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그나저나 ESXi 지원안하는 불안정한 리얼텍 8111/8168


imnas

Recommended Posts

행복한 추석한가위 보내세요. :smile:

 

ESXi 5.5/6/0 이하의 버전에서는 인텔보드여서 그랬는지 네트워크이 불안정하거나 그런 문제가 없었는데요. 리얼텍 칩셋 8111/8168이 사용되면, 문제가 있네요. 일단 ESXi 5.5/6.0에서 리얼텍 8111/8168의 네트워크 카드가 인식되지 않을 경우, 드라이버 8.039.00-NAPI 번들을 사용하거나 또는 8.040.00 을 다운로드 받아 빌드하면 되는데요. 문제는 VM웨어에서 지원을 하지 않는 이유가 있나봅니다.

 

제경우의 증상은 단일 파일 기준으로 VM과 Windows 클라이언트에서 파일 송수신을 해보면, VM으로 업로드하는 경우 시작 몇 초 동안은 100MB/s 속도가 나다가 갑자기 뚝 떨어지면서 0 ~ 20MB/s 사이에서 춤을 춥니다. 다운로드의 경우는 100MB/s의 반에 조금 못미치는 43MB/s 정도를 꾸준하게 유지는 해주는데요. 재미있게도 1GB가량 이하의 단일 파일의 경우는 기가속도(110MB/s ~ 113MB/s)로 다운로드 됩니다.

 

메인보드 내장 리얼텍 8111E와 PCI-E ipTIME PX1000 모두 동일하더군요. 다른 VM에서는 어떤가 하고, Windows 7을 설치했더니, XPEnology와 마찬가지 증상입니다. 혹자는 IP6를 비활성화시킨다느니, 기본 게이트웨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든지, 부트 옵션을 변경한다는지, 다른 버전이나 리비전 차이 등 별별 팁들이 있습니다만, 제가 시도해 본 결과는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먼저, 네트워크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esxcli network nic get -n vmnic0
  Advertised Auto Negotiation: true
  Advertised Link Modes: 10baseT/Half, 10baseT/Full, 100baseT/Half, 100baseT/Full, 1000baseT/Full
  Auto Negotiation: true
  Cable Type: Twisted Pair
  Current Message Level: 51
  Driver Info:
        Bus Info: 0000:02:00.0
        Driver: r8168
        Firmware Version:
        Version: 8.039.00-NAPI
  Link Detected: false
  Link Status: Down
  Name: vmnic0
  PHYAddress: 0
  Pause Autonegotiate: false
  Pause RX: false
  Pause TX: false
  Supported Ports: TP
  Supports Auto Negotiation: true
  Supports Pause: false
  Supports Wakeon: true
  Transceiver: internal
  Wakeon: MagicPacket(tm)

8111E나 8168E나 드라이버는 r8169로 인식됩니다. 드라이버는 Version: 8.039.01-NAPI로 커스터마이징 했는데, 그냥 Version: 8.039.00-NAPI로 표기되는군요.

 

불안정함에도 1GB가량의 단일 파일의 경우가 기가바이트 속도를 내거나, 다운로드시에 일정한 속도를 내는 것으로 보아서는 네트워크 관련 설정값으로 튜닝을 시도하면 가능성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만, 먼저 리얼텍 칩셋을 왜 지원하지 않는지를 알아봐야겠네요. 특별한 칩셋도 아니고, 거의 뭐 국민 칩셋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사용되는데 말이죠. Native XPEnology에서는 환상적인 기가바이트 속도 내는데 말이죠. ESXi에서만은 문제군요. ESXi를가 될수있는한 하드웨어적으로 고사양이어야 좋고, 일반사용자들 보다 주로 다중 개발환경이 필요한 개발자들이 사용하겠지만 그래도 좀 아쉽네요.

Edited by Guest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단순하게 디스크 프로비저닝의 유형에 따라서 네트워크 속도 차이가 나는군요. 별다른 미세 튜닝없이 단순하게 가상 하드웨어상의 어탭터 유형과 디스크 프로지저닝만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느리게 비워지는 씩 프로지저닝' 보다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에서 좀 더 빠른 NIC가 좀 더 빠른 퍼포먼스를 보이는 군요. - 물론 ESXi상에 XPEnology 설치 시에도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이 권장됩니다.

 

E1000, VMXNET 3과 별차이 없는 것으로 파악 됨.

VMXNET 2 기본값으로 연결 안 됨.

VMXNET 3, E1000과 별차이 없는 것으로 파악 됨.

Untitled_7.jpg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에서 1GB이상의 파일로 송수신을 테스트 해보니, 이전 보다 2배 가량 네트워크 대역이 향상되었습니다.

VM으로 업로드 :

느리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 몇 초 정도만 100MB/s 로 작동하다 0~20MB/s에서 춤을 추던것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 수십 초 이상 100MB/s 로 작동하다 20~100MB/s에서 춤을 춤.

 

VM에서 다운로드 :

느리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 약 43MB/s 정도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 약 70MB/s 정도

 

결론적으로 프로비저닝만으로도 네트워크 대역차가 발생하는군요.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가 공식적인 호환성 인증제를 사용하듯이 VM웨어에서도 호환성 인증제를 시행하나 보군요. 결국은 리얼텍 8111/9168가 인증받지 않았기 때문에 ESXi 5.5이상에서는 기본적으로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나 봅니다.

 

결국은 VM웨어의 호환성 목록에 없는 인증되지 않은 장치를 사용하는 셈이군요. 물론 Windows도 그렇지만, 공식 인증받지 않아도 아무 탈없이 잘 동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 아무래도 기존사용자 입장에서는 불만일 수밖에 없군요.

 

본 주제 글의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8111/8168 성능 해결 - 역시 가상화는 하드웨어 빨(?)이네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