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정보] XPEnology 입문자라면 알아야 할 15가지 사항


imnas

Recommended Posts

세계에서 'XPEnology'를 가지고 불법이다 아니다로 논쟁을 벌이는 나라는 아마도 대한민국 밖에 없을 거에요. 또 'XPEnology'를 해놀로지, 헤놀로지, 해놀, 헤놀 ... 이렇게 호칭하는 나라도 대한민국 밖에 없을 것입니다. 시간을 내서 정보를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고마움의 표시나 기부는 못할망정 잘못된 정보로 매도는 하지 말아야죠.^^

 

1.시놀로지 DSM은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NAS용 운영체제입니다. 그렇지만 시놀로지는 자사의 하드웨어 머신에서만 운용되는 턴키 솔루션(소프트웨어 + 하드웨어)으로 판매합니다. 이에 PC사용자들도 시놀로지 DSM을 사용해보고자 '엑스피이놀로지 프로젝트'를 탄생시킨 것이죠.

 

2. XPEnology is a project of porting Synology DSM linux kernel to PC. 엑스피이놀로지는 시놀로지 DSM 리눅스 커널을 PC에 포팅시키는 프로젝트입니다. 시놀로지가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GPL 소스코드를 이용합니다.

http://xpenology.com/wiki/start

 

3. 엑스피이놀로지를 컴파일해서 배포하는 사람들은 Vortex, Sancome, Kali, Jman, Poechi 이렇게 5명입니다. 이들을 '엑스피이놀로지 팀'이라 합니다. 개인의 이윤을 얻기 위해서 엑스피이놀로지를 상업적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고마움 표시의 기부금을 받습니다.

 

4. 엑스피이놀로지 팀원 중에 하나인 Poechi가 'XPEnology.me'를 운영합니다. 이 사이트에서 '엑스피이놀로지 소개 페이지'를 보면 제가 언급하는 내용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확인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http://xpenology.me/introduction/

 

5. 위에 페이지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엑스피이놀로지'는 GNU 라이선스하에 시놀로지가 제공하는 소스코드를 컴파일한 것이라 밣히고 있습니다. 개발해서 배포하는 팀 중에 한 사람이 직접 'GNU 라이선스하에서 배포'한다고 얘기하는데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어요.

 

6. 오픈소스 진영의 GNU 정신은 소프트웨어의 독점보다 공유를 통해 기술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오픈소스라 해서 타인의 것을 맘대로 이용하는 것은 아니며, GNU 라이선스라에 따라 이용하는 것이죠. 엑스피이놀로지는 GNU 라이선스 하에서 시놀로지가 제공하는 소스코드를 컴파일한 것입니다.

 

7. 운영체제는 유저모드 + 커널모드로 작동합니다. 엑스피이놀로지는 시놀로지 DSM이 PC에서 동작하도록 커널 컴파일과 함께 장치드라이버들을 추가시킨 커널모드를 만들어 냅니다. 이것만 가지고는 온전한 운영체제라고 할 수는 없고, 유저모드의 시놀로지 DSM과 함께 PC 및 장치들이 작동을 해야합니다.

 

8. 엑스피이놀로지는 시놀로지 머신 기반의 커널모드 + 유저모드로 작동하는 것이 아닌, PC 기반의 커널모드 + 유저모드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엑스피이놀로지는 DSM의 커널모드만 PC에 맞도록 수정한 것입니다. PC기반에서 시놀로지 DSM이 작동하도록 커널모드의 기반만 마련해 주는 것입니다.

 

9. 시놀로지 DSM은 오픈소스로 공개되어져 있고, 바이너리 파일이라도 누구나 제한없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DSM의 패키키지센터 역시 DSM의 일부이며, 번들된 소프트웨어 및 프리웨어 역시 DSM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것을 이용하는데 있어 시놀로지가 특별히 제한을 두지는 않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라이선스나 시리얼을 필요로 하는 패키지 및 제3사 유료 소프트웨어는 제외됩니다.)

 

10. 시놀로지가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고 해서 합법적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정식 구매를 통한 라이선스 취득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불법이라고도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시놀로지 DSM의 커널모드를 GNU 라이선스하에 이용하는 것이고, 시놀로지 DSM 유저모드는 공개 배포하는 바이너리를 이용(개인적)하기 때문이죠.

 

11. 결국 엑스피이놀로지는 시놀로지 DSM이 PC에서 운영되도록 GNU 라이선스하에서 소스코드를 이용한 커널모드의 기반만 마련할 뿐입니다. 시놀로지 머신인 것처럼 유효 NAS ID나 시리얼을 생성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시놀로지와 연동해서 이루어지는 서비스들은 작동하지 않는 것은 당연합니다.

 

12. 시놀로지 DSM은 리눅스 계열의 본네트가 열리는 운영체제입니다. 누구든지 본네트를 열고 불법적인 튜닝을 할 수 있습니다. 불법 튜닝을 통해서 시놀로지 머신인양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 자신의 책임이지 '엑스피이놀로지 팀의 책임'은 아닐 것입니다.

 

13. 엑스피이놀로지 사용자들은 아마도 시놀로지 DSM의 팬일 것입니다. DSM을 사랑하기에 엑스피이놀로지를 사용하는 것이죠. 긍정적으로 본다면 시놀로지 DSM의 잠재적인 수요로써 언제든 시놀로지의 고객이 될 것이라 생각인데요. 이러한 면에서 시놀로지도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

 

14. 시놀로지 DSM을 정식구매하지 않았으면 라이선스를 취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합법적이지 않은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어떤 기준, 조건, 용도, 도리에 맞는 '합당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GNU 라이선스하에 배포되는 엑스피이놀로지와 시놀로지가 공개 배포하는 바이너리를 사용하세요. 개인적인 이용으로 그치시고 시놀로지사에 피해가 가지 않는 범위에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5. 일부 사용자들 중에 불법적인 사례가 있는 것도 사실인데요. 어디까지나 개별적인 이용방법이지 엑스피이놀로지 사용자 전체의 문제는 아니죠. 직접적인 이해당사자도 아닌 제3자인 사용자가 나서서 왈가불가 관여할 바는 아니라 봅니다.

 

시놀로지 DSM을 사랑하는 팬으로써 적어 보았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