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n in to follow this  
imnas

해놀, 헤놀거리지말고 XPEnology 기본 개념은 탑재하자!

Recommended Posts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떠들어 봅니다.^^

 

입문자님들의 경우 XPEnology에 대해서 정확한 개념을 가지시기 보다는 국내 블로그나 커뮤니티에서 잘못된 정보를 접하시는 경우가 흔하다보니 호칭 자체부터 '해놀, 헤놀, 해놀로지, 헤놀로지'라는 경우가 많더군요. 어떤 경우는 호칭 의미 자체를 모르시고 남이 하니까 따라하시는 경우도 있구요. 이러한 기본 개념에 관한 글을 몇 차례 포스팅했고, 이번에도 조금 다르지만 유사합니다.^^

 

시놀로지는 DSM이라는 NAS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시놀로지 NAS는 턴키베이스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DSM 운영체제 + 패키지)가 함께 공급이 되죠. 하드웨어를 구입하면 소프트웨어가 따라온다느니 공짜라느니 하는 사람도 있지만, 시놀로지 NAS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 특히 운영체제 DSM(DiskStation Manager)은 오픈소스로써 GPL 라이선스를 기반합니다. 이것은 소스가 공개되어 있다는 것이고, 누구라도 이용이 가능(GPL에 따라 이용)하다는 점입니다. MS나 애플사처럼 소스를 독점하고 공개하지 않는 운영체제들과는 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애플의 독점운영체제를 해킹해서 매킨토시 + 해킹 = '해킨토시'라고 하지 않습니까. 이러한 의미로 시놀로지 운영체제를 해킹했다고 시놀로지 + 해킹 = '해놀로지'라고 하는데요. 소가 웃을 일입니다. 리눅스나 오픈소스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는 사용자들 얘기죠. 아마도 국내에 잘못 전달된 글들이 펌질에 펌질을 거듭, 커뮤니티까지 옮겨가면서 XPEnology가 불법 소프트웨어로 오인되고 있지는 않은가 합니다.

 

1. 시놀로지의 NAS 운영체제 DSM은 오픈소스로 개방되어져 있습니다. XPEnology는 시놀로지의 소스코드를 이용해서, GPL 라이선스하에서 컴파일되어 제공되는 것입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 역컴파일, 펌웨어 다운로드 등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해서 해킹을 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개인차원에서 이용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단, 비지니스 목적의 상업적 이용을 하거나 시리얼과 맥어드레스를 개조해서 마치 시놀로지 NAS인 것처럼 위장하고, 시놀로지 서비스를 제공받거나 영업을 방해하는 것은 오픈소스 GPL의 이용 범위를 넘어서는 불법적인 이용에 해당할 것입니다.

 

2. 운영체제는 크게 핵심 부분이 '커널(커널모드)' 과 이를 둘러싼 껍데기 '셸(텍스트/그래픽 유저모드)'로 이루어집니다. 우리가 보통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것은 셸을 이용하는 것이죠. DSM은 시놀로지가 개발한 '리눅스 커널 + 셸'로 이루어진 시놀로지 NAS 전용 운영체제입니다.

NAS에 적합하게 개발되어 최적화된 커널과 보다 쉬운 UX를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3. 시놀로지 DSM은 NAS의 특성으로 인해 여러개의 DISK 중에 어느 하나를 제거해도 부팅이 가능하며 나머지 DISK들의 데이터들도 그대로 유지됩니다.(Raid 구성시에는 문제될 수 있음) 이것으로 보아 부트관련 정보가 어느 하나의 DISK에만 고정되고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작고 강력한 커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시놀로지 NAS 머신이 아니면 포팅이 안되기 때문에 x86_64 아키텍처 즉, PC에서도 이용가능하도록 시작된 것이 XPEnology(엑스피이놀로지) 프로젝트입니다.

 

4. XPEnology(엑스피이놀로지)는 '커널 + 셸'로 이루어진 운영체제가 아닙니다. DSM의 유저모드는 시놀로지 DSM의 유저모드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커널모드(부트 이미지와 커널)는 x86_64 아키텍처에 포팅되게끔 컴파일되어 배포되는 것이 바로 'XPEnoboot'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시놀로지 DSM이 업데이트로 문제가 발생한다면, 엑스피이놀로지 역시 새롭게 컴파일된 커널이 필요하게 되어 새롭게 배포되어야 합니다.

 

5. PC만 하더라도 사용자 개별 환경에 따른 다양한 하드웨어 장치들이 사용됩니다. 이들 하드웨어들은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드라이버가 제공되어야만 하고, 그래야만 운영체제 역시 안정적으로 작동하게 되죠. 엑스피이놀로지도 마찬가지입니다. 간혹 보면 '엑스피이놀로지'가 안정적이지 못하느니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하드웨어 호환성으로 인한 문제는 어느 정도 감내를 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엑스피이놀로지는 상용 NAS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것이 아닙니다. 초보자나 NAS 이용 교육을 위한 것도 아닌, 전문가들의 시험목적이기 때문에 시놀로지 NAS를 사용하기를 권장하더군요. 그러나 저도 그렇지만 시놀로지 NAS, DSM이 너무도 좋다는 이유로 아직은 XPEnology를 사용합니다만, 결국 종착점은 시놀로지 NAS가 아닐까합니다.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Create an account or sign in to comment

You need to be a member in order to leave a comment

Create an account

Sign up for a new account in our community. It's easy!

Register a new account

Sign in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here.

Sign In Now
Sign in to follow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