지로 인벤션의 데이터스토어에 XPEnboot 부트이미지를 새롭게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응용이 가능하다는 얘기가 되겠는데요. 실제로 새롭게 업로드시킨 부트이미지로 계속적으로 진행이 가능한지 그것이 문제겠군요.

 

일단 조치를 취한다면 위의 방법으로 가능하면 좋겠군요.

그런데 도대체 왜 저런 상태가 발생하는지 의아한군요. 도대체 어떤 기종의 하드웨어나 실행환경에서 발생하는지 말이죠. ESXi에서 발생하는 경우는 부트이미지 자체는 변경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교체없이 콜부팅할 경우 다시 정상 진행이 가능하니 말입니다.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몇 차례 다른 방법으로 설치를 해보았으나, 제경우는 어떻게 하든 설치가 되네요.

그러니까 제경우는 부트 이미지 .vmdk에 손상내지 변형은 없는 상황인 듯합니다. 단지 설치과정 마지막 단계에서 재부팅을 실패한다는 것이 문제인데, 단순하게 부트 이미지가 연결되지 않거나 장치를 찾지를 못하거나 하는 상황으로 판단이 됩니다. 전원을 껐다 켜는 방법만으로 해결됩니다.

 

주제글 작성자와 같은 상황을 어떻게 연출시킬 도리가 없네요.

 

몇 가지 시도한 것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 설치과정 마지막 단계에서 재부팅이 실패한 경우 데이터스토어 있는 부트 이미지 .vmdk는 변경이 불가능하더군요. 당연하겠지만, 사용 중인 상태이기 때문에 파일이 잠기는 것이지요.

 

2. 시놀로지 어시스트턴트로 설치를 진행할 경우 여지껏 처럼 단순히 콜부팅하면 해결됩니다.

 

3. 시놀로지 웹 어시스턴트로 설치를 진행할 경우, 설치가 실패했어도 재부팅을 하게 되면, 마이그레이션 상태가 되어 그대로 설치를 다시 정상적으로 진행시켜 완료가 되는군요.

 

4. 애플님이 알려주신 방법은 제경우에 효과가 없어 보입니다. 설치가 진행 중에는 파일이 잠기므로 데이터스토어 업로드가 불가능하고, 설치를 중단하고 전원을 끄면 업로그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제경우에는 부트이미지가 손상/변경되지 않으므로 파일을 바꾸거나 안바꾸거나 마찬가지임 셈입니다.

 

결론적으로 저의 경우는 여기 주제글 작성하신 분의 상황과는 다르고, 그러한 상황을 연출할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 제상식으로는 부트 이미지를 담고 있는 파일이라면 설치 진행 중에 읽기전용으로 잠겨야 되고, 변경이나 수정이 불가능해져야만 하는데 말이죠. 그래야만 보안상으로도 안정할테고요. 실제로 설치 과정에서 부트 이미지가 손상 또는 변경된다면 참으로 어의없고, 희안한 일입니다. :eek: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네 맞습니다. 새로 교체한 부트이미지 vmdk로는 계속 이용가능합니다.

시간이 앖어 아직 esxi 이미지만 구해두고 설치를 못해보았습니다.

 

Vm이나 같은 문제를 않고 있지않나 추측해봅니다.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missing operating sysem에 대한 해결책을 하나 알아냈습니다.

제 경우는 가능했으므로 혹시라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시도해 보세요.

 

missing operating sysem

PXE 부팅 시도 .....

operating system not found

위와 같은 상태에서 콘솔창에 상단에 보시면 CD/DVD 드라이브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부팅 이미지 ISO를 연결해 주세요.

XPEnoboot_DS3615xs_5.2-5592.2.iso

그리고 아무키나 누르시면 위의 CD/DVD로 부팅될 것입니다.

 

솔루션 1 :

제경우는 DSM 설치 진행 중에 4단계와 5단계 사이에서 재부팅 시에 missing operating sysem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VM의 전원을 강제로 뜬 다음 다시 켜면 재부팅되어 설치가 계속 진행되더군요.

 

솔루션 2 :

두 번째 방법으로 1번 처럼 전원을 끄지 않고, 콘솔 창 상단에 CD/DVD 드라이브에 XPEnoboot 부팅 이미지 ISO를 연결해주고, 콘솔창에서 아무키나 누르면 다시 부팅 메뉴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때 install/upgrade가 아닌 최상단 normal 부팅이 선택되게 합니다.

이렇게 되면 설치가 마지막 5단계까지 진행되는군요.

 

솔루션 3 :

애플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부트이미지 자체가 손상되거나 변경되어져서 missing operating sysem이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그럴 경우 애플님이 제시하신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3-1. 일단 VM을 끕니다.

3-2. 데이터스토어에 부트이미지를 재업로드 합니다.

3-3. 다시 VM을 킵니다.

(DSM 설치 진행 시간이 끝나기 전까지 다시 VM을 켜야합니다.

 

enjoy!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결국은 원인은 모르지만 missing operating system을 회피해서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은 로컬 ISO를 마운트 시켜놓고 설치를 모두 안전하게 완료를 한 후에 ISO 대신에 .vmdk로 부팅하는 것이네요.

별도로'missing operating sysem을 회피해서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해서 주제글로 올려놓았습니다.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Sign in to follow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