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ESXi에서 missing operating system을 회피하는 방법


imnas

Recommended Posts

본 글의 완전한 제목은 'ESXi에서 missing operating system을 회피해서 XPEnology를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ESXi에서 XPEnology는 VMware vSphere Client를 통해서 설치하게 됩니다. 그런데 VMware vSphere라고 해도 VMware Workstation, VMware Player나 유사한 점이 많죠. 게스트 운영체제 설치나 부팅에 필요한 장치들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ESXi에서 XPEnology의 경우는 부트이미지를 담고 있는 .vmdk와 DSM 시스템과 데이터를 저장할 .vmdk로 작동됩니다. 편의를 위해서 XPEnology가 .vmdk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기본적인 설치방법은 부트 이미지 .vmdk를 이용하는 것이지만, 설치 중간에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할 경우 별도로 XPEnoboot의 ISO를 마운트 시켜 missing operating system을 회피해서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네요.

물론 제가 기술하는 내용이 전혀 새롭거나 뜻밖의 설치 방법은 아닙니다. 이미 XPEnology가 ISO로 부트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죠. missing operating system로 인해서 설치가 불가능할 경우에 요령을 발휘해서 설치시에는 부트 .ISO를 이용하고, 설치 후에는 .vmdk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별 것도 아닌데 서두가 길었습니다.

ESXi상에서 XPEnology 설치시에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해서 설치가 중단된다면, 처음부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다시 시도해 보세요.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Untitled_3.jpg

추가적으로 XPEnoboot ISO가 마운트된 상태에서 설치합니다.

CD/DVD 드라이브는 별도로 특정하지 않습니다. 디폴트상태로 콘솔이 열리면 로컬 ISO가 마운트 될 수 있도록 활성화됩니다. 그 때 XPEnoboot ISO를 마운트해주세요.

 

0. 모든 것은 vmdk를 이용한 설치방법과 동일한 상태로 시작합니다.

1. 최초 설치단계에서 install/upgrade로 이동만 해둡니다.(Enter 누르면 안 됨)

2. 이제 콘솔 상단의 CD/DVD 드라이브에서 로컬 디스크의 ISO 이미지 연결을 클릭합니다.

3. XPEnoboot의 ISO을 찾아 선택해줍니다.

4. install/upgrade에서 Enter를 치고 설치에 들어갑니다.

5. DSM 설치를 끝까지 마치고, 마지막에 ISO 연결을 끊습니다.

 

부트 이미지 ISO는 missing operating system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아예 마운트를 시키고 설치를 해도 되며,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한 시점에서 ISO를 마운트시키고 '아무키나 누르고' 부트를 지속시키는 방법을 사용해도 됩니다.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하게 되면, 다른 부트 장치를 계속 찾게 되는데(예를 들어 PXE) ESC를 눌러 빠져나온 다음에 '아무키나 누르면' 마운트한 ISO 부트 이미지를 찾아 부트 메뉴를 출력하게 될 것입니다.

 

저 개인적인 상황은 missing operating sytem가 발생해도 실제로는 .vmdk의 부트 이미지는 손상이나 변경은 없는 상태인데요. 다른 경우에는 설치 도중에 부트 이미지가 손상되거나 변경이 일어나는 경우에도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나 봅니다. 이런 경우는 위에서 처럼 처음부터 설치 종료까지 ISO를 계속해서 마운트 시켜 설치를 하세요.

 

그 이후에 설치가 종료된 상태에서 apple3000님이 알려주신 방법처럼, 부트 이미지를 대체 시켜 주는 것입니다. VMware vSphere에서 생성한 VM(XPEnology)이 가동중인 경우는 덮어씌워지 않을 것이고, VM을 끄고 데이터스토어에 부트 이미지 다시 업로드 해서 기존 부트 이미지 .vmdk를 덮어씌우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정리 감사합니다. 한가지 빠뜨린게 있었네요.

 

일단 부트이미지를 ISO로 하나 VMDK로 하나 한가지 문제는 동일합니다. 이것에대해 언급하고자 합니다.

Missing 이 나는 이유를 말씀드리고자 함입니다.

 

보통 부팅을 하고자 할때(ESC눌러서 Quic부팅메뉴올리는것은 제외;외냐면 항상 이 부팅장치로 부팅할것이므로 처음부터 우선 부팅 장치를 설정하는것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부팅 장치, 곧 여기서는 ISO나 부팅이미지 VMDK를,

CMOS 설정에서 이 장치를 1순위 부팅장치로 올리게 되는데요. 기본값은 CD-DVD일지 모릅니다(여기선 CD에 마운트시킨 ISO가되겠고요)

VMDK라면 해당 VMDK이미지를 부팅장치 1순위로 올리겠지요.

 

이부분은 OS를 설치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CMOS만져봤으리라 생각합니다.

 

Xpenology룰 가상툴들 즉, vmware나 esxi등에서 설치를 하게되면, 1~3단계쯤 후 재부팅을 하지요 .그리고 나머지 단계를 진행합니다.

