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팁] NAS에는 NAS용 하드디스크를 써야한다고 시놀로지가 그래?


imnas

Recommended Posts

안녕하세요,

XPEnology Korean 포럼에서 시간나면 떠드는 imnas입니다. :smile:

재미있자는 의미의 제목인데 써 놓고 보니 약간 자극적이지만 그대로 가겠습니다.

 

NAS 사용자들의 큰 관심 중에 하나는 하드디스크(HDD)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하드디스크의 내구성으로 인한 수명인데요. 이로 인해서 NAS에는 NAS용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으로 얘기합니다만, 저도 고민을 많이 해 본지라 본 포럼을 살펴보면 하드디스크에 대한 고민도 게시되어져 있습니다.

 

어떤이들은 NAS에는 NAS용을 사용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는데요. 또 다른이들은 NAS라도 데스크톱용 HDD를 사용해도 된다고 주장하기도 하죠. 사실 이러한 주장들은 모두가 근겨가 있는 얘기라 틀린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하드디스크를 선뜻 선택하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인데요. 누구 말을 더 신뢰해야할까요? 시놀로지는 과연 어떻게 얘기할까요?

 

시놀로지는 하드디스크의 종류를 크게 4가지로 구분해서 얘기합니다. 데스크톱, 엔터프라이즈, NAS, NVR입니다.

데스크톱 HDD - PC에서 사용하는 표준적인 하드디스크입니다.

엔터프라이즈 HDD - 개인용이 아닌 기업용으로 설계된 하드디스크입니다.

NAS HDD - NAS용으로 진동에 특화되어 디자인된 하드디스크입니다.

감시용 HDD - 속도는 느리지만 순차 쓰기작업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비디오 녹화용 하드디스크입니다.

 

시놀로지가 가장 최선으로 생각하는 하드디스크는 엔터프라이즈용입니다. 그런제 엔터프라이즈용은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부담이된다는 것을 시놀로지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진동에 특화된 NAS용을 권장합니다. NAS용은 엔터프라이즈용보다는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을 좀 덜면서 데스크톱보다는 NAS에 특화된 제품이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시놀로지가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지 말라는 권고는 하지 않습니다. RAID를 전제하지 않거나 비교적 사용빈도 및 액세스 타임이 짧은 소규모 사용자 그룹이나 몇 시간만 작업하면 되는 백업 저장소 대상이라면 데스크톱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smile:

ref. https://www.synology.com/ko-kr/knowledgebase/faq/599

 

하드디스크 제조사들의 데이터 쉬트를 살펴보면 데스크톱은 8시간 NAS용은 24시간용으로 디자인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24시간 운영하지 않는다면 데스크톱 하드디스크를 사용해도 괜찮다는 것이죠.

 

#1. 저도 정보를 찾다보면 가끔 NAS 관련 커뮤니티의 글들을 접할 때가 있는데요. 이 때 느끼는 점은 개인용 NAS를 구성함에 있어 너무 높은 눈높이를 제시하거나 특정 브랜드 제품에 대한 소비를 부추기는 듯한 글들도 보게 됩니다. 커뮤니티 특성상 경쟁적으로 자랑질(?) 하는 것이 흉은 아니겠습니다만, 이러한 분위기에 휩쓸려 필요이상의 무리한 지출을 하는 경우도 있어 보이더군요. 개인의 경우 과연 24시간 365일 풀가동되는 NAS여야만 하는지, 그리고 5개 정도의 드라이브가 정말로 필요한지에 대해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2. 개인용으로 2베이로 구성된 NAS는 큰 성능을 발휘하지 못해도 가정용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기 위한 스펙과 나름대로 메리트가 있더군요. 그런데 2베이를 넘어가는 다중 드라이브 베이로 NAS가 운영되려면 소음과 진동, 전력, 비용면에서 심각하게 고려를 해야합니다. 몇 백 미터 떨어진 동네 목욕탕 벤츠타고 간다고 나쁠 것도 없고 욕할 것도 없겠죠. 편하고 능력도 있어 보여 좋은거죠? 그러나 소비경제적으로 걸어가는 것도 꽤나 건강한 방법이고 경제적인 방법이고 애국적인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smile: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