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EsXi 6.0 에 Realtek 드라이버 추가문의


apple3000

Recommended Posts

안녕하세요. esxi에 저도 설치한번 테스트한다고 ISO이미지를 최신 것으로 받고, 사이트에서 드라이버 받아서 커스텀 해보았지만

설치과정중 No network Adapters로 여기서 진행이 안되는군요.

 

GUI툴로 첨에 하였으나 제대로 안되나 싶어서 재차 ps1파일로 하였습니다.

 

최신 이미지는 ESXi-6.0.0-20150902001-standard.iso 이며,

해당PC의 랜은 EC10 8168이었기에 net55-r8168 로 하였습니다.

 

.\ESXi-Customizer-PS-v2.4.ps1 -v60 -vft -load net55-r8168

 

커스텀된 이미지가 생성되었고 이 ISO를 구워서 진행하였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해당PC의 랜은 EC10 8168이었기에 net55-r8168 로 하였습니다.

EC10 8168라는게 뭔지 제가 잘모르겠습니다만, 8168칩의 리얼텍 랜카드라면 인터넷에서 얻을 수 있는 드라이버들이 많습니다. 일단 최신이랄 수 있는 ESXi 5.5/6.0에서는 리얼텍 8168용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으니까 vib나 zip를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커스터마이징하세요.

 

Adding Realtek R8168 Driver to an ESXi 6.0 ISO

위의 포스트를 참조해서 net55-r8168-8.039.01-napi-offline_bundle.zip으로 커스터마이징 하셔도 설치가능할 것입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감사합니다. 해당 링크를 보고 이미 해본 것입니다.

그리고 EC10이 아니고 10EC입니다. 제가 잘못적었습니다. 사용 하드웨어 네트워크에 대한 PCID검색하면 나오는값이고요.

 

안되는 원인을 알수가없네요. 혹시나 하여 esxi 5.5 이미지에도 넣고 해보았으나 못찼는군요.

삼성 OEM PC인데요.,.

다른PC에 해보든지 해야겠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Vendor 10ec : Realtek Semiconductor Co., Ltd.

RTL8111/8168 PCI Express Gigabit Ethernet controller

위에 장치의 경우 일반적으로 설치하는데 이상이 없어 보이는데요. OEM PC라면 일반적이지 않을 수도 있겠군요. 혹시 ESXi 5.0이나 그 이하 버전에서도 NIC를 찾지 못할런지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수동 구성이 좀 이해가 안되는부분입니다. ISO로 그저 네트워크 환경 잡는데서 못잡고 멈춘시점이며, 아직 스토리지 작업도 되지 않은 상태인데.. 어떻게 esxi콘솔에 진입한다는것인지요.

esxi시스템이 꾸며지지 않은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No network Adapters나오면, reboot 하지 마시고,

ALT+F1를 누르시면 콘솔 셸로 빠집니다.

 

login : root

password:

 

[root@localhost:~]_

프롬프트로 떨어지고, 커서가 깜빡이죠. 네트워크는 연결되지 않는 상황이죠.

어디까지 가능할지는 ....

ESXi도 리눅스계열이에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네트워크가 안되라도 ESXi USB 부트 드라이브에 NIC 드라이브를 저장하고 부팅한 다음에 직접 콘솔 셸로 빠져서, USB 마운트 후에 저장한 드라이버로 설치하는 것이 가능할 겁니다.

 

lspci -v | grep "Class 0200" -B 1

이더넷 콘트롤러 정보를 확인한 다음에 ESXi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면 되는데요. 문제는 현재 상태에서 어떤 드라이버가 정상 작동을 할지 알 수가 없는 것이네요.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안다면, 굳이 CLI에서 복잡하게 작업하는 것 보다, 그냥 커스터마이징해서 설치하면 끝나는 일인데 말이죠.

