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질문] XPEnology 사용 중에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sysebg

Recommended Posts

안녕하세요, 이전까지 OMV로 사용하다가 이번에 유려힌 인터페이스의 엑스피이놀로지를 경험해보고 싶어서 며칠전부터 열심히 공부하면서 이것저것 만져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몇가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좀 여쭤보려고 합니다.

 

궁금한 점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DSM 웹브라우저에서까지 완전히 로그아웃 한 상태에서 시간이 지나서 유휴 상태가 10분 이상 지속되어도 하드가 절전모드에 들어가는지 아닌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전력측정기에는 소비전력이 변하지 않고, HDD 대기 기능 로그 활성화를 했음에도 woke up 뭐 이런 로그가 남아있는게 보이질 않습니다.)

 

2. 스케쥴 종료 혹은 일반적인 종료 후, 바로 다시 부팅을 할 경우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만, 예약종료를 자정에 걸고 다음날 아침 9시에 시동예약을 할 경우, 부팅은 되지만 접속도 되지 않고 공유기 내부 네트워크에도 잡히지 않으며 HDMI 포트로 연결해둔 티비의 외부입력으로 봐도 아무런 화면이 나오질 않습니다. 아마 부팅과정 어디선가 문제가 생긴 것 같은데, 이 경우는 보통 전원코드를 뽑은 후(...) 다시 부팅하거나, 몇 번의 재부팅을 시도해야만 정상적으로 연결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소비전력을 보면 평소 정상연결되었을 때의 약 60-70% 수준의 소비전력 수준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재부팅을 할 때 디스플레이가 뭔가 연결되어야만 정상적으로 부팅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3. 정상적인 사용상황에서, 가끔 밑도끝도없이 접속이 끊길 때가 있습니다. 집에 돌아가서 보면 위와 비슷하게 낮은 소비전력 상태로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경우입니다. 또한, 정상적인 사용환경에서도 아주 가끔이긴 한데 알림에 (NAS이름) experienced an improper shutdown. 이라는 문구가 뜰 때가 있습니다. 시간대를 보면 접속이 끊기기 직전도 있고, 끊기고 나서 한참 뒤인 경우도 있고, 제가 강제로 재부팅을 하던 시점인 경우도 있고 제멋대로입니다.

 

하드웨어는 Asrock E350M1 보드에 4기가 램, 2개의 노트북 하드를 돌리고 있으며, DSM 버젼은 처음에 5564로 올렸다가 현재 5592 update 4로 다운그레이드 한 상태입니다. XPEnoboot 버젼도 맞춰서 현재는 5592.2 버젼입니다.

 

아직 배워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많은 가르침과 말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 2 weeks later...

궁금점 3가지에 대해서 의견을 드리면 ...

 

1. 전력측정기에 변화가 없다면, 아예 절전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이네요. woke up 을 말씀하시는 것보니 로그파일을 확인하셨는 것인데요. 저도 간혹 경험을 하는 일이지만, 실제로 절전기능이 아예 작동하지 않는 것처럼 오랜시간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 있습니다.

 

일부 앱이 활성된 상태에서는 절전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패키지 충돌이 원인일수도 있고, 공유기 및 하드웨어 문제 등 사실 원인파악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절전 및 전원 꺼짐 테스트는 아래 방법으로 테스트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viewtopic.php?f=12&t=12097

 

2. 두 번째를 읽어 보면, 엑스피이놀로지 자체가 안정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 수 있는데요. 제가 해당 메인보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없어서 그러므로 일반적인 말씀만 드리면, 일단 해당 메인보드의 펌웨어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PC 바이오스 설정에서 굳이 필요없는 기능들을 비활성화시키는 기본 설정값들로 변경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3. experienced an improper shutdown. 해당 메시지는 부적절한 종료가 발생할 때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종료절차를 수행하지 않았을 경우죠. 뭔가 모르게 자꾸만 시스템이 죽는다는 것이데, 종료나 부팅 모두 정상적으로 보이지는 않는군요. 한번 하드웨어 벤더 사이트 전화를 문의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메인보드에 리눅스를 사용하는 시스템이 좀 불안하다는 식으로 말이죠.

 

하드웨어 오류 관련사항이 많아 보이므로, 번거로우셔도 엑스피이놀로지가 아닌 Windows나 우분투와 같은 다른 종류의 운영체제를 설치하신 다음에 절전기능 등 해당 운영체제들에서 잘 운영되는지 확인해 보시면 엑스피이놀로지만의 문제인지를 확실하게 알게 되겠지요. 이러한 것도 하나의 문제 해결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엑스피이놀로지에서만 발생하는 문제로 판단다면, 엑스피이놀로지 팀이 해결해 주길 기대하거나 엑스피이놀로지가 안정적인 동작할 수 있는 메인보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