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n in to follow this  
imnas

[신년특집] 전문가가 말하는 브릿지-게이트웨이 (2/3, 필독 추천)

Recommended Posts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가정용 공유기는 최신 브로드밴드 라우터(유선랜 4포트 + 무선AP)로써 이전 보다 통합된 단일 장치로써 유용하기에 '홈 게이트웨이'로 사용되는 것이지, '홈 게이트웨이'가 곧 브로드밴드 라우터(이하 공유기)는 아닙니다. 또한 공유기 운영방식이 반드시 '게이트웨이 모드'로 운영되어야 하는 것도 아니죠. '홈 게이트웨이'는 여전히 1대의 PC일 수도 있고 단순한 허브일 수도 있습니다.

참조 : [정보] 홈 네트워크 게이트웨이와 공유기 게이트웨이

 

인터넷과 함께 공유기 2대를 연결시킬 때 ISP - 공유기1(게이트웨이) - 공유기2(브릿지)로만 연결시켜야 하고, 또 그래야만 안전하다는 것은 지나친 생각입니다.

 

[신년특집] 전문가가 말하는 브릿지-게이트웨이 (1/3, 필독 추천)에 이어 이번에는 2/3을 이어갑니다. 원문은 What is a Scalable Home Network Gateway?입니다. 보다 정확한 정보를 위해 원문 직접 참조하시길 추천드리구요. 여기서는 원문 서두 내용을 짧게 요약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홈 게이트웨이'라는 것은 가정내의 네트워크(댁내망)와 인터넷을 연결하는 것이고, 지난 과거에는 여러 장치들로 구성되어 사용되었다. 최근 몇년 동안 현재와 같은 단일장치로 전환되어 구매 비용이 감소했고, 많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가 무료 혹은 저렴한 임대비용으로 제공해 주기도 한다. 이러한 단일장치들은 플러그 앤 플레이(아마도 uPNP)로 인터넷 연결을 쉽게하며 최고의 기능성도 제공되지만, 이것이 정녕 홈 네트워크를 위한 확장성 있는 게이트웨이의 최고 선택일까?

 

원문 중간에는 무엇이 게이트웨이의 확장성을 만드는가?(What Makes a Gateway Scalable?)라면서 자문자답을 해주고 있는데요. 이하의 내용을 읽어내려가면 말미에, '홈 게이트웨이'를 '브릿지 장치'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공유기의 운영방식이 일반적으로 '게이트웨이 모드'인 점을 가만하면, 공유기 앞에 브릿지를 추가해야 한다는 것이고, 공유기가 2개라면 인터넷에 연결된 공유기가 '브릿지 모드'로, 이 '브릿지 모드'에 연결시키는 추가 공유기는 '게이트웨이 모드'가 됩니다.

 

정리하자면 일반적으로 공유기 2대는 아래와 같이 연결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ISP - 공유기1(게이트웨이) - 공유기2(브릿지)

 

그러나 위의 전문가 그룹은 아래와 같은 연결로 확장하라는 것이죠.

1. ISP - 브릿지 - 공유기(게이트웨이)

2. ISP - 공유기1(브릿지) - 공유기2(게이트웨이)

 

결론은 ISP 제공 인터넷 회선에 먼저 연결되는 '홈 게이트웨이' 장치는 '브릿지'이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그 이유는 바로 원문에 나와 있는 것처럼 '게이트웨이 장애점(Gateway Points of Failure)' 때문입니다.

 

네트워크에서는 어느 한 지점의 장애로 인해 전체가 마비되는 구성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ISP가 제공하는 공유기(게이트웨이 모드)를 사용하는데 고장이 났다면, ISP측에서 장애처리가 완료되기 전까지 홈 네트워크는 마비된 상태가 될 것입니다.

 

원문에 없는 내용이지만 약간 비약시켜 보죠. 예를 들어 사용자가 직접 구매한 공유기(게이트웨이 모드)가 집안의 내부 기가망을 구성해서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NAS 서버나 미디어 서버를 구성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만약 공유기가 고장이나 오류를 유발시키면 집안 전체에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앞단에 '브릿지'가 있다고 해서 내부 기가망 문제가 원천적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브릿지에서 내부 기가망과는 분리된 별도의 또다른 노드로 거실 IPTV에 연결되었다면 내부 기가망 장애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네트워크 디자인은 필요하다면 분리시키는 구성을 사용함으로써 전체 네트워크 시스템 중단을 방지하기도 하는데요. 원문에 사용된 하단 그림의 구식(old method) 연결이나 신식(new method) 연결은 홈 게이트웨이가 '브릿지'로 사용될 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 '게이트웨이 장애점'을 고려하지 않아도 브릿지가 게이트웨이일 경우는 여러가지 시나리오가 가능합니다.

[정보] 공용IP 제공 신형원룸과 사설IP 제공 구형원룸에서도 알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 또 뵙죠.^^

 

2016년 연관 포스팅 :

[신년특집] 전문가가 말하는 브릿지-게이트웨이 (1/3, 필독 추천)

[신년특집] 전문가가 말하는 브릿지-게이트웨이 (2/3, 필독 추천)

[신년특집] 전문가가 말하는 브릿지-게이트웨이 (3/3, 필독 추천)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Sign in to follow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