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n in to follow this  
apple3000

esxi에 xpenology 설치하기 -missing 관련

Recommended Posts

며칠 테스트 하면서 영상도 찍고 정리해보았습니다.

설명한 영상은 이곳에 업로드가 번거로워

 

 

제 사이트에 두었고요.

여기에 5번영상이 missing에 대한 문제와 답으로 볼 수 있습니다.

 

imnas님이 링크주신

viewtopic.php?f=15&t=5255

 

에 글을 보면 원인과 대책을 알 수 있고, xpenology 1차 재부팅때 끄고 켜야될 이유 또한 영상으로 설명해두었습니다.

 

1. 부팅이미지VMDK기준으로 할경우.

위 외국인강좌를 참고하면

VMDK를 부팅 1순위로 만드는 법 - IDE모드로 VMDK생성, 머신에 장착, 독립모드, 비영구적 체크

 

1)IDE모드로 해야될이유

- VM머신에서 기본 BIOS부팅순서(바이오스 진입은 부팅시 ESC키 누르면 퀵부팅메뉴인데요, Enter Setup으로들어가거나, 혹은 부팅시 F2키를 누르면

바로 BIOS설정으로 들어갑니다.)상에서 IDE(부팅이미지)가 SCSI(스토리지)보다 자동 우선되게 잡히므로(ide 0:0)

부팅이미지를 IDE로 만듭니다.

그래서 부팅순서로 removal -> HDD (IDE-->SCSI) --> CDROM--->PXE

가 되어 차례로 검색되어질때 부팅이미지 VMDK로 부팅할 수 있는 것입니다.

 

2)독립모드 비영구적에 체크를 해야할 이유

-비영구적이란 말에 대한 설명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끄게 되면 변경사항이 사라지고 원상복귀된다.

여기서 ,Xpenology 설치관리자는 Scsi디스크및 IDE vmdk부트이미지까지 부트섹터??를 어루만져서 변경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 시스템을 끄지않고 설치관리자의 진행에 따라 그냥 재부팅을 하게 두면 그 변경사항이 그대로 있기때문에 missing 오류가 나는것입니다.

 

그러므로 저의 댓글에 마지막으로 주신 시스템을 끄고 켜기 가 답이 되는 것입니다.

 

 

2. ISO부팅이미지를 이용할 경우.

위 외국인 강좌의 댓글에 도 있지만 , 왜 굳이 어렵게 VMDK로 하느냐?? ISO로 하면되는데 어렵지 않다.. 라는 댓글이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합니다.

ISO를 이용할 경우 단점은 부팅순서입니다.

아무리 CMOS에서 부팅순서를 변경해서 Save 해도 CMOS설정이 저장이 안된다는 치명적인?? Esxi머신의 단점??.

 

그래서 수동으로 vmx 파일 수정하고 하는 쓸데없는 짓이라고 할수 있는 일을 벌이게 된것이지요.

 

댓글에 보니, imnas님께서 ISO이미지로는 전혀 부팅이 안된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그것은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제 홈에 올린 강좌를 보시면 잘되는 것을 보실 수있습니다.

ISO로 부팅을 하려면

첫번째,

vm설정편집화면에서 CDROM 장치에서 우측 디바이스 상태값이 연결됨, 전원을 켤때 연결 에 체크 가 되어 있어야합니다.

 

두번째,

부팅시 부팅1순위가 CDROM이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부팅순서로 removal -> HDD (IDE-->SCSI) --> CDROM--->PXE 이런 의미는 무의미합니다.

부팅 장치가 다음다음으로 검색되지 않느냐??? 그저 커서만 멈춰있을 뿐입니다. Esxi의 문제인지.

따라서 부팅시 마다 CDROM부팅되게 바꾸거나,

 

vmx를 편집해서 아예 CMOS에서 부팅순서를 CDROM부터되도록 변경하는 방법.

Edited by Guest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주제글, 논점에서 한 참 벗어나서 반복해서 얘기해야 그렇고요. 짧게 정리하고 말겠습니다. :smile:

 

ESXi에 게스트 운영체제(VM)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주로 전통적인 방법대로 디바이스의 첫번째 노드의 고정적 하드디스크에 설치하면 됩니다. 그러나 XPEnology/시놀로지 DSM의 경우는 NAS의 가용성(hotswap, raid) 유지를 위한 관리 매커니즘상 하드디스크가 시스템 파티션을 가지지만 부트는 이미지는 가지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ESXi상의 XPEnology는 부팅을 IDE 노드로 에뮬레이션합니다.

