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gkeunna

Members
  • Content count

    10
  • Joined

  • Last visited

Community Reputation

0 Neutral

About jangkeunna

  • Rank
    Newbie
  1. jangkeunna

    월간 디스크 상태 보고서 메일이 안오는데...

    8개월 반만에 월간 디스크 상태 보고서 메일이 안오는 원인을 알았습니다. 원인은 구글 메일이었습니다. 자동 메일 보내기에 구글 메일을 사용하면 메일 전송에 실패합니다. 구글 메일도 테스트 메일을 보내는 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자동 메일 보내기에만 실패합니다. 왜 그러는 지는 모르겠군요. syslog를 보면 매월 1일에 smtp를 호출하면서 오류가 발생하는데, 딱히 원인이 뭐라고는 안나옵니다. 구글 메일이 아닌 다른 메일에서는 오류가 안생기네요. "작년에 Xpenology를 새로 설치한 후부터"라고 했는데, 이 때가 자동 메일 보내기 계정을 다른 메일에서 구글 메일로 변경한 때였습니다. 구글이 아닌 다른 메일로 설정을 바꿨더니 오늘 1월 1일에 월간 디스크 상태 보고서 메일이 정상적으로 수신됐습니다. 메일 고수께서 원인 파악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참고로, 구글 검색해 보면 시놀로지 자동 메일 계정에 구글 계정을 사용하면 메일이 안온다는 글이 몇 개 있네요. 원인과 해결책이 나와 있지는 않군요.
  2. Xpenology에 매월 1일이면 디스크 상태 보고서를 보내주는 기능이 있는데, 작년에 Xpenology를 새로 설치한 후부터 월간 디스크 상태 보고서 메일이 안옵니다. 1. 제어판 > 알림 > 이메일 에서 이메일 알림 활성화 하고 메일 등록 했고, 테스트 이메일 잘 옵니다. 2. 저장소 관리자 > HDD/SSD > 일반 에서 이메일로 월간 디스크 상태 보고서 보내기 체그 했습니다. 뭘 더해야 할까요?
  3. jangkeunna

    SHR과 단일 디스크를 같이 사용할 수 있나요?

    그런 차이가 있군요. SHR 설명을 읽어봤더니 차이가 이해 되네요. ^^ 그런데, "SHR 자동 구성시에는 HA(고가용성)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는 무슨 의미죠? 2개 이상의 디스크를 사용하여 SHR을 구성하면 하나의 디스크에 장애가 나더라도 데이터 손실 없이 복구가 지원되는 것은 당연하니, "HA가 지원되지 않는다"라는 표현은 뭔가 다른 게 있는 것 같네요. 일반적으로 HA는 2대 이상의 시스템으로 클러스터를 구성하여 장애시 Failover를 통해 가용성을 증대시키는 기술로 아는데, 1. 시놀로지가 이런 HA를 지원하는지? 그럴려면 볼륨간 또는 NAS간 실시간 디스크 복제 기술이 지원되고, Primary 장애시에 Backup으로 Failover를 지원해야 할텐데, 이게 지원된다는 건가요? 이건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에서나 지원되는 고가의 기술로 아는데... 2. 그렇다고 하더라도, SHR로 구성된 볼륨은 HA가 안된다는 건지? 어쨌던, 예전에는 고급 장비에서나 채용되던 기술들이 요새는 점점 보편적인 기술로 확산되는 게 많네요.
  4. 다음 링크의 페이지에 보면 https://www.synology.com/ko-kr/knowledgebase/faq/643 DS3615xs --> DSM 5.1-5021 및 이후 버전에서는 SHR이 지원되지 않음 으로 나와 있군요. 제 XPenology의 모델명이 DS3615xs로 나오는데, 현재 DSM 버전은 DSM5.1.5022 입니다. 향후 SHR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XPenology는 이 제약을 없앤걸까요?
  5. jangkeunna

    SHR과 단일 디스크를 같이 사용할 수 있나요?

