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실전] 개똥이와 정반대로 브릿드모드를 활용하는 클리앙 회원의 실전사례 1


imnas

Recommended Posts

안녕하세요.

 

개똥이와 개똥이 친구들에 의하면, 제가 강력추천하는 '브릿지모드 + 공유기모드'는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그래서 제가 실전사례를 찾아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2013년의 활용 사례가 있더군요.

 

흥미롭게도 국내 대표적인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는 클리앙에서는 iptime 공유기의 활용을 개똥이 개똥이 친구들과는 정반대 개념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합니다.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 ... _id=193799

 

기본 구성도)

위의 클리앙 멤버가 말씀하시는 것은 이렇습니다.

SKB 사용자인데, 기존 ISP 제공 공유기에 iptime을 연결해서 iptime 공유기를 위주로는 사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거기에 NAS1, NAS2를 설치했다. iptime이 제공하는 ddns를 포트포워딩으로 활용하려는데 되지를 않아 실패했다.

결론적으로 공유기모드 + 공유기모드로는 iptime의 ddns 활용이 불가능하다는 얘기죠.

 

구성도2)

그래서 이번에는 iptime 공유기를 앞에 두고 구성을 했더니 ddns는 잘되는데 IPTV가 안되라 이겁니다.

결론적으로 공유기모드(iptime 1) + 공유기모드(iptime 2)에서 IPTV가 안되더라는 것이죠.

 

IPTV 사용자들이 사설 공유기를 구매하면 문제점이 바로 이겁니다. IPTV 때문에 간혹 곤란을 겪는 경우가 있죠. 이러한 경우 가장 좋은 것이 기존 네트워크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사설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 공유기 제조사들이 IPTV 호환을 위해 지속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로 향상시키고있습니다만, 가장 안정적인 것이 바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ISP 제공 공유기입니다. 그래서 ISP 공유기를 최상단에 두시는 것이 좋고, 그 외에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 저는 이런 방식을 강력추천합니다. 단, 가능한 경우에 하시라는 것이죠.

 

2015년 1월로 인구조사통계에 따르면 국내 세대수는 약 2천만 세대수라고 합니다. 위의 클리앙 멤버의 글은 2013년 글입니다. 2013년 5월까지 IPTV 가입자가 700만명이라고 합니다. 모바일이 아닙니다. 2015년에는 1천만을 넘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는군요.

참조) http://www.venturesquare.net/514047

 

개똥이나 개똥이 친구측(?)이 얘기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죠???

 

구성도3)

이번에는 iptime 공유기를 가장 앞에두고 브릿지모드로 운영하고, 뒤에 또다른 iptime 공유기 2개를 연결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바로 제가 강력추천하는 운영모드가 됩니다.

브릿지모드(iptime 1) + 공유기모드(iptime 2), 공유기모드(SKB 공유기)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하시네요.

 

개똥이와 개똥이 친구들이 그토록 저한테 딴지를 거는 방식으로 문제가 되었네요.^^ 더욱 흥미로운 것은 동일한 iptime 설명을 보고, 개똥이와 클리앙 회원은 정반대라는 점입니다.

 

참조) http://iptime.com/iptime/?page_id=67&ui ... d=document

 

개똥이는 위에 문서가 공유기를 연결하는 일반적인 방법이고, 보편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공유기모드 + 브릿지모드가 아니면 절대 안된다는 것이죠.

 

"최상단에 허브하나 놓고 아래에 공유기를 각각 연결 하면 된다는겁니다." - 클리앙 회원

클리앙회원은 위에 문서를 단순히 브릿지모드로 변경하는 것으로써, 앞단공유기를 브릿지모드로 변경합니다. 결론적으로 클리앙회원은 브릿지모드 + 공유기모드로 문제를 해결했다는군요.^^

 

추가) 클리앙 회원의 경우, 제가 강력추천하는 방식과 비교한다면 브릿지모드 + 공유기모드로 활용하는 것은 맞습니다. 단지 ISP 공유기가 아닌 iptime 공유기를 먼저 사용할 뿐이죠. 따라서 ISP 제공 공유기를 앞단에 두고 여기에 IPTV를 연결시켜도 결국 동일한 것입니다.

 

개똥이와 개똥이 친구라면 절대용납하지 않겠죠??? ㅎㅎㅎ

 

감사합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답답하네요...

 

정말 모르시는 겁니까???

