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정보] 그림으로 NAS를 위한 네트워크 개념잡기


imnas

Recommended Posts

네트워크 포럼이라면 5분도 안걸릴 일을 여기서는 5일이나 걸리네요.^^

그도 그럴 것이 웬 듣보잡(접니다.^^)이 네트워크가 어떻고, 공유기 연결이 어떻고 하니까 신뢰가 안가서 그런가 봅니다. ㅎㅎ

 

이번에 제가 'NAS 입문자님'을 위해서 이해하기 쉽게 그린다고 그렸는데 일단 보아주세요.

 

net_seg.jpg

 

위와 같은 상황이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랜상품 환경되겠네요.

 

1. 각 가정은 ISP의 WAN 세그먼트내에 있는 것이죠. 공유기를 어떤 목적으로 설치하던, 일단 ISP WAN 세그먼트 내의 공인 IP를 받습니다. 공유기 아닌 PC 1대만 물려도 ISP WAN 세그먼트내에 있는 것이죠.

 

2. 공유기1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LAN 세그먼트1이 구성됩니다.

 

3. 추가적으로 공유기2를 설치하게 되면, LAN 세그먼트2가 구성됩니다.

 

4. 공유기1의 라우팅 기중을 중지(Router1) 시키면, 허브(Hub 1)로 작동되기 때문에 LAN 세그먼트1은 사라지고, 클라이언트들은 WAN 세그먼트내에 놓이게 됩니다. 공유기2도 WAN 세그먼트내에 놓이게 되지만, 라우팅이 가능한 상태(Router2)라면 LAN 세그먼트 2를 가지게 됩니다.

 

5. 이번에는 공유기1의 모든 기능을 유지한 상태로, 공유기2의 라우팅을 중지(Router2)시킵니다. 이렇게 되면 공유기2는 허브(Hub 2)로 작동되기 때문에 LAN 세그먼트1 내에 놓이게 됩니다.

언뜻 이것을 '공유기 2대를 연결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공유기1, 2는 피지컬하게 이미 연결되어져 있기 때문에 LAN 세그먼트 1을 확장하는 개념이 됩니다. 따라서 '공유기모드 + 브릿지(허브)모드'는 '공유기 2대를 연결하는 방법'이라기 보다는 '공유기 2대를 운영하는 방법' 중에 하나인 것이죠.

 

6. '공유기 2대를 운영하는 방법'은 사용자가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필요에 따라, 목적에 따라 융통성 있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언제든지 함께 저와 함께 토론하고 고민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눈팅만 하시지 마시고, XPEnology 포럼에 적극 참여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