 

제 경우는 NIC가 3개인 경우가 있는데, 메인보드 내장 NIC 1와 추가적으로 ipTIME PX1000 PCI-E 2개의 경우 ESXi에서 네트워크가 설정되지 않아도 콘트롤러로써 인식을 아래처럼 합니다.

02:00.0 Realtek Semiconductor Co., Ltd. RTL8111/8168/8411 PCI Express Giganet Controller
Class 0200: 10ec:8168

03:00.0 Realtek Semiconductor Co., Ltd. RTL8111/8168/8411 PCI Express Giganet Controller
Class 0200: 10ec:8168

03:00.0 Realtek Semiconductor Co., Ltd. Motherboard

 

일단 정확하게 NIC 정보와 ESXi 콘트롤러를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그다음 ESXi와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USB로 부팅후 콘솔로 빠진다는 말에 대해서요. 초기 부팅메뉴에서 esc누르면 boot: 상태인데 여기서 어떻게 로그인을 하는지 알수 없습니다. root 비번없이 하면된다고 나오나 되지않아서요. 더불어 드라이버를 추가하고 부팅하는 부분도 알려주시면좋겠습니다.

 

오늘 오후에 일단 제가 PC를 새로 바꾸고도 해보았으나 동일 계열 내장 랜이라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PCI 기가비트 REaltek 8169sc 카드가 다행이 있어서 장착후 해보았는데요.

6.0은 여전히 인식 못하였고, 5.5는 인식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5.5로 설치를 완료하고 Xpenology까지 설치완료하였습니다.

 

앞서 missing 이라는 부분에 대한 문제점도 왜 발생하는지, 해결책또한 찾아서 적용해서 문제없고요.

 

말씀을 드리면 이와 같습니다. 영상을 만들었으나 간단히 글로 적습니다.

 

ESxi vm머신에서이상하게 부팅순서가 바뀌질 않더군요. 뭔가 설정에 쓰기가 안된다는 점으로 볼수 있겠습니다. vmware에서는 부팅순서 변경시 그대로 적용이 되지만요.

그래서 ISO CDrom을 1순위를 하여도 부팅후 그 다음 부팅때는 다시 초기화가 됩니다. Removaldisk가 1,Hdd가 2, cdrom이 3순위죠.

부팅장치로 vmdk를 쓰더라도 마찬가지겠지요.

 

그래서 구글을 통해 근원적으로 변경하는 법을 찾아보니 문서가 있었습니다.

http://www.top-password.com/blog/2-meth ... ware-esxi/

 

이방법에서, vm 옵션 설정에서 값을 추가하는 방법-이것으로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두번째 vmx를 아예 수정 -

한줄 추가

bios.bootorder = "cdrom,hdd,floopy"

 

를 해줌으로써 항상 CDROM이 부팅장치에서 1순위가 되지요.

 

아예 초기 설치부터 이렇게 하고 진행하면 설치완료까지 아무 문제없이 되겠지요^^

 

그리고 어렵사리 VMDK쓸 필요도 없고 xpenology에서 제공하는 ISO이미지로 사용하면 간단하겠습니다.

 

EsXi6.0 설치시 랜드라이버 문제만 해결보면 될것 같습니다. 리얼텍을 왜 블랙리스트에 올렸는지 모르겠군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시간없어서 급하게 작성하신 것인지 읽다가 제머리가 빙빙 도네요^^

 

"USB 부팅 후에 콘솔로 빠진다"고 제가 어디서 한 것인지 모르지만, ESXi에서 말씀하시나 본데요?

ESXi는 ESXi가 탑재되는 실제기계(Real Machine 또는 Physical Machine)가 있지 않습니까? 이게 호스트 운영체제에 해당하죠. 그리고 이 호스트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가상기계(Virtual Machine)들이 생성됩니다. 실제기계, 실제머신을 약칭 RM이라고 하고 가상기계 가상머신을 VM이라 합니다.

 

RM에 ESXi를 설치하는 것이고, NIC를 인식 못해서 no network adapter가 발생한다는 문제를 제기하셨습니다.