    설명서에 보면, SHR 기술이 디스크 2개이면 Mirroring만 지원하는 RAID-1 으로 동작하고 3개 이상이면 RAID-5로 동작하도록 설계되어 있더군요. 제 경우는 동일 용량 디스크가 3개니까 RAID-5로 동작합니다. 그래서 "데이터 보호 SHR(RAID-5)" 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두번째 글에 부연 설명을 달자면, Synology가 데비안 계열 리눅스라고 하더군요. 제 NAS에 텔넷으로 연결해서 df -k 실행해 보면 # df -k Filesystem 1K-blocks Used Available Use% Mounted on /dev/md0 2451064 645784 1702880 27% / /tmp 4027856 372 4027484 0% /tmp /run 4027856 3004 4024852 0% /run /dev/shm 4027856 8 4027848 0% /dev/shm /dev/vg1000/lv 3836378768 1424046232 2412230136 37% /volume1 /dev/sdu1 16048 14016 2032 87% /volumeUSB1/usbshare 마지막 /dev/sdu1이 부트롬이고, 나머지 파일시스템은 모두 부트롬이 아닌 곳에 있으니(용량이 부트롬 용량 1GB보다 큽니다), 당연히 디스크겠죠. 아.. 방금 확인해 보니, 설치된 패키지는 모두 /volume1 아래에 있네요. 예) /volume1/@appstore/AudioStation 기본적인 디렉토리 구조를 확인해 본 결과는 "일반 리눅스와 똑같다"였습니다 NAS를 위해 일부 추가/변경된 게 있겠지만, 핵심 구조는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이, "부트롬은 부팅과 DSM 설치를 위한 프로그램만을 가지고, 운영을 위한 나머지 부분(구성 파일, 패키지 등)은 디스크에 있다" 였습니다. 원래 계획이 1. 기존디스크를 몽땅 빼고, SSD만 장착해서 일단 Synology를 설치하고 구성을 완료한다. 2. 기존 SHR 구성한 디스크 3개를 연결한다. 3. SSD와 SHR 볼륨 2개로 운영하는데, SSD에 OS, 패키지, Swap 등이 존재하니 좀 더 빠를 거다. 이거였는데, imnas 님의 답글 보고 생각해 보니 별 효과 없는 게 맞을 것 같아서 포기했습니다. 제 NAS의 RAM이 8GB인데, OS는 이미 몽땅 RAM에 캐시돼서 사용할 것 같네요... 그리고 말씀하신대로 볼륨 여러 개를 운영 가능하니, 구성은 당연히 될 것 같습니다. 참, 이 건은 그렇고, 혹시 XPenology에 X-Window 설치해 보셨나요? 인터넷 찾아봐도 별 얘기가 없네요. 예전에는 제 서버에 우분투 서버를 돌렸었는데, 거기에 오라클을 설치했었습니다(제가 하는 일이 오라클 DB 관련 일입니다). XPenology로 바꾼 계기가, 몇 년 쓰던 우분투 서버를 올 초에 버전업 하다가 망가져서, 쉽게 가려고 NAS로 바꿨는데, 기본 기능에 제약이 있네요. XPenology에 Oracle XP는 가능한가본데(오라클 XP는 그냥 압축만 풀면 되고, 별도 설치가 필요없는 녀석이라...) 오라클 Enterprise Edition은 설치가 필요하고, 그럴려면 X-윈도우가 설치되야 하는데, X-윈도우 설치에서 막혀서 진도가 안나가네요. 즐거운 하루 되십시요.
  6. jangkeunna

    SHR과 단일 디스크를 같이 사용할 수 있나요?

