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XPEnology 잡설과 DSM 5.2-5644 업데이트 향상


imnas

Recommended Posts

제어판에서 자동업데이트 했는데, 이번 업데이트는 HDD 마운트를 위한 재부팅없이도 한 번의 재부팅으로 하드디스크가 마운트되어 부팅되는군요. 개인적으로 '엑시피이놀로지'를 근 1년 동안에 적극적으로 엄청나게 테스트하며 사용해왔습니다만, 안정성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더군요. 그것도 볼륨을 고의적으로 해제시키기도 해보고, 충돌 나도록 볼륨을 제거했다가 순서를 바꾸어도 보며 별짓(?)을 다해보았습니다.

 

백업은 필수 - 엑시피이놀로지건 시놀로지건 데이터 유실은 항상 사용자 책임이겠죠. 백업도 안해놓고 데이타 유실되었다고 징징거려봐야 자신만 ㅂㅂㅈ

 

당연한 얘기지만 백업본만 있으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복구가 가능했으며, 약간의 편법을 동원하면 업그레이드 및 다운그레이드도 자유로웠습니다. 시놀로지 기기에 비할 바는 못되지만, XPEnology로 DSM을 비시놀로지 머신에 포팅 시켜서도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XPEnology PC NAS) 그러나 NAS이전에 보다 또다른 중요한 것을 알게되었는데 바로 네트워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는 라우터가 안정적으로 동작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시놀로지 라우터 RT1900ac' 출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만, 24시간 안정적으로 NAS 시스템을 구동하려면 시놀로지 라우터가 아니더라도 보다 고급형 라우터를 사용하시길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시놀로지 라우터 RT1900ac'로 사설 네트워크망이 안정적으로 구축된다면, XPEnology PC NAS로써 구형PC를 통한 NAS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제경우는 구형 PC에 데스크톱 HDD만으로도 1년 동안 온갖 테스트를 하면서도 전혀 데이터 유실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시놀로지 DSM이 비시놀로지 기기인 PC에서도 잘작동된다는 것이지만, 이러한 XPEnology PC NAS가 시놀로지 NAS와 비교대상은 아닐 것입니다. 활용 가능성면에서 XPEnology PC NAS는 가치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XPEnology 사용자로써 DSM 소스를 공개하는 '시놀로지사'와 PC에 포팅이 가능하다록 해주는 'XPEnology Team'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2015년 10월 29일자의 DSM 5.2-5644 업데이트는 보안 그리고 성능 향상 및 안정성, 버그 픽스가 이루어졌군요. 개인적으로는 PC나 태블릿으로 접근하면 간혹 'home' 폴더가 보이지 않는 현상(실제로는 정상접근은 됨)이 일어나는 사소한 버그를 겪었습니다.

 

'XPEnology Team'이 DSM 6.0까지 사용될 수 있도록 XPEnology가 지속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결국은 XPEnology를 통해서 시놀로지 NAS의 매력에 빠지되어 급기야는 시놀로지 NAS 구입에 이르게 되나 봅니다.^^

XPEnology를 통한 트레이닝 후에 시놀로지 제품을 구매해도 충분하다는 생각인데요. 다르게는 NAS 시스템을 동네에 마트 처럼 시간제로 운영하려면 XPEnology, 편의점처럼 24시간 운영하려면 시놀로지 제품을 구매해야겠죠.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개인적으로는 PLEX를 선호, 사용하고 있어서 제가 직접 확인은 못해봤습니다만, 해당 문제는 몇 년 전부터도 시놀로지에서 발생했던 메타 정보를 업데이트 하지 못하는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원인은 업데이트 후에 공유 폴더의 퍼미션이 제거되버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퍼미션 설정으로 비디오 스테이션 메타 정보 업데이트 문제가 해결될지 모르겠네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외부 데이터를 가져와서 업데이트가 안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쓰기권한과 관련되었으므로, 퍼미션 설정에서 쓰기설정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래서 쓰기 권한을 주면 해결되는 것이 보통이죠. 그런데 이번 경우는 쓰기 권한이 있음에도 오류가 발생하는군요. 퍼미션 관련 부분은 1. 공유폴더 설정에서, 2. 패키지 설정에서 확인하고 변경이 가능합니다만, 그 외에는 직접 DSM 콘솔 접속으로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제가 확인해 보니 비디오 스테이션 관련 폴더와 파일들이 퍼미션 '777' 이어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경우 1. XPEnology 부트 로더 아니며, 2. 시놀로지 DSM 문제일 수 있겠죠.퍼미션을 여기저기 변경하면 보안상 좋지 않으니까 일단 기다려 보는게 좋을 듯합니다. 아니면 다운그레이드를 권장드립니다.

 

1. XPEnology 문제면 업데이트된 부트로더를 XPEnology Team이 조만간 배포할 것이구요.

2. 시놀로지 DSM의 버그라도 역시 새로운 업데이트를 배포하겠지요.

 

저도 시간나는대로 좀 더 확인을 해보죠.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시놀로지의 비디오 스테이션 패키지가 1.5-0770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말씀하신 오류사항, 즉 메타 정보 쓰기 오류가 해결되었네요. 따라서 DSM이 5644로 마이너 업그레이드 되면서 일부 패키지에 영향을 주었나 봅니다. 그 중에 하나가 비디오 스테이션이고, 시놀로지가 비디오 스테이션을 업데이트 시키면서 메타 정보 쓰기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포스터가 제대로 나오며, 사용자가 변경해도 오류없이 반영됩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언제나 좋은 글 올려주세요 감사합니다.. 거의 홀로 정보를 올려주시네요.. 매번 눈팅만 하다가 드디어 로긴 했습니다. ㅎㅎ

그런데 부트로더가 5592.2 까지만 나왔는데 5644로 그냥 올려도 문제 없나보네요.. 전 겁나서 그냥 5592-4에 멈춰 있는데 올릴까 말까 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참 오랫동안 새 부트로더가 안나오네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 3 weeks later...

한국날짜로 2015년 11월 26일 현재 "5644의 업데이트는 아직 하지말라"입니다.

본 포스팅은 5644 업데이트 초기에 작성된 글이구요. 이후 5644에 대한 관련 글들은 추가적으로 업데이트되어져 있습니다.

 

5644.1에 오면서 시놀로지가 비공식적으로 뭔가 변경한 부분이 있나봅니다.

시놀로지가 DSM을 업데이트 및 배포하면, 이를 통해서 새로운 XPEnoboot 부트로더가 만들어집니다.

간혹 새로운 DSM이 업데이트 되면 이에 맞는 새로운 XPEnoboot 부트로더를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은 경우가 있고, 어떤 경우는 가볍거나 사소한 문제가 발생되기도 합니다만, 이번 경우에는 볼륨생성이 안되는 등의 몇 가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DSM 버전에 맞는 새로운 XPEnoboot를 배포하기 전까지는 최신 업데이트는 미루어야 합니다.

 

XPEnology 팀에서 분석하고, 새롭게 배포하면 그 때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