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소감] XPEnoboot 5.2-5644.4 + DSM 5.2-5644.2


imnas

Recommended Posts

안녕하세요, 아임나스입니다.^^

 

DSM 5.2-5644 버전대가 그 동안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네요.

엑스피이놀로지 팀이 본격적으로 2주 동안 고생한 모양입니다. 그래서인지 개인적인 소감으로는 XPEnboot 5.2-5644 update 4가 5592를 대체할 정도라고 생각되는군요. 5644와 이전 버전에서는 몇 가지 문제들을 종종 경험하곤 했는데요.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은 아래와 것들이었습니다.

 

1. 공유폴더를 CIFS로 접근하면, home 폴더가 보였다가 안보였다가 하는 증세.

2. DSM의 폴더 및 파일의 권한 문제로 어플리케이션이 오동작하는 증세.

3. 절전모드로 하드디스크 대기 및 자동전원끄기가 5592에서 동작, 5644에는 불확실

 

그 외에 다른 분들도 개별적인 환경이 다르기에 다양한 증상을 경험했을 것이라 생각이 되네요. 대표적인 것이 iSCSI였을 것인데, 피드백 올라오는 것 보니 많은 부분들이 해결되었나 봅니다.

 

개인적으로 XPEnoboot 5.2-5644.4 + DSM 5.2-5644.2을 대략 2주 정도 사용해 보면서 WOL 및 하이버네이션을 테스트했고, 로그를 비롯해서 여러가지를 파악했는데, 특별한 문제는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제 경우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데이타 백업 문제입니다.

 

24시간 고가용성 NAS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데스크톱 HDD를 사용하며, 필요할 때 OWL로 켜서 사용을 합니다. 지금 이 시간 까지 주디스크가 3336(24시간 계산하니 149일 경과, 실제 운영일수로는 352일 정도) 동안 아무런 문제없이 가동되고 있는데요. 문제는 데이타 백업용 디스크의 독립된 볼륨에서 문제가 발생을 하는군요. 볼륨 충돌이 발생하면, UDMA_CRC 에러가 급속히 증가를 하는데요. 데이터 케이블을 점검하고 디스크를 새제품으로 변경해도 한 번 오류가 발생하면 복구가 안되더군요.

 

5592이하에서도 그러했고, 5592, 5644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백업 디스크를 추가하거나 기존 백업 볼륨을 초기화 한 후에 해당 버전에 맞게 새롭게 백업본을 생성해야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더군요. 커널이 바뀔 때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엑스피이놀로지 커널과 유저모드 백업 소프트웨어간의 호환문제가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를 제공하는 시놀로지 및 엑시피이놀로지 팀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백업은 필수! 레이드는 옵션!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개발자들이 열심히 소프트웨어를 개발은 하지만, 사람이다 보니까 완벽한게 없나 봐요.^^

사용하다 보면 이래저래 문제점들도 드러나고요. 또 미흡한 것들을 찾아 수정 보안시키는 것이죠. 물론 사용자들도 문제점들을 찾아서 피드백을 남겨주면 다음 번에 업데이트에서는 반영될 것이구요.

 

현재 버전에서 특별히 문제나 불편함이 없으면, 그냥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보안상 새로운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면 유리하죠. 그렇다고 업데이트 안한다고 당장 문제가 일어나지도 않습니다. (특별히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이 되어 당장 문제가 된다면, 오픈소스 특성상 하위 버전이라도 발빠르게 패치가 배포가 될 것이라 봅니다.^^)

 

이번 시놀로지 DSM의 경우 5592에서 5644의 경우에는 시놀로지 머신 사용자들 보다는 엑스피이놀로지 사용자들에게 상당한 문제였지요. 시놀로지 릴리즈 노트를 보면 DSM 5644가 공식적으로 3차례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비공식적으로 사일런트 업데이트도 있었나 봅니다.)

2015/10/29 - 5644.0,

2015/11/17 - 5644.1,

2015/12/02 - 5644.2

ref: https://www.synology.com/ko-kr/releaseNote/DS3615xs

위에 보시면 마이너 버그 픽스 부터 다양한 성능 및 안정성, 보안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놀로지 DSM이 발표되면, 엑스피이놀로지도 해당 DSM 버전에 맞는 커널모드가 새롭게 포팅되고 특별히 문제점이 없으면 좋겠습니다만, 간혹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아무래도 '엑스피이놀로지 팀'이 고생을 해서 새로운 DSM에 맞는 커널모드를 배포해 주어야 우리 사용자들에게 좋겠지요.

개인적인 소감입니다만, 현재로써는 XPEoboot 5.2-5644 update 4 + DSM 5.2-5644 update 2의 조합이 기존 5592보다 안정성이나 성능면에서 좀 더 나아진 느낌이 나는군요.^^

 

#. 엑스피이놀로지는 상용 NAS와 경쟁하는 제품이 아닙니다. 시놀로지사에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개인적인 용도로써 합법(정식구매가 아니므로)도 불법(라이선스 위반)도 아닌 합당(시놀로지가 허용하는 범위)하게 사용하셔야 하구요. 또한 '엑시피이놀로지 팀'은 아래와 같이 주의 사항을 안내합니다.

 

WARNING: Use it at your own risk! we will not be held responsible for any data loss or broken machine.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