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NAS를 위한 시놀로지 라우터(공유기)가 곧 나오겠네요.


imnas

Recommended Posts

아실만한 분들은 아시겠지만, Synology이건 XPEnology건 .... 기타 등등 여하튼 NAS가 제대로 동작하려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네트워크입니다. 네트워크가 안정적이여야 NAS도 제대로 동작하고 시간낭비도 하지 않게되죠. 일단 국내망의 경우는 과거 몇 차례 사고가 있었지만 이제는 성숙한 단계에 접어들어서인지 웬만해서는 인터넷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문제는 사설망에서 발생하는 것이 99.99%죠. 주범은 바로 우리가 사용하는 라우터(공유기)에서 발생합니다. 경험에 비춰어 보면 ....

 

가장 안정적인 공유기는 바로 ISP에서 제공하는 공유기죠. ISP도 이제 과거 모뎀시절을 거쳐와서 네트워크 장비들을 보다 신뢰적인 장치로 유지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허구헌날 문제를 일으키면 비용도 그렇고 아주 골치아프겠죠. 그런데 ISP가 제공해 주는 공유기는 ISP를 위한 소기의 목적 달성 장치일 뿐 사용자에게는 불만이 많은 장치라는 것이죠. 하는 수 없이 우리 사용자들은 사비를 들여 추가적으로 공유기를 장만해서 자유롭게 확장가능한 사설 네트워크망을 구축하게 되는데요. 공유기는 사설망에서 가장 핵심적인 장비에 해당합니다. 이 핵심적인 장치가 맨날 문제를 읽으키면 NAS고 뭐고, 외부접속이고 뭐고 .... 말짱 헛일이라는 교훈을 우리 사용자들도 얻게되죠.

 

가격대 성능비가 좋다는 공유기를 구매했다가 생고생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국산 공유기 또는 국산 펌웨어를 사용한다는 경우 몇 년을 두고 펌웨어 업데이트해도 와이파이 끊기고, 토렌트 오류나고.... 발열이 심하고, 아답터 고장나고 등등 ... AS 친절하게 아무리 잘해주면 뭐합니까 제품자체가 신뢰적이질 못한데요. NAS와 같이 24시간 작동하는 시스템 없이 단순하게 인터넷을 하는 정도라면 가격대 성능비 맛으로 사용할만 합니다만, 그렇지 않다면 정말 정말 정말 가성비 운운하는 공유기는 절대 절대 절대 구매하지 마세요.

 

시놀로지에 놀란 것은 2015년 10월 24일 현재, 아직 국내에 제품 출시 전임에도 시놀로지 라우터 RT1900ac 관련 매뉴얼(pdf)과 모바일 앱(DS router)이 배포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글화된 버전이 말이죠. 무조건 제품만 많이 팔아먹으려는 마인드를 가진 회사와는 다른 면을 보이는군요. 정말 사설 네트워크망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공유기는 NAS 보다도 중요합니다. 몇몇 사용자들은 ASUS 공유기를 선호하고 있기도 하지만 정말 시놀로지 라우터 RT1900ac는 기대할만 하다는 생각이군요. 이제 곧 나오겠네요.^^

 

NAS를 구축하려면 라우터부터!!!

 

오타 수정 : 2015-10-26

Edited by Guest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 2 weeks later...

시놀로지에서 라우터가 나와도 딱히 다른 고스펙 라우터랑 차이가 있을까요..

전 ASUS, Linksys 제품만 쓰고 있는데 이것땜에 문제된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내외부 안정적이고 기가 속도 잘 뽑아주고 펌웨어도 괜찮고 :smile:

단지 집안 전체를 커버를 못해 이번에 집안 네트웍 구조를 좀 바꿔볼려고는 하고 있습니다.

 

정말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게 가려면 유선 라우터 + 무선 AP + (switch hub)로 구성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쓸만하고 기능 좋은 라우터도 많고, 매니지드 스위치도 싼게 많고.. 무선 AP는 비싸네요.. mikrotik의 저가 라우터나 스위치가 탐남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시놀로지에서 라우터가 나와도 딱히 다른 고스펙 라우터랑 차이가 있을까요..

라우터는 천차만별이고, 여러 고가의 고급제품들도 많지 않습니까? 언급하신 제품들은 신뢰할만한 제품이라서 가정용 NAS 구축에서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시놀로지 NAS 기업형 제품들은 RT1900ac 보다 고대역, 고성능의 라우터를 필요로 해서 고가의 라우터가 필요하죠. 라우터 RT1900ac가 '기존 고급 제품'보다 스펙이 좋거나 우수해서 기대한다기 보다 LAN 4포트를 가지는 가정용 네트워크 구축에 적합한 라우터를 시놀로지가 공급한다는데서 기대하는 것이죠. 더군다나 가정용이라 한다면 네트워크에 비전문적가인 일반 사용자들의 접근성을 위한 UI도 필요한데, RT1900ac는 시놀로지 DSM의 UX와 함께한다는 점이죠.

 

요즘은 아무데나 대고 가성비 갖다 붙이는데, 한번의 오동작만으로도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하는 기기에 대해서 가성비 운운하는 것이 적절한지 모르겠습니다. 가정용 공유기로 'WAN 1포트 (in) + LAN 4포트 (out) + 무선' 의 스펙이라면 아마도 5만원 ~ 40만원대가 아닌가 하는데요. ISP들이 공급하는 공유기들을 보면 그리 좋은 스펙도 아님에도 신뢰활만한 동작을 하더군요. 그래서 10만원대 이하의 보급형이나 저가형 라우터들도 충분히 신뢰할만한 성능을 낼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이러한 생각으로 보급형 제품을 사용해 보면 실제로 24시간 NAS 운영에서 공유기로 인한 장애가 상당하더군요. 장애가 반복되면, 시간이나 정력 낭비가 상당할 것입니다.

 

10만원대 이하의 제품들도 제한적으로 유무선 인터넷 사용한다면 크게 불편이 없겠습니다만, NAS를 구축 운영하려면 고급형 제품을 강력 권장합니다. 문제는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느냐인데요. 시놀로지 RT1900ac가 20만원 초/중반대에 출시된다면, 더위할나위 없는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