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질문]하드인식이 안됩니다 ㅠㅠ


jusk2

Recommended Posts

xpenology 버전은 5.2-5644 update 2 이고 ASRock FM2A88-HD+3.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ata1, 2에 설치한 하드디스크는 정상적으로 인식하나 3,4에 설치한 하드디스크는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장소관리자->볼륨설정에 하드자체가 인식이 안됩니다. 예전에는 이런문제 없었던것 같은데 오랜만에 새롭게 구축하려니 이런저런

 

문제에 직면하게 되네요...

 

재부팅도 해봐도 상황은 똑같으며, 바이오스, 윈도우상에서 부팅했을대 전부 정상적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오직 네이티브로 운용하면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정상적으로 볼륨 설정한 HDD를 단지 포트3,4에 설치하면 인식도 안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혹시 따로 패치나 설정을 해줘야 하는건지.. 도움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오랜만에 엑스피이놀로지 코리안 포럼에 와보네요.

newpds님 댓글 다신 것 보고 엄청나게 깜짝 놀랐네요.

dsm 소스코드가 공개된바 없기 때문에 볼륨에러가 발생될경우 방법이 전혀(단 0.00001%도) 없습니다.

호환되지 않는 하드웨어 환경입니다.

무슨 근거로 dsm이 소스코드가 공개된 바가 없다시는지 ...

잘못 알고 계셔도 한참을 잘못 알고 계시네요. :eek:

 

dsm은 시놀로지 전용 NAS 운영체제로써,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진행됩니다.

또한 새로운 버전이 업데이트 될때마다 아래 URL을 통해서 매번 배포됩니다.

지금 클릭해 보면 아겠지만, 마지막 업데이트가 Last Update: 2016-02-01입니다.

DSM 오픈소스 배포 : https://sourceforge.net/projects/dsgpl/

DSM 오픈소스 사이트 : https://www.synology.com/en-global/support/developer

 

또한 DSM이 오픈소스 이기 때문에 역시 오프소스를 이용해서 XPEnology도 만들어지며,

마찬가지로 GNU기반하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진행 배포되는 것이구요.

엑스피이놀로지 사용자시면 최소한 아래정도는 읽어 보세요.

http://xpenology.me/introduction/

 

 

---

 

jusk2님의 경우는 인텔 CPU나 칩셋이 아닌 특성있는 메인보드이시네요.

엑스피이놀로지 사용자라면 반드시 2가지는 아셔야 합니다.

 

1.

엑스피이놀로지는 시놀로지 DSM이 PC에 포팅되도록 PC및 주변장치들에

대한 장치 드라이버들을 포함시키는데요. 경우에 따라서 미지원되거나

지원되더라도 간혹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항은

엑스피이놀로지 팀이 항상 강조하는 것이죠.

 

2.

엑스피이놀로지는 기존 상용 NAS와 경쟁하는 제품이 아닌 시험용이고,

개인용도 사용하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그렇지 않고 보다 안정적인 NAS를

원하신다면 시놀로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jusk2님의 경우 외에도 하드웨어 호환문제로 인한 것들은

엑스피이놀로지팀에서 해당사항을 파악해서 수정하지 않는 이상은

문제 해결이 어려울 것입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dsm 은 시놀로지사에서 임베디드리눅스를 리패키징 + 전용소프트웨어를 탑제한 펌웨어의 명칭이며, 오픈소스코드는 외부에서 포팅된 소프트웨어(리눅스) 리패키징에 관련된 내용만 공개 되어 있습니다. 즉, 다시 말씀드리자면 전용소프트웨어인 DSM의 CGI 소프트웨어는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말씀하신 오픈소스코드 배포사이트인 내부의

https://sourceforge.net/projects/dsgpl/ ... 64-source/ 에서의 DSM전용소프트웨어 소스코드는 단 0.00001%도 없습니다.

 

추가로 XPEnology의 부팅로그를 보시면 부팅시 CGI를 수정하는 과정을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포럼에서는 viewtopic.php?f=2&t=3102 와 같이, CGI 수정관련에 대해서 논의하는 글도 종종 뜨구요.

 

정확하게 단어가 compiled가 아니라 patched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Sources are patched with andy's commits (of course ported to DSM 5.0 branch)

synobios.ko is from 4458 build (patched by k3dt).

 

imnas님의 본인이 컴파일해서 DSM(in 전용소프트웨어)을 띄워보지 않는이상, 본인의 의견은 잘못된 점이라는 것을 인정하시길 바라며, 더 이상 잘못된 정보를 유포하시지 않길 바랍니다. 앞으로 imnas 님의 모든 글에 답변은 하지 않겠습니다. 이 글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노코멘트 합니다. 이상.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제글에 답변을 하시던 안하시던 newpds님 자유시구요. 또 저는 newpds님한테 답변을 원한 적도 없습니다.