ESXi가 설치되는 RM을 콘솔(console)이라고도 칭합니다. 원래 콘솔은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메인 프레임의 별칭이죠. 예전에는 콘솔작업과 터미널작업이 구분되어 콘솔 작업은 관리자가 직접 메인 프레임을 조작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ESXi에서는 RM을 Direct Console, 직접 콘솔이라 칭하네요.

 

no network adapter가 발생했어도 직접 콘솔에서 OP(조작)가 가능합니다. 설치 화면에서 콘솔 화면로 빠지려면 alt + F1, 콘솔화면에서 설치화면으로 돌아가려면 alt + F2입니다. 콘솔화면이 나오면 비밀번호 없이 root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그리고 내용이 이전에 저하고 대화했던 missing operating system 회피에 대한 말씀을 함께 하시나 본데요. 1순위가 바뀌던지 안바뀌던지 어차피 처음에는 vmdk로 아무 이상없이 부팅이 되다가, 설치 중간 재부팅 시에 vmdk로 부팅을 못하지 않습니까? 아예 처음부터 요지 부동으로 부팅 순서가 바뀌지 않는다면 vmdk도 인식하지 못하지 않을까요? 그런데 하여튼 이 문제는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니고, 이번 주제글과는 다른 문제네요. 말씀하신 사항은 한 번 점검해 보겠습니다.

 

이 전 글에서 콘솔로 USB를 마운트해서 드라이버를 설치한다는 말은 좀 잘못되었네요. ESXi 설치를 위해 USB로 부팅한 상태면 마운트가 된 상태구요. 드라이버의 경우에는 설치를 하려면 정상적으로 인식이 가능해야 하는데, 인식가능한 것을 간단히 커스터마이징해서 설치하면 되는데, 굳이 콘솔작업으로 설치할 필요는 없지요. 이 부분은 제가 잘못 설명을 드렸네요.

 

중요한 것은 여하튼 ESXi에서 인식가능한 NIC이거나, 인식되지 않으면 어떠한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하는지 그것이 문제네요. 8168칩셋 NIC도 ESXi에서 아예 인식 못하는 이슈는 저도 오늘 접했습니다. 리얼텍 r8168-8.039.01으로 대부분 설치가 가능한 줄았습니다. 리얼텍 사이트에서는 r8168-8.040.00이 최신 드라이버인데요. 이것으로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빌드를 해야하는 문제가 있네요.

 

VM웨어가 괜히 HCL을 보여주는게 아닌가 보군요. 애구 .... 호환 안되는 장치를 가진게 죄네요.^^

Edited by Guest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1. No network에서 alt F1 답변주신그것이 제가 원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링크참고해서 6.0에서 시도해보겠습니다.

6.0에서 커스터마이징이 문제거나 드라이버가 진짜 안맞거나 일수 있으니 콘솔로 빠진 다음 확인해보면 될것 같습니다.

 

2. Missing 부분에 대한 설명.

애초부터 설치를 부팅이미지 vmdk로 할필요가없다는 것입니다.

위처럼 bootorder를 주면 시디롬이 우선되니까 iso부팅이미지로 첨부터 하면 된다는 말이고요.