 

클리앙에서 저렇게 쓰는 이유가 모뎀이 1포트인데 ipTime 껄 쓰려고 하니 IPTV 가 문제가 되고 (2013년에는 공유기가 제대로 지원안해서 문제가 되었습니다. 현재도 간간히 문제 되고 있고요) SKB 공유기 쓰면 괜찮은데 iptime ddns 를 쓰려고 하는데 SKB 공유기 밑단에 넣고 쓰면 문제가 되니 저렇게 쓰는 겁니다. 제가 쓴 글 읽으셨으면 아실테지만 1포트 모뎀이라도 IP할당을 2개 이상 해주면 당연히 허브나 브릿지모드 쓰면 되죠... 그건 1포트 모뎀 쓸 때 뿐입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ISP 모뎀은 4포트 지원이기 때문에 2013년도에 나온 이야기 가지고 하실 필요 없다라는 겁니다...

 

그냥 IPTV 를 ISP 모뎀에 연결하시고 ISP 모뎀에 역시 ipTime 공유기 연결하시면 바로 끝나는 상황이라는 거죠...

 

지금은 2015년입니다.. 예전에 IPTV와 1포트 모뎀이 혼재되어 있는 시기 (현재도 1포트 짜리 쓰고 있으신 분들도 많죠)에 해결하기 위한 방안일 뿐입니다.

 

현재는 4포트 모뎀쓰면 저렇게 쓸일 없다는 말씀 드리는 겁니다. 지금은 2015년이고 곧 2016년입니다.

 

 

그리고 그냥 ISP 에 전화하셔서 모뎀 4포트 짜리로 교체해 주세요 하시면 끝나는 일입니다.... 휴...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이렇게 시작하십니다.

답답하네요...

정말 모르시는 겁니까??? ..

이번 댓글도 마찬가지입니다. 제 글의 논점을 모르시고 자꾸 불필요하신 얘기를 하십니다. 그래서 답답하실 것이라는데 100% 동의합니다.

 

위에 댓글에서 클리앙 멤버 문제는 EdEin님이나 저나 대등하게 파악을 하고 있다 생각됩니다. 다만, 포트에 중점을 두고 말씀하십니다. 결론적으로 포트가 4개인 지금은 저렇게 쓸일 없다. 4개로 교체하면 끝난다 이럽니다.

 

맞습니다. 1포트라 문제라면 포트가 많은 4포트로 변경하면 된다는데 동의합니다. 그것도 모자르면 뒷단에 브릿지로 연결해서 쓰면 되겠지요.

 

그런데 역시 논점은 이게 아닙니다. 제 글 전체에서 ....

포트가 필요한 상황에서 공유기모드+브릿지모드로 늘리는데 반대한 적도 없고, 브릿지없이 앞단 공유기로 해결 가능하면 ISP 제공이건, iptime이건 해결하면 됩니다.

 

다만, 필요와 목적에 따라 브릿지모드+공유기모드로 하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네트워크 구성이 아예 처음부터 틀리다. 불합리하다라고 반론을 제기하기에 얘기가 길어지는 것이죠. 이해하시겠어요? 그래서 제가 브릿지모드+공유기모드를 활용하는 사례를 찾았다는 것입니다.

 

또 브릿지모드+공유기모드로 사용하는 사례를 보면, 브릿지모드로 사용하는 공유기가 ISP제공의 IPTV를 물리면 문제가 없는데, 사용자가 구매한 사설 공유기의 경우 IPTV호환과 문제되는 경우가 있다라는 것이 추가된 것입니다.

 

EdEin님은 지금 엉뚱한데 논점을 두고, 과거에는 1포트지만 지금처럼 4포트이다 필요하다면 ISP에서 전화해서 공유기를 교체해달라는게 결론입니다. 이러니 논점에서 벗어난 얘기라는 것입니다.

 

그래도 이번에는 클리앙 멤버 상황을 이해하는가 싶었는데, 결국 포트 교체로 결론을 내는군요.

전제조건이 공유기가 2개 혹은 3개 있을 때를 놓고 얘기를 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필요없는 상황에서 연결하자는 것이 아니고, 클리앙 멤버는 NAS를 포함한 사설 네트워크를 구축하자는 것입니다.

 

그런데 ddns와 IPTV 문제가 있어서 ISP 공유기와 iptime 공유기의 연결을 바꾸어 보니 결론적으로 앞단 공유기를 브릿지모드로 하고 나머지 공유기를 연결했는데, 뒷단에 ISP 제공 공유기에 IPTV를 연결했더니 고민하던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는 것이 핵심 내용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또다른 클리앙 멤버들도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입니다.

 

EdEin님은 내용을 읽고 자꾸만 엉뚱한 방향으로로 비약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돌직구를 날린 것입니다. 글이나 제대로 읽고 논점을 파악하시라고 ...

 

인신공격성 멘트는 제가 사과드립니다.

 

혹 시간나시면 정리를 하셔서 주제글로 제가 답답한 부분을 명확하게 지적을 해보세요. 그럼 제가 피드백을 하죠. 서로 논점만 맞추면 그렇게 큰 의견차이는 없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나네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