 

도대체 이 포럼에서는 기술적인 문제를 기술적으로 풀면 되는데, 뭘 그리 감정적으로 대하시는 분들이 많은지 말입니다. 특히 관련분야이던 연관분야이던 뭐 좀 안다고 하시는 분들은 더 한듯한 느낌입니다. 인신공격까지 안하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저는 제가 틀린 것 가지고 고집피우자는 것이 아닙니다. 틀렸다면 틀린 근거를 기술적으로 말씀하시면 되는 것이죠. 시놀로지 DSM을 가지고 리패키징 어쩌구 하시는데 뭐 좀 안다는 분들이 간혹 말씀하시는 사항입니다. 위에 말씀하신 분 역시 마찬가지군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고 저도 알고 있는 사항은 시놀로지 DSM은 NAS용 운영체제로써 시놀로지가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저모드는 CGI, 즉 웹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누구나 쉽게 접하고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커널모드 차원에서는 리눅스 계열이죠.

 

위에 분이 이상한 쪽으로 말씀을 하시는 듯한데요. 저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써 DSM이 소스포지를 통해서 배포된다는 것이지, 그것이 100% 완전한 것인지 뭔지 이런 것에 대해서는 잘알지 못합니다. 또 특별히 관심도 없어요. 다만 엑스피이놀로지와 관련된 것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것이지요. 또한 DSM의 CGI는 논점에서 벗어난 얘기고, 엑스피이놀로지와도 관련이 없습니다. 불필요한 얘기입니다.

 

viewtopic.php?f=2&t=3102 - 이 글은 도체제 논점과 이게 무슨 관계 ??? 해당 링크 URL의 주제글 작성자는 개발자 아닙니다. 사용자 중에 한사람이 디버깅 목적의 빌드에 관한 글인데, 엑스피이놀로지 팀이나 배포 취지와는 관련이 없다고 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간혹 엑스피이놀로지를 기본 배포되는 목적이나 취지 이상의 수준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만, 이것은 구분되어야 합니다.

 

위에 분 보시면 무슨 '리패키징'이니 'DSM의 CGI'라는 표현을 하시는데, DSM 자체가 곧 시놀로지 플그래쉽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DSM의 CGI'라 것은 윈도우의 테마처럼 별개로 떼어내서 다루지 않는 이상은 구분자체가 굳이 필요치가 않은 듯합니다. 여하튼 시놀로지 플로그쉽 NSA 운영체제는 곧 DSM(DiskStation Manager)을 말합니다. 그리고 XPEnology는 DSM 유저모드와 상관이 없기 때문에 엑스피이놀로지는 볼륨 오류와 관련해서 'DSM의 CGI'와는 거의 무관하다 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XPEnplogy는 DSM 커널모드 빌드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항은 제가 지어진 얘기도 아니고, 개발자 및 배포자들의 글을 근거로 하는 것입니다.

 

1. 시놀로지는 DSM 소스를 소스포지를 통해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그에 관한 참조 URL은 위에 포스트에 있으므로 참조하시면 됩니다.

(시놀로지도 GNU에 따라 소스를 공개해야할 의무도 있겠죠.)

 

2. 엑스피이놀로지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아래 URL에 잘 나와있습니다.

http://xpenology.com/wiki/en/building_xpenology

 

3. 아래 이야기는 XPEnology의 팀에 한 사람인 Poechi의 얘기입니다.

http://xpenology.me/introduction/

What is XPEnology 중에서 아래 사항을 보세요.

 

XPEnology is a bootloader as IMG image. XPEnology compiled from the source code provided Sinology under license GNU. XPEnology and does not contain the operating system.

In addition to the kernel in the boot loader included some scripts and driver packages to work on most particular hardware platforms.

 

혹시라도 엑스피이놀지 사용자님들이 오해할까지 말씀드립니다.

 

1. 시놀로지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GNU 룰에 따라서 소스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엑스피이놀로지 역시 GNU기반하에 배포됩니다. 위에 보시면(영문) 엑시피이놀로지 팀 중에 한 사람이 직접 얘기하고 있습니다.

XPEnology compiled from the source code provided Sinology under license GNU.

 

2. 엑스피이놀로지는 DSM의 유저모드(DSM의 CGI)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위에 보시면 PC에 맞도록 일부 스크립트와 드라이버패키지들을 포함시켜

PC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빌드시키는 것이죠.

 

3. 본 주제글은 볼륨에 관한 문제였는데요.

DSM이 해당 시놀로지 전용머신에서 동작하지 않는 이상, 저희처럼 PC용 NAS 엑스피이놀로지 사용자들이 흔히 겪으면서도 문제가 되는 부분들이 바로 이러한 하드웨어 호환성 문제입니다. 주로 문제가 발생한다면 드라이버라 할 수 있죠. 하드디스크의 볼륨관련 문제는 유저모드 CGI와는 거의 관련이 없을 것입니다. 커널모드 수준에서 문제죠.

 

#. 저는 본 포럼에서 별사람들 다 만나 보았는데요.

저더러 틀린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다고 매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도대체 된장인지 아닌지, 또 무엇이 잘못된 정보인지 정확하게 짚어 말씀하시는 분은 한번도 보지를 못했습니다. 도대체 누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지 오히려 제가 묻고 싶습니다.

 

누구말대로 네이버 검색결과에 많이 나오면 그것이 맞나요? ㅎㅎㅎ

저는 기술적인 문제는 언제든지, 어느 분이든지 토론하는 것은 환영합니다. 단, 인신공격을 하지 말아야하죠. 단 토론에 개념도 없이 상대방 인신공격을 하거나 스토킹 수준으로 쫓아다니면 시비 거는 사람과는 토론하지 않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