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Xpenology 설치시 usb 키보드가 미인식


bisanghan

Recommended Posts

xpe가 부팅완료이후 키보드를 쓸일이 없을꺼라 보여집니다. (웹으로 모든통제가 가능)

꼭 필요하다면 ps2형식의 키보드를 이용하시거나, 다른포트에 끼워서 인식시킴이 옳을듯 합니다.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정확한 해결책은 아니라서 댓글 드리기를 말성이다가 말씀드리는데요.

사실은 저도 엑스피이놀로지 설치나 업그레이드시에 구형 기가바이트 메인보드에서 USB 키보드가 인식되지 않는 경험을 했습니다. 제경우는 일단 USB 선택적 부팅이 불가능하다는게 문제였지요.

 

USB포트에 직접 연결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유선 키보드와 무선 키보드 2가지를 사용하는데요. 2개 모두 연결을 시켜도 엑스피이놀로지를 설치될 PC(이전에도 설치된 적이 있는)에서 키보드 자체를 인식을 못하더군요.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콘솔에 키보드를 연결할 일이 없지만, 업다운그레이드 및 디버깅 목적의 부트시에는 문제가 되겠지요. 또한 비상시에 직접 콘솔 접속이 불가능하기 때문 엑스피이놀로지 자체를 제어할 수가 없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저는 아예 메인보드 자체를 고장으로 판단하고 폐기처분할까지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여전히 멀쩡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저 의심이 드는 것은 엑시피이놀로지가 뭔가 모르게 PC 바이오스를 건드리느는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인데요. BIOS를 기본값으로 변경을하고 재부팅을 몇 차례 시킨다거나 아예 메인보드상의 초기화 점퍼스위치를 사용하면 다시 원래대로 USB 키보드를 인식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뿐만아니라 몇 차례 시험삼아 설치를 하다보면 아예 엑스피이놀로지를 설치했던 PC가 부팅이 안되는 경우도 경험을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메인보드 초기화 및 리셋버튼을 이용해서 몇 차례 반복적인 재부팅을 시켜서 해결을 했구요. 당시에 COMS 체크섬 에러도 발생을 했습니다만, XPENoboot 5.1 후반대 부터 5.2 버전대에 와서는 위와 같은 현상이 없어졌습니다.

 

아마도 엑스피이놀로지 팀에서 위와 같은 문제들을 fix시켰다고 할 수 있겠지요.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네요.^^

 

#. 엑스피이놀로지 콘솔접속은 평상시 사용할 일이 없지만, 키보드 인식 문제는 해결된 상태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래야만 업다운 그레이드나 비상시에 운영체제 제어가 가능하니까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 1 month later...
  • 3 weeks later...

참고로, 설치모드로 부팅하면 키보드가 인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 경우는 구형 DELL USB 키보드를 연결했을 때에는 잘 작동했는데, 신형 DELL USB 키보드를 연결하니 부팅때만 인식하고 시놀로지 부팅 후 인식을 하지 않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BIOS POST 때에는 BIOS에서 Legacy USB 지원을 해서 사용 가능했던 것이고,

 

부팅 이후에는 Xpenoboot 커널에 내장된 키보드 드라이버로 작동하기 때문에 그 문제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키보드를 다시 예전 것으로 바꿔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 3 months later...
바빠서 설치 못하고 있다가 다시 글을 올립니다. Diskstation login : 까지 된후 키보드가 인식하지 않으니 문제입니다. 보드는 asrock n3150-itx 에즈윈입니다.

 

나의 LG-F400K 의 Tapatalk에서 보냄

 

부팅 이후 usb 키보드 입력은 먹지 않는 것으로, 정상으로 알고 있습니다.(부팅 모드에 관계없음.)

 

ssh가 아닌 native 머신 상에서 부팅 이후 콘솔 로긴 가능하신 분 계시면 reply 부탁드립니다. :wink: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