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정보] 공유기 없이 공용 네트워크를 이용한 NAS 구축 (2/3)


imnas

Recommended Posts

공용 네트워크는 일반적으로 인터넷, 댁내망 인터넷에 직접 연결(Direct Connect)하는 방식의 NAS 구축 방법입니다. 텍스트를 줄이기 위해서 Visio(한글이 안찍혀서 ... 지송 ㅠㅠ)를 사용해서 그렸습니다.

 

댁내망에는 공유기가 필수품처럼 자리했다고 할 수 있지만, 실제로 공유기가 없어도 NAS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립니다. 물리적인 공유기가 없어도 역할을 대신, 대체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이죠. 따라서 공유기 없이 인터넷에 직접 연결된 컴퓨터(또는 노출)라고 해서 특별히 공유기가 있는 상황보다 위험 부담이 별다리 증가하는 것도 없다고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공유기라함은 ISP 제공 공유기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보급형 정도 수준의 공유기를 칭합니다. 네트워크 분야의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브랜드나 전문적인 공유기 제조사의 고급형 또는 고기능 제품으로 대체시킨 경우는 제외합니다.

 

no_psy_router_1_copy.jpg

 

리눅스에 익숙한 사용자 보다는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를 주로 접한 NAS 입문자님들이 리눅스계열의 DSM 사용에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해서 주로 Windows 환경을 고려한 예제들입니다.

 

1. Windows에 Hyper-V를 이용한 NAS 구축

Windows 사용자가 비교적 쉽고 간단히 구축할 수 있는 NAS 시스템입니다. Windows가 직접 공용 네트워크인 인터넷에 직접 연결된 사례입니다. Hyper-V 대신 VMware의 Workstation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2. Windows의 인터넷 연결 공유 서비스(ICS)를 이용한 NAS 구축

Windows PC가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어져 있는 상태로 인터넷을 연결을 공유해서, NAS 시스템이 인터넷과 연결되는 사례입니다.

 

3. 시놀로지 DSM의 가상화를 이용한 NAS 구축

시놀로지 DSM 6.0이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어져 있고, 가상 머신을 호스팅하며, 이들 가상 머신들은 가상의 사설 네트워크로 연결되어집니다. (VMware의 ESXi 가상화 솔루션도 이용 가능)

 

4. Windows 네트워킹을 이용한 NAS 구축하기

Windows 서버의 ICS/NAT 서버가 공용 네트워크(인터넷)에 연결되어져 있습니다. 허브에 연결된 클라이어트들은 한 개의 공용IP 주소를 사용하는 '라우팅된 연결'이나 여러 개의 공용IP 주소를 사용하는 '변환된 연결 '로 인터넷에 연결합니다.

 

5. 가상 개인 네트워크(VPN) 서버로 NAS 구축하기

엑스피이놀로지 또는 시놀로지의 VPN 서버가 인터넷에 연결되어져 내부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위와 같이 '공유기를 직접 거치지 않고'도 공용 네트워크(인터넷)에 직접 연결된 상태로 NAS 구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공유기를 직접 거치지 않고'는 이전 포스트 [정보] 논란이 된 댁내망 브릿지-게이트웨이의 이해에서 103호와 같이 '게이트웨이 - 브릿지'가 필수적이 아닐 수 있다는 얘기죠. 실제로 시놀로지 DSM 6.0 가상화를 제외하고는 모두 제가 직접 경험한 사항입니다. 그 외에 간단히 아파치 웹서버(LAMP)도 구축해 보았군요.

 

[정보] 논란이 된 댁내망 브릿지-게이트웨이의 이해 (1/3)

[정보] 공유기 없이 공용 네트워크를 이용한 NAS 구축 (2/3)

[정보] 논란이 된 댁내망 브릿지-게이트웨이의 응용 (3/3)

 

#. 여기서 언급된 댁내망 정도 수준의 보급형 공유기의 '방화벽(firewall)'이라 칭하는 기능은 외부와 내부를 구분하고 , 정책에 따라 포트맵핑을 수행하는 정도라서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방화벽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