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XPEnology에 대해 잘못 알려진 사실에 관해


imnas

Recommended Posts

가끔 피곤하면 저녁먹고 바로 꼴까닥해서 새벽에 깨는데 아마도 나이탓 듯합니다. 이럴 때는 아메리카노 한 잔 놓고 심심풀이 서핑을 하는데요. XPEnology(엑스피이놀로지)에 대한 글을 읽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제가 본 포럼에서 작성한 글과 문구가 동일한 일부 내용이 웬 블로그에 출판되어 있어서 말이죠. 혹시 제가 공동저자인가 기대를 했더니 그건 아니더군요.^^

 

해놀 또는 해놀로지를 불법으로 사용하신다구요???

제가 작성한 것은 2015년 7월 24일이고, 글 하단에 보면 8월 3일날 마지막 업데이트를 했다고 기록해 놓았지요. 간혹 제가 제글을 읽어 보고 수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DIY-NAS-헤놀로지 vs XPEnology(굳이 링크는 하지 않겠습니다.) 라는 글을 보니 ...

2015년 8월 10일자로 출판되어 있는데요. 제글과 주제가 유사해 보이는군요. 그런데 블로그 글인만큼 정리가 잘되어져 있고 스페셜리스트의 향기가 나네요.

 

제가 작성한 문구 ...

1. 마치 시놀로지 NAS인 것처럼 '유효한 NAS ID'를 복제하는 경우

2. 마찬가지로 시놀로지 머신의 mac을 복제해서 정품처럼 사용하는 경우

3. 시놀로지 정품처럼 변경해서 DSM의 시놀로지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우

4. 개인용도가 아닌 비지니스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5. DSM을 특정 기계에 포팅해서 판매하는 경우

 

블로거가 작성한 문구 ...

– 시놀로지 NAS인 것처럼 유효한 NAS ID를 복제하는 경우

– 시놀로지 기기의 mac addresss를 복제해서 정품처럼 사용하는 경우

– 시놀로지 정품처럼 변경하여 DSM의 시놀로지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우

– 개인용도가 아닌 비즈니스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 DSM을 특정 기기에 포팅해서 상업적으로 판매하는 경우

 

어떻게 저렇게 놀랍도록 같은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글을 어떻게 했느니 뭐 .... 이런 것으로 따지는 것이 아닙니다. 논문도 카피하는 마당에 ... 미천한 제글을 ... 아무튼 제글이 모티브가 되어서 작성하신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글을 꼼꼼하게 살펴 보니까 저와 몇 가지 공통되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더군요. 그런데 몇 가지 잘못 파악하신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에 대해 말하고자힙니다.

 

1. DSM을 좀더 확장하여 마치 정식으로 상용NAS를 구매 ....(이하 줄임)

이미 아시는 분들은 계실텐데요. 'XPEnology 프로젝트 팀'은 XPEnoboot 부트 이미지 외에 DSM을 임의적으로 확장해서 배포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위의 블로그는 마치 'XPEnology 프로젝트 팀' 자체가 GUN GPL를 어기고 불법 배포하는 양 기술했더군요.

 

2. XPEnology 관련 사이트들은 현재 'XPEnology 프로젝트 팀'이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XPEnology에 관심있는 사용자들이 각기 사비를 들여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작은 커뮤니티라도 만들고 운영하려면, 운영비용이 들어가죠. 그럼에도 현재 이 포럼만 해도 영리목적의 '광고'조차 달고 있지 않습니다.

 

3. 본 XPEnology support forum은 'XPEnology 프로젝트 팀'과는 별개로 XPEnology 사용자들간에 정보를 교환하는 포럼일 뿐입니다. 이러한 포럼은 누구든지 자유롭게 언제든지 개설이 가능하겠습니다만, 현재 본 포럼은 개인이 운영하고 있을 뿐이며, 그나마 인지도가 제일 높은 편이죠.

 

4. 시놀로지가 배포하는 DSM과 우리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DSM은 동일합니다. 동일함은 md5로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XPEnology.me에서 배포하는 DSM 5.2-5592 DS3615xs의 md5는 '3ac1644e147a4d870ddc94eec6903c89'입니다. 해시값을 확인하신 다음에 이번에는 시놀로지에서 배포하는 DSM_DS3615xs_5592.pat.md5을 클릭해서 확인해 보세요. 동일하게 '3ac1644e147a4d870ddc94eec6903c89'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 곳에서든 다운로드 받으셔도 됩니다.

 

5. XPEnology는 부트 이미지만 제공할 뿐, 위에서 처럼 DSM을 임의로 핸드링하지 않습니다. 단, 커널 컴파일 등 사용자들 자신의 환경에 맞게끔 개조하거나 변조, 불법 공유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는 'XPEnology 프로젝트 팀'과는 무관하다고 할 수 있죠.

 

그 외에 블로그 글을 읽어 보면, 마치 XPEnology가 커스터마이징되어서 배포하는 듯한 착각을 주게 되는데요. 뭔가를 잘못 파악하고 있는 듯합니다. 한마디로 XPEnology는 비-시놀로지 기계, x86_64 아키텍처를 가지는 PC에서 시놀로지 웹OS인 DSM이 포팅되도록 해주는 것일 뿐입니다. 그 외에 DSM과 DSM 패키지는 XPEnology와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XPEnology에서는 정식 시리얼을 요구하는 DSM 패키지는 설치가 되지 않는데요. 설치가 되도록 변조시키는 것은 이용자들의 개별사항이지, 'XPEnology 프로젝트 팀'과 무관한 것입니다. 또한가지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불법적인 침해나 공격의 위험성이 존재'한다고 하시는데, 오히려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취약점이 발견되면 누구라도 빠르게 패치를 내놓을 있는 것이 바로 장점입니다. 저작권이 있는 경우라면 오히려 취약점을 발견해도 패치를 내놓을 수 없는 것이 오히려 걸림돌로 작용합니다. 이 세상에 오픈 소스가 얼마나 많습니까? 시놀로지 DSM도 오픈소스이며, 리눅스도 오픈소스인데 불안해서 어떻게 사용한답니까?

 

아마도 위에 블로그 글을 작성하신 분은 '엑스피이놀로지' 관련 블로그나 포럼을 'XPEnology 프로젝트 팀'이 운영한다고 생각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접하신 모양입니다. 제가 작성한 포럼글이 모티브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그 글에서 보면 'XPEnology 프로젝트 팀'과 관련된 불법적인 부분은 언급된 바가 없습니다. 불법적인 부분들은 본인 스스로가 만들어 내신 모양입니다. 해놀, 헤놀 잘못된 표현을 지적한다는 것은 백번 옳습니다만, 정작 XPEnology에서는 사소한 부분도 아니고 굉장히 잘못 설명하고 있군요.

 

다시 강조드리지만, XPEnology 프로젝트 팀'은 절대 불법 공유와는 상관이 없고, 일부 XPEnology 사용자나 혹은 XPEnology 정보를 다루는 블로그 또는 사이트, 또는 개별 사용자들의 정보 공유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