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잡담] 영화를 위한 NAS 구축과 변화된 환경


imnas

Recommended Posts

안녕하세요, 아임나스입니다.^^

 

시간이 있어서 몇 가지 글을 작성하고 커뮤니티들도 돌아 보는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드는군요. 과연 일반사용자들이 많은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활용가능한 NAS 시스템이 필요한가라는 생각입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도 고성능, 고용량, 고기능의 NAS 시스템이 필요한 분들이 계신 것은 공감하는데요. 그런 경우는 일반적이지 않을 것입니다.

 

NAS를 구축하려면, 투자비용은 물론 시스템 구축 후의 유지 보수에도 어느정도 신경을 써주어하므로,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여러가지 문제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더우기 고가용성을 목표로 한다면 더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하죠. 그런데 최근의 변화와 흐름을 생각해 본다면 ...

 

.하드웨어적인 성능

NAS 서버 성능에 좌우되는 트랜스코딩이나 스트리밍이 아니라도 괜찮은 듯합니다. 클라이언트 성능이 워낙 좋고, 코덱이나 플레이어 성능이나 기능들도 좋아졌습니다. 더군다나 이제는 네트워크도 기가급 시대입니다. 일반적인 가정용 NAS 스펙이 꼭 트랜스코딩을 지원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고용량, 고가용성

주로 NAS에서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것이 동영상(주로 영화)일 것입니다. 물론 관련분야 전문가가 아닌 취미로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지만, 요즘은 VOD 서비스들도 경쟁이 본격화되어졌습니다. 앞으로 저렴한 비용에 더 많은 콘텐츠들을 이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위와 같이 2가지 측면을 고려해 보면 ... 정녕 많은 비용을 들여서 NAS를 구축, 운용해야 하는지 딜레마에 빠지게 되더군요. NAS를 구축하려면 하드웨어 구매비용뿐만이 아니죠. 구축하고 유지 보수 및 관리는 물론 보안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아직 VOD서비스의 콘텐츠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모바일을 포함해서 영화관람을 한다치고 월 2천에서 2~3만원 정도면 VOD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추가적인 비용이 들긴 하지만 보고 싶은 영화 얼마든지 선택해서 볼 수 있는 시대라는 것이죠.

 

국내의 경우 몇 년전부터 NAS 붐이 일고, 커뮤니티들을 돌아 보면 여전히 열기가 식지 않았은 듯합니다. 과연 24시간 고성능, 고가용, 동시접속 성능 등을 고려한 개인용 NAS 구축해야하는지, 친척이나 지인 등과 공유하는 것도 좋습니다만, 과연 상용 VOD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여러가지를 고려해 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주변 분들 NAS 구축 후에 주로 하는 것이 자체 시스템을 통한 VOD의 이용이더군요. 실제로 중요한 개인적인 데이트 용량은 얼마되지 않는데, 점점 욕심이 생기나 봅니다. 물론 저도 그런 경험을 했습니다. 결국 평생 보지도 못할 것까지 수집을 하게 될 수도 있더군요.

 

전체적으로 NAS 구축 및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과 VOD 서비스 + 클라우드 서비스의 유료 이용료, 장단점 등 비교해 보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적절하게 NAS와 유료 서비스를 혼합 사용하는 것도 생각해 볼만하지 않을까 합니다.

 

요즘은 생각이 바꾸고 있습니다. NAS 구축 및 운용 비용으로 차라리 고급 IT기기를 구입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 ^^ ㅎㅎ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