    아.. 그런가요? 일단 제 시스템은 2TB 디스크 3장만 장착하고 있고, 데이터 보호 SHR(RAID-5)로 구성해서 사용중입니다. SSD 256GB를 누가 걍 줘서 활용할 만한 곳이 있을까 생각하는 참이였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는, Synology의 시스템 구성을 변경하면 리눅스의 root 파일시스템에 있는 구성 파일을 변경하겠죠?(리눅스니까 당연히..) 예를 들어 사용자를 추가하면 /etc/passwd 에 기록될텐데, 제 경우는 "별도의 저장소(USB/ROM)"에 해당되는 부팅롬(1GB짜리 Micro SD카드)은 쓰기 금지를 해 놨기 때문에, root 파일시스템이 USB/ROM에 있다면 에러가 날겁니다. 크기도 1GB 밖에 안되서 OS와 패키지 전체를 설치하기에는 턱없이 작아 보입니다. 추정으로는 USB/ROM은 부팅을 하기 위한 커널 이미지만 가지고 있을 것 같고, 실제 시스템(root 파일시스템, swap 볼륨 등)은 HDD에 있어야 말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 추가적인 패키지도 설치할 공간이 있겠구요. 아마도 SHR 잡은 볼륨의 어딘가에 있을 거라고 생각되는데, 본체에 모니터 연결해서 콘솔에서 알아보면 되겠지만 귀차니즘 때문에... ^^ 그건 그렇고, SSD를 써도 속도 향상이 없을거라니 포기해야겠군요. 원래 의도는 부팅을 빠르게 할 생각은 없었구요, 운영시에 속도가 빨라지지 않을까 생각했었습니다. 몇달동안 계속 켜놓는데, 부팅 속도는 아무 의미 없죠? 그리고, SSD 캐시는 시도해 봤는데, XPenology 버그인지 SSD가 문제인지, SSD를 마운트하다가 시스템이 죽더군요(DSM 5.1-5022입니다). 캐시 마운트 한다는 메지지가 나오면서 서비스를 다 내려버리고 뭔 짓을 하는 건지 완전 먹통이 됩니다. 몇 번을 시도해 봤는데, 결국 리셋 버튼으로 리부팅하고 나서 포기했습니다. ^^ 사실 속도는 지금도 별 불만은 없습니다. 혼자 쓰는데다가, 파일 서버로서의 파일 복사 속도 제한은 1Gbps 랜에서 다 걸리더군요. 순전히 SSD가 공짜로 생겨서였는데, SSD를 어디에 써야 하나.. 답변 감사합니다.
  7. HP Microserver N36L에 XPenology를 설치하고 2TB 디스크 3개를 SHR RAID로 잡아서 사용중입니다. 얼마 전에 256GB의 PCI-express 형 SSD를 얻었습니다. OS를 SSD로 옮기고 SHR 잡은 디스크는 데이터 용도로만 사용하고 싶은데, 단일 디스크와 SHR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지를 모르겠군요. SSD 256GB -> 단일 디스크로 사용하고, OS설치 2TB * 3 HDD -> SHR 구성하여 RAID5로 사용 직접 해보면 알 수 있겠지만, 실수하면 디스크 날라갈까봐.. 게다가 만약을 대비해서 데이터 백업을 받은 후에 해야 하니, 하루이틀만에 끝날 작업같지가 않아서 엄두가 안나는군요 혹시 경험해보신 분 계신가요?
  8. 버전 5.2에 문제가 좀 있다는 말씀인가요? 제 현재 버전은 5.1.5022.5 인데( HP 마이크로 서버 N36L 사용합니다), 업그레이드 하기가 좀 두렵군요. ^^
  9. jangkeunna

