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엑스피이놀로지 한국포럼 2015년을 마무리하며 ...


imnas

Recommended Posts

기술은 기술로 얘기하면 되는데, 사람이다 보니 상호 감정이입이 됩니다. 어느 정도 선에서 자제해야지 기술로 사람을 비난하고 폄훼해서는 안되겠죠. 국내 커뮤니티에서도 유사한 일이 발생하지만 관리자가 적절하게 처리할 것입니다. 그런데 외국 포럼이라고 제목부터 내용까지 특정 개인을 지칭해서 자신들만의 잣대를 함부로 들이대는 것은 의도야 어찌되었건 소위 말하는 '마녀사냥'이고, '게시판 악용'의 비상식적인 행위일 것입니다.

 

기술적인 견해차로 발생한 '엑스피이놀로지 한국포럼' 논쟁이, 논쟁과는 전혀 무관한 한국내 커뮤니티까지 확장되었고, '엑스피이놀로지 한국포럼' 활성화 문제가 개인의 책임론까지 불거지게 됩니다. 그래서 제가 포럼 활동을 중지하는 선에서 끝내려했습니다만, 오히려 무책임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1. 제가 작성한 주제글의 문제점을 댓글로 지적하면서 논쟁이 시작되었는데, 기술적인 오류라기 보다는 '일반화된 이용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틀렸다는 주장이더군요. 무엇이 틀렸는지 공부하며 찾다보니 오히려 틀리지 않음이 여러 자료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저와 논쟁을 벌인 '자칭 전문가'들 주장과는 다르더군요.

 

2. 저와 논쟁을 벌인 분들은 '엑스피이놀로지 한국포럼' 활성화에 참여하는 분들도 아니고, 대화도 없던 분들도 계십니다. 반면에 저는 부족하더라도 포럼 활성화 기대로 주제글을 게시했습니다. 논쟁 이전에도 간혹 사소한 충돌은 있었지만 도가 지나칠 정도나, 인신공격은 없었는데요. 이번에는 정도가 지나쳤다고 봅니다.

 

3. 포럼내에서 저의 불찰을 인정하면서 몇 차례 사과를 드렸고, 기술이 기술로 평가되길 바랬습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기술이 아닌 사람을 평가하고 인신공격을 지속하기에 더 이상의 대화 진행은 불가하다 판단, 급기야는 '포럼의 기능 중에 브라인드'로 차단시킬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기술적인 사례들을 게시하게 됩니다.

 

4. 국내 커뮤니티나 블로고스피어의 글들을 보면, 엑스피이놀로지(XPEnology)가 뭔가 모르게 '이름'부터 잘못된 인식이 자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불법 소프트웨어처럼 취급되기도 하는 반면, 오픈소스로 아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렇다고 누군가 속시원하게 구체적으로 엑스피이놀로지에 대해서 얘기하는 분들도 보기 어렵더군요. - 개인적으로 이것이 한국포럼 활성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 아닐까 합니다.

 

5. 시놀로지는 자사 운영체제 DSM을 오픈소스로 배포하면서 자사의 이익에 반하지 않는 범위의 개인용도라면 정식구매가 아니라도 '합당한 방법'으로 묵인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놀로지의 기업 정신을 존중하며, GNU 오픈소스 기반으로 배포하는 'XPEnology 팀'을 사랑합니다.

 

위의 5가지와 함께 공자님 말씀 "호신불호학이면 기폐야적", 믿기만을 좋아하고 그것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으면 그 폐단은 사회적인 적으로 나타난다를 염두에 두고, 저 'imnas의 포럼 활동'은 지속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시놀로지 DSM을 좋아하는 팬으로써, 엑스피이놀로지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2016년을 맞이할 준비를 하면서 적어 보았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