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shr raid 풀림 문의


whity0

Recommended Posts

안녕하세요

xpenology를 잘사용하다

요번에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면서

마이그레이션시 무한 재부팅이 발생해 마이그레이션이 아닌 밑에거를 설정했더니..

레이드가 풀린거 같습니다..

혹시 복구 할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현재 3TB * 3개 shr로 사용했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어서오세요.

 

SHR은 시놀로지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술이라고 합니다. 제가 시놀로지 문서들을 보니까, 레이드 유형에 경험이 없는 분들을 위한 자동화된 레이드 관리 시스템이죠. 이러한 것은 사실 XPEnology와는 관계가 없다고 할 수 있지요.

 

XPEnology는 PC 아키텍처상에서 시놀로지 DSM의 유저모드가 돌아가도록 커널모드의 기반을 마련해 주는 것인데요. 여기에는 커널과 장치 드라이버들이 포함이 됩니다. 우리 엑스피이놀로지 유저들이 곤란을 겪는다면, 장치드라이버 호환성 문제로 인한 오류라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문제가 발생한다면 XPEnology 팀에게 알려 달라고 하는군요.

 

말씀하신 문제가 XPEnology에서만 발생한다면, 이는 정확하게 사용하시는 버전 정보와 함께 설명이 XPEnology 팀에게 전달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제가 볼 때는 XPEnology의 문제는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말씀하신 상황이 어떤 버전인지 소프트웨어 정보나, 하드웨어 정보도 없는 상태에서 ... 무리한 판단이 있을 수 있겠으나, 말씀하신 문제는 시놀로지 DSM에서도 발생하는 사례로 보입니다. (제가 나름대로 사례를 찾아 보았더니 그렇더군요.)

 

한 가지만 정확하게 알려드리면 시놀로지의 2015년 8월 18일자 문서를 보면 ... DS3615xs 모델은 'DSM 5.1-5021 및 이후 버전에서는 SHR이 지원되지 않음'이라 표기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시놀로지 DS3615xs은 인텔 CPU 아키텍처이기에 엑스피이놀로지가 이용하는 것이죠. 그래서 '엑스피이놀로지 = DS3615xs'가 됩니다.

 

DSM 5.1-5021 및 이후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셨다면, SHR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복구 방법에 대해서는 제생각은 이렇습니다.

지원하는 않는 DSM 버전에서 SHR을 복구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란 생각이 들구요. SHR이나 그 외 레이드들도 백업 시스템은 아니죠. 기본적으로 NAS는 레이드 보다는 백업 시스템이 우선입니다. 그래야만 레이드 및 그 외의어떠한 상황에서도 복구가 가능한 것이죠. 레이드는 고가용성을 위한 것이지 레이드만으로 NAS를 운영해서는 안됩니다. 그럼에도 첫 단추를 잘못 끼우셔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으시더군요.

 

데이터 유실 문제와 관련되었다면, 아래의 시놀로지 문서를 참조하세요.

PC를 사용하여 DiskStation의 데이터를 어떻게 복구할 수 있습니까?

https://www.synology.com/ko-kr/knowledgebase/faq/579

 

저는 이 정도 선까지만 말씀드리는 것이 좋겠군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아이고 ... whity0님 XPEnology와 시놀로지는 리눅스 계열이에요.

시놀로지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을 안내한다고 참조하시라 했더니, 바로 데이터 복구를 시도하신 모양입니다. 이런 난감하네요. 리눅스에 경험이 없으시면, 차라리 UFS Explorer나 R-Studio를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제가 판단할 때는 UFS Explorer를 하시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Windows 컴퓨터에 UFS Explorer를 설치하시고, DSM 디스크를 탈착해서 Windows 컴퓨터에 부착시키세요. 제가 작성한 글 중에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공유] 뻑난 XPEnology 5.2-5592.3 포맷없이 살린 경험기

모르겠거나 이해가 안가는 것은 건들지 마시고, 이해가 가는 것만 건들이세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