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정보] 홈 네트워크 게이트웨이와 공유기 게이트웨이


imnas

Recommended Posts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약칭 ISP가 가정을 대상으로 공급하는 기본 서비스 상품은 1회선-1PC(=1단말기)이죠. 이러한 1회선-1PC 서비스 정책은 어제 오늘 일은 아니구요. 이미 과거로 부터 일관되게 고수해 오고 있는 ISP측의 서비스 정책이지요.

 

2015년 12월 현재 시점에서 ISP는 과거와 달리 복잡한 장비 없이 공인IP 사용이 가능한 인터넷 회선만 가정내로 유입시켜 주거나, 서비스 상품에 따라서는 사용자 편의성을 가만해 저렴한 임대 장비를 제공하기도 하며, 댁내망(인터넷 가입자의 집 내부에 구축되는 네크워크) 구성이나 PC와 같은 단말기 세팅을 직접적으로 도와주기도 하는데요. 그렇다고 ISP가 댁내망을 관리할 책임이나 의무는 가지지 않는다는 것이 제가 알고 있는 사용자 입장의 상식입니다.

 

출장 나오시는 ISP의 AS기사님들은 사용자가 인터넷 사용이 원할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죠. 장애신고가 접수되면 방문해서 댁내망 네트워크 상태, 기기 또는 회선불량 등 여러가지 사항을 점검해서 해결해 줍니다.

 

댁내망은 사용자의 영역입니다. ISP가 제공한 인터넷 회선을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사용자가 결정하는 것이고, 운영방식 역시 사용자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결정하죠. 단, 사용자의 댁내망이라도 타사용자의 인터넷 사용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계약사항을 위반한 경우에는 ISP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ISP측 입장에서도 공감이 가구요. 사용자입장에서도 불공정한 조항이라 생각되면 법적인 판단을 빌릴 수 밖에 없겠지만, 보다 현명하게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앗! 제가 글재주가 없다보니 논점을 비약시켰군요.^^)

 

 

홈 네트워크 게이트웨이란 (= 홈 게이트웨이)

 

논점으로 다시 돌아가, 현재 ISP측이 제공하는 1회선-1단말기 서비스 회선이 가정내로 유입되면, 댁내망과 연결되어야겠죠. 그런데 필요나 목적에 따라서 댁내망이라고 칭하기는 무색하지만, 단순히 1대의 PC만 연결될 수도 있지요. 또는 PC가 아닌 IPTV 시청을 위한 셋톱박스가 연결될 수도 있을 것이에요. 이러한 경우 PC나 셋톱박스는 단 하나의 장치일지라도 댁내망의 시작점이자 종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나가기 위한 게이트웨이(관문)이기도 합니다. 정보통신기술로는 '홈 게이트웨이'라 합니다. ('홈 게이트웨이'가 정확한 용어이고, 여기서는 홈 네트워크의 게이트웨이라는 의미로 '홈 네크워크 게이트'라 칭하겠습니다.)

 

'홈 네트워크 게이트웨이'는 PC, 셋톱박스 외에도 인터넷에 연결된 다양한 장치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단순한 허브나 공유기, 홈 서버, NAS 등 사용자의 필요나 목적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지, 특정한 장치만이 홈 네트워크의 게이트웨이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본 포럼(엑스피이놀로지 한국포럼)에서 논쟁이 벌어졌던 것이 바로 '홈 네트워크 게이트웨이' 문제입니다.

 

제게 반론을 제기하신 분들은 인터넷에 연결되는 공유기는 '게이트웨이 모드'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주장이죠. 반면에 저는 '브릿지 모드'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정보통신기술의 '홈 게이트웨이'는 공유기만 가능한 것이 아니며, 설령 공유기라 할지라도 '게이트웨이 모드'이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1. ISP - 공유기(게이트웨이) - 공유기(브릿지), 필수 아닌 선택사항

2. ISP - 공유기(브릿지) - 공유기(게이트웨이), 필수 아닌 선택사항

(여기서 공유기의 게이트웨이는 통신망주소변환(NAT) 기능이 작동됨을 의미합니다.)

 

공유기 자체가 필수적으로 '홈 네트워크 게이트웨이'가 아니어도 되고, 인터넷에 연결된 공유기가 '게이트웨이 모드(NAT)'가 아니어도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1번 처럼만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홈 네트워크 게이트웨이'를 공유기 게이트웨이 모드로 한정되는 것이죠.

 

'홈 네트워크 게이트웨이'는 우리 사용자들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시면, 아래 관련 포스트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포스트 :

[정보] 논란이 된 댁내망 브릿지-게이트웨이의 이해 (1/3)

[정보] 공유기 없이 공용 네트워크를 이용한 NAS 구축 (2/3)

[정보] 논란이 된 댁내망 브릿지-게이트웨이의 응용 (3/3)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