설사 vmdk로 사용중이었다가 missing 문제가 발생했다하더라도

Vmdk부트이미지는 더이상 쓰지말고 iso부트이미지를 이후부터 장착해서 쓰면 된다는 결론입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부트 순서 변경하는 것에 대해, 제경우를 살펴보니까 항목자체가 보이질 않습니다. 링크하신 블로그에는 VM이 XPEnology가 아니고 Windows 8.1인데 그래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apple3000님 말씀하시는 부트순위는 전체적으로는 무슨 말씀인지를 알겠는데요. 굳이 VM 설치를 위한 부트 순위는 의미가 없다는 것이 제생각이에요. 우선순위라는 것은 1개 이상의 부트장치가 경쟁을 할 때 어떤 것이 먼저임을 지정함으로써 우선순위 지정이 필요한 것이지요. 여러개 부팅 중에 하나의 장치를 사용해서 부팅을 하는데, 우선순위가 왜 필요까요? 물론 액세스를 지정한 순번대로 거치기야 하겠지만, 어느 것에든 부팅 이미지만 있으면 되지 않습니까? 문제는 vmdk로 시작하는 것에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이 문제의 출발점입니다. 그 문제의 출발점은 그대로 두고 끝까지 가는 것에 의미를 둔 것이구요. 그렇지만 ISO는 출발점이 다르지 않을까요? 물론 결과만을 놓고 본다면 같을 수는 있지만, vmdk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다시 말해 vmdk를 사용하던 USB를 사용하던 실제 CD/DVD 또는 가상 ISO, 플로피 등 우선순서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VM를 설치하기 시작해서 종료까지 지정한 부트장치를 유지해주면 설치는 성공한다는 것이죠. 제글의 핵심은 vmdk를 이용한 설치에서 missing operating system으로 설치에 실패하니까, 이를 회피하는 대책으로 ISO를 이용한 것에 불과합니다.

 

당연히 VM 설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죠. 그리고 그 중에 처음부터 ISO를 이용하는 것은 여러 설치 방법 중에 하나일 것이구요. ISO이미지를 이용한 설치는 VMware Works에서는 일반화된 방법이지 않습니까? vmdk를 이용하는 방법도 설치 방법 중에 하나이구요. 왜 vmdk를 이용한 설치 방법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뭔가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그에 대한 호기심이 발동하는군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ESXi상에서 XPEnoboot를 이용한 설치방법입니다.

본 XPEnology support forum에서 안내받을 수 있는 최신정보에 해당합니다.(2015년 9월 현재)

[GUIDE] XPEnoboot 5.1-5022.2 on ESXi 5.5.0

저도 위에 링크를 참고해서 설치합니다만, 사용하는 도구와 버전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설치하는데는 이상이 없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ESXi 5.1/5.5/6.0 최신 버전까지 설치했습니다.

 

제 경우는 Windows 10 Pro를 사용합니다.

Software used:

VMware ESXi 6.0.0 update 1

XPEnoboot 5.2-5592.2

StarWind V2V converter

Rufus 2.3

Synology DSM 5.2-5592.PAT

open-vm-tools_bromolow-5.1_9.10.0-2476743-1.spk

-

ESXi-Customizer-v2.7.2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확인해 보니까 데이터스토어에 부트 이미지로 .vmdk를 업로드해서 첫 번째 디바이스 노드로 연결시켜주지 않으면 설치가 되지 않는군요. vmdk없이 클라이언트 디바이스나, 호스트 디바이스, 데이터스토어에 ISO를 업로드해도 설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XPEnology support forum에서 안내해 주는 방법대로 하면 되겠습니다.

vmdk 부트 이미지를 업로드 시켜주고 설치하는 것이 ESXi상에서 XPEnology를 설치하는 방법이구요. missing operating system으로 설치 중 재부팅이 실패할 경우 ...

 

1. 껏다 키면 됩니다.(제경우는 이것만으로 설치 가능합니다.)

2. 1번으로 안되면, 설치 중에 XPNoboot ISO를 클라이언트 디바이스로 연결합니다.

3. 2번으로 안되면, 아예 VM 시작(전원 켬) 후에 클라이언트 디바이스로 연결하고 시작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ESXi에서 missing operating system을 회피하는 방법을 참조합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너무 죄송스럽네요.

 

오늘 , 원래 처음에 테스트하던 삼성OEM(온보드 Realtek 8168)에 , 8168커스트마이징한 Esxi 6.0 ISO로 설치하니 무난히 어댑터통과하여 설치가 되는군요.

 

도저히 왜그랬는지,, 알수가없습니다.

 

즐거운 명절 되십시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