 

ESXi상에서 DSM 설치 중 재부팅 시점에서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이러할 때는 설치를 이어갈 수 있도록 부트 가능한 미디어를 연결시켜 주면 됩니다.

ESXi에서 VM설치 중 재부팅이 실패하면, COMS는 부트 장치들을 순환하며 계속해서 부트 가능한 미디어를 찾게 됩니다. 이 때 XPEnoboot 부트 이미지 ISO를 CD/DVD 드라이브에 마운트시키면 성공적인 설치가 이루집니다.

Edited by Guest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아 참!

"ESXi에서 VM설치 중 재부팅이 실패하면, COMS는 부트 장치들을 순환하며 계속해서 부트 가능한 미디어를 찾게 됩니다."는 표현에 문제가 있네요.

 

"ESXi에서 VM설치 중 재부팅이 실패해도, CMOS는 부트 가능한 미디어를 재인식하게 됩니다."

로 변경하면 되겠네요.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이미지를 캡처해서 업로드합니다.

 

순환이던, 재인식이던 .... 제경우 아래처럼 표현을 했는데요.

1. "ESXi에서 VM설치 중 재부팅이 실패하면, COMS는 부트 장치들을 순환하며 계속해서 부트 가능한 미디어를 찾게 됩니다."

2. "ESXi에서 VM설치 중 재부팅이 실패해도, CMOS는 부트 가능한 미디어를 재인식하게 됩니다."

 

제표현이 틀렸는지는 아래처럼 반복되는 이미지를 일단 보시고, 글 읽으시는 분 의견대로 하세요.^^

Untitled_4.jpg

위와 같이 부트 가능한 장치들에 대해서 반복해서 접근하고, 부트 가능한 미디어가 있는지를 계속 접근하게 됩니다.

operating system not found라도 끝나는게 아니고, esc와 any key를 사용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루핑됩니다.

이렇게 시작해서 이 문제만 가지고도 제가 수차례 반복하고 있는데요. 동의하지 않으신다면 할 수 없겠죠. :smile: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게시판에 제 영상중 iso이미지로 설치 부분 보시면 아시겠지만, 부팅가능한 미디어 있는지를 반복돌지 않습니다. 위처럼 pxe가 마지막으로 dhcp찾는 화면이 나오는게 맞지요. 그런데 제 경우에 그렇게 나오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다른 분들 환경이 또 위처럼 나온다며 imnas님 말씀대로 하면 문제없을것 같습니다.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애플님,

위에 COMS에서 운영체제를 찾는 것은 ESXi에서 공통적용되는 부분입니다. 어떤 머신에서는 되고, 어떤 머신에서는 안되고 이러는 것도 아니구요. 혹시 반복된다는 의미를 자동적으로 뱅뱅 돈다는 의미로 받아드리시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operating systen not found가 발생한다는 것은 부트 장치들을 한 번씩 접근해 봐도 부트 가능한 미디어를 찾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다시 부팅 시도를 하려면 USB, CD/DVD, 플로피와 같은 장치 중 부팅 가능한 미디어를 삽입하고, any key를 누르게 되면 부팅 가능한 미디어를 장치들을 통해서 다시 찾습니다. 만일 또 못찾았다면, 2차로 operating systen not found이 발생하게 되겠구요. 이렇게 부팅 이미지를 찾을 떄가지 3차, 4차, .... 반복하게 되죠. 이런 작동은 제 하드웨어에서만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XPEnology 설치에서만 발생되는 것도 아니고, ESXi에서 VM 생성시 게스트 운영체제에 모두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왜그렇게 부트순서에 연연해 하시고 ISO로 부팅하시려는지 말입니다. 주제글이자 논점은 vmdk를 이용해서 ESXi상에 XPEnology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왜 부팅 우선순위가 나와야하며, ISO를 이용한 설치가 나와야 하는지요.

 

당연하지 않겠습니까? ISO나 USB로 설치가 쉽게 되는데, 왜 굳이 vmdk를 사용하겠어요. 개인적으로 시도하는 여러가지 사항에 대해서 제가 간섭할 이유는 없습니다만, 논점에서 자꾸 벗어나시고 아무리 반복해서 말씀드려도 다른 얘기를 하시니까 저는 쓸데없는 정력이 낭비가 되는지 지치게 되네요.

 

토론이든 의견교환이든 환영하는 바이지만, 저도 그렇고 논점에서 벗어나 비약을 하게 되면 끝이 없는 듯합니다.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Sign in to follow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