    프로그램 깔고나면 접속이 안되요

    설치 후 접속이 안된다면 아마도 접속 IP 에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1.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 중이시고, 만약 NAS 설치 전에 해당 컴에 DDNS를 설정한 적이 있으시다면, NAS가 사설 IP가 아닌 NAS의 인터넷 IP를 받아오게 됩니다. 이런 경우라면, 아래 둘 중 하나를 해 보십시요. 가) 서버에 모니터를 직접 연결하고 나서 admin 또는 root로 접속해 ifconfig 명령을 사용해서 IP를 변경(root의 암호는 admin의 암호와 동일합니다.) 나) 인터넷 공유기에 접속하시면 인터넷 IP가 나옵니다. http://공유기의인터넷IP:5000/으로 접속하셔서, admin 계정 로긴 후 제어판 > 네트워크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서 "LAN 포트 1"의 IP를 사설 IP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2. 아니라면, NAS에 모니터를 직접 연결하여 터미널에서 root 또는 admin으로 접속하시고, "ifconfig eth0" 하셔서 ip설정을 알아내셔서 해당 ip로 접속해 보십시요. admin> ifconfig eth0 eth0 Link encap:Ethernet HWaddr XX:XX:XX:XX:XX:XX inet addr:192.168.0.10 Bcast:192.168.0.255 Mask:255.255.255.0 UP BROADCAST RUNNING MULTICAST MTU:1500 Metric:1 RX packets:17149362 errors:0 dropped:6 overruns:0 frame:354 TX packets:22804854 errors:0 dropped:0 overruns:0 carrier:0 collisions:0 txqueuelen:1000 RX bytes:9362615542 (8.7 GiB) TX bytes:24039441641 (22.3 GiB) Interrupt:18 접속 IP: http://192.168.0.10:5000/
  10. 실제 당해 본 사람으로써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중간의 그림은 "http://youtil.wo.tc/" 님의 글에 있는 이미지를 링크했습니다. 용서 바랍니다. ^^ 제 DSM 버전은 5.1.5022 입니다. 지난 주에 아무 생각 없이 제어판에서 "지금 업데이트" 실행했다가 완전 황당했었습니다. 서버에 꽂힌 롬 버전과 다른 버전으로 올리니 파일시스템 마운트가 안되더군요. 다시 5.1로 다운그레이드 했는데, 제가 사용한 방법은 1. 먼저 Windows PC에서 정상 동작하던 5.1 pat 파일을 다운받는다. 저는 5.1.5022용 pat 파일인 "DSM_DS3615xs_5022.pat"를 다운받았습니다. 제 서버에 꽂혀있는 ROM 파일과 같은 버전입니다. 인터넷 검색해보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곳 있습니다. 저는 xpenology 사이트에서 받았습니다. 사이트 URL은 http://xpenology.pety.me/ 입니다. 2. XPEnology가 설치된 서버에 모니터를 연결하고 껐다 켭니다. 부팅 화면에서 목록 3개 나오면, 그중에서 3번째(마지막)의 "XPEnology DSM 5.1.5022 Install/Upgrade"를 선택합니다. 부팅 과정이 끝나고 Linux 로그인 프롬프트가 나옵니다. 3. 모니터를 Windows PC로 바꿔 연결하고 XPEnology로 웹 연결하면 최초에 XPEnology 설치했던 화면이 나옵니다. 웹 화면이 뭐야??? 하시는 분은 "Synology Assistant"다운받아 설치후 실행하시면 화면 연결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돌아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화면이죠. 여기서 "마이그레이션" 버튼 클릭 4. "설치유형" 화면에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데, 둘 다 데이터는 보존해 주기 때문에 알아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이그레이션" : 기존 설정 유지한 채로 OS 만 5.1로 엎어치기. 이 걸로 하는 게 좋겠죠. "새로 설치" : 완전 새로 설치. 저는 사연이 있어서 이 걸로 했습니다. 데이터는 원래 것 그대로 보존되지만, 계정을 새로 만들고 각종 세팅을 처음부터 새로 해야 합니다. 5. DiskStation Manager 설치 여기서 선택을 잘 해야 하는데, 반드시 "수동 설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지금 설치" 선택하면 자동으로 5.2를 다시 다운받아서 설치하기 때문에 다운그레이드가 안됩니다. "수동" 을 클릭하면 1번에서 다운 받은 pat 파일(제 경우는 "DSM_DS3615xs_5022.pat")을 선택하는 버튼이 나옵니다. 받아 놓은 화면이 없어서 보여드릴 수가 없군요. 버튼 클릭해서 "pat" 파일 선택하고 설치 계속하면 옜날 DSM 버전으로 복구됩니다. 6. 혹시 "새로 설치"로 하신 분들은 User 생성부터 설정 다시 해야 하겠네요. 사용자 새로 생성시에는 처음 설치시에 생성하던 때와 동일한 순서로 사용자를 생성해 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사용자 명과 UID가 일치하지 않아서 파일 소유자가 개판 될겁니다. 삽질 열심히 하십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