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정보] 시놀로지 제품 호환성 목록의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


imnas

Recommended Posts

안녕하세요, 아임나스입니다.

 

NAS에는 NAS 전용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데스트톱용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의견에 저도 동의를 합니다. 그렇지만 극단적으로 NAS에는 NAS용 하드디스크만을 사용해야 한다. 데스크톱용을 사용하면 안된다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용방법이나 운영방식에 따라서는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도 얼마든지 사용은 가능하기 때문이죠.

 

본 포럼의 사용자 중에 한 분은 하드디스크를 500GB에서 3TB로 변경했더니, cmos checksum error 발생가 발생한다고 하시더군요. 단지 하드디스크만을 변경했을 뿐인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시네요. 이전 하드디스크로 변경하면 에러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조 : viewtopic.php?f=12&t=11291

원인이야 저도 확실하게 모르겠습니다만, 시놀로지사가 공유기를 비롯 하드디스크까지 자사 제품과 호환 가능한 목록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혹시라도 하드디스크 관련 문제가 발생한다면, 아래를 참조해 보세요.

 

시놀로지가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를 권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쨋든 호환 가능한 목록에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를 포함시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제가 요즘 데스크톱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시게이트의 2테라 용량에는 어떤 모델들이 시놀로지 호환성 모델에 올라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클릭하세요 : https://goo.gl/48l1pa

 

Seagate 2TB Barracuda ST2000DM001 (SATA3/7200/64M) - 데스크톱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 있군요.

(라벨은 바라쿠타에서 데스크톱으로 변경되었죠.)

 

추가적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IT 사이트 중에 하나인 케이벤치에 보면, 곽준현 기자가 아래와 같은 기사를 작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AS엔 NAS HDD 써야 한다? NAS에 관한 궁금증, 케이벤치가 풀어 드립니다'

기사 URL : http://www.kbench.com/?q=node/127672

 

전체적으로 좋은 내용으로써 공감됩니다만, 기사 내용 중에는 아래와 같은 극단적인 표현도 있군요.

하지만 NAS 제조사 측의 입장은 다르다. NAS엔 일반 HDD가 아닌, NAS 전용 HDD를 설치할 것을 권장한다는 내용이다. 즉, NAS에 일반 HDD를 설치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HDD 제조사 역시 NAS 제조사들과 입장이 다르지 않다. 왜 NAS엔 NAS HDD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일까?

세계적인 NAS 제조사 시놀로지에서 NAS에 일반 HDD를 설치하면 안된다라는 문구는 접해 본일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세계적인 하드디스크 제조사 시게이트에서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를 NAS로 사용하면 안된다라는 정보도 접해 본 적이 없습니다.^^

 

이렇게는 얘기하더군요.

내 Synology NAS에 적합한 HDD 선택 방법 : https://goo.gl/Rc7T5I

엔터프라이즈 클래스와 데스크탑 클래스 하드 드라이브 비교 : https://goo.gl/fNWOh9

(시놀로지는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지 말라는 얘기는 하지 않습니다. 기술적인 자료를 보여주면서 사용자가 목적에 맞게 선택하게끔 하지요.)

 

#. 하드디스크 제조사에 따르면,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는 8/5(하루 8시간, 주 5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고 합니다. NAS용은 24/7(하루 24시간, 주 7일, 일년 내내)로 디자인 된 것이죠. 데스크톱용을 24/7로 사용한다는 것은 당연히 무리가 따를 것입니다. NAS 자체를 24시간 돌리지 않는 경우도 있죠. 그러한 경우라면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를 사용함으로써 저비용이라는 것이 장점이겠지요.

 

NAS 하드디스크 관련 관련된 케이벤치 기사 중에 이상호 기자의 기사가 있습니다.

'NAS에는 어떤 HDD를? NAS HDD vs 데스크탑 HDD 실전 확인'

기가 URL : http://www.kbench.com/?q=node/157960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만, 세상에 극단적으로 헬스클럽의 진동패드에 놓고 성능 비교를 한다는 것은 너무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진동에 대비된 NAS용 하드디스크와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를 진동패드에 올리다니 ... 너무 오버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쪽으로 너무 과한 비교가 아닐런지요.^^ 관심있게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시놀로지는 HDD/SDD와 관련해서 이렇게 얘기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세요.

 

.데이터를 항상 백업합니다.

.항상 사용 목적에 맞는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항상 여기에 나열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주) 여기라는 것은 호환성 목록을 말함.

.항상 4K 원시 (4Kn) 하드 드라이브를 별도로 사용하고 관리합니다.

 

백업은 필수 RAID는 옵션!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