 

1~3단계쯤 설치후 1차 재부팅시에 바로 이 Missing ~문제가 발생을 하게되는데 그이유가 바로

CMOS에서 1순위 부팅장치로 설정했던 CMOS값이 초기화가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스토리지(하드디스크)인 VMDK가 1순위가 되어버리지요.

그래서 이런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다시금 CMOS에서 부팅장치(ISO이미지, 부팅VMDK )를 1순위로 바꾸어주는 일을 해야만

Missing~ 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2번째 문제인 VMDK초기화,, 이부분도 아마 재생각엔 1~3단계 설치과정에서 부트이미지 VMDK를 건드리게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복사본 부트이미지VMDK를 교체해주는것이 방법이며, ISO이미지의 경우는 읽기만 되는 이미지이므로 전혀 손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에 ISO이미지는 그대로 사용이 가능한부분입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apple3000님 글을 읽어 보니까 제가 경험하고 파악한 것과는 달리하는 점이 있어 적어볼까 합니다.

 

ESXi에 올라가는 VM의 CMOS는 부팅장치를 우선순위순으로 설정한 부팅 장치를 찾으면서 계속 press any key에 의해서 부팅 이미지를 찾을 때까지 루핑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 2, 3, 4라는 부팅장치가 있으면, 계속 1-2-3-4를 스캔하면서 부팅 장치를 찾게되죠. 부팅장치 간에는 우선순위로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를 지정할 수 있지만 우선순위가 빠른 장치가 실패할 경우 자동적으로 다음 순위를 찾게 됩니다. 마지막 부팅장치까지 탐색해서 부팅이 불가능할 경우 대기상태에 들어갑니다. 그러다 다시 부팅 가능한 장치를 삽입하고, press any key를 하게 되면 다시끔 부팅장치를 탐색하게 됩니다.

 

missing operating system은 말씀대로 1순위에 해당하는 vmdk 이미지와 연관됩니다. 마운트되지 않거나 찾지를 못하는 것이죠. 그런데 1순위는 1순위일 뿐이지, 부팅에 실패하면 다음 순위는 2순위로 넘어갑니다. 만약 2순위가 PXE라면 DHCP로 부터 IP할당을 받으려시도 합니다. 이것도 실패하면 자동적으로 3순위, 4순위로 CMOS에서 설정된 장치에 접근하게 되겠죠. 결국 모든 부팅장치를 통해서 부팅이 불가능하게 되면, operating system not found 메시지를 출력하고 pause 상태로 있게 됩니다.

 

1~4순위까지 부팅 순서를 찾는 중에 esc키가 입력되면 다음 순위의 부팅장치로 건너뛰게 되지만, 결국 모든 장치에서 부팅이 불가능하면, operating system not found를 발생시키는데 이 때 CD/DVD 드라이브와 같은 장치에 이미지를 연결하고 press any key를 하게 되면 pause에서 다시 부팅장치를 탐색하고 결국 새롭게 연결된 CD/DVD를 찾아 부팅하게 됩니다. 그것이 제가 설명한 핵심내용이라고 할 수 있죠.

 

missing operating system는 첫번째 1순위로 지정한 부팅장치에서 실패했다는 것만을 의미합니다. 2순위에 해당하는 장치로 부팅이 가능한 순간 순위 자체는 무의미해집니다. 1순위의 장치에 대해 특별히 재설정할 것도 없는 것이죠. 다른 무엇인가가 1순위가 되는 것은 그렇게 중요치 않고, 2순위에서 부팅 가능하면 그것으로 부팅 프로세스는 진행되는 것이라는거죠. XPEnology 설치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설치과정 중에 재부팅에 실패했어도 다른 부팅 장치로 부팅해서 설치 과정이 이어지는게 중요한 것입니다. 결국 설치 과정에서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할 때 CD/DVD의 이미지로 설치과정이 중단없이 이어진다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또 말씀하신 1~3단계라는 것이 DSM의 설치단계의 재부팅을 말씀하시는 것인데요. 4단계에서 5단계로 넘어가는 마지막 단계에서 재부팅을 하게 되고, 이 때 1순위 vmdk를 통해 부팅이 불가능하니까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하기 때문에, 어쨋든 그 다음 순위가 부팅(여기서는 CD/DVD롬)하게 해줌으로써 설치가 계속되게 한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죠.

 

문제는 단순하게 vmdk 부팅 이미지만을 못찾는 것이지, 아니면 vmdk가 손상이나 변경되어 부팅을 못하는 것인지 확실하게 어느 경우인지는 모는 상황인데, 제경우는 vmdk에 손상이나 변경이 없는 상태로 보아서는 부팅 이지가가 손상되지 않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제 경우는 단순하게 설치 중 콜부팅을 하게 되면 해결되니까요. 그러나 apple3000님이 동영상에서 설명한 것 처럼 vmdk에 손상이나 변경이 생겨서 부팅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고, 그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vmdk가 손상되지 않는 이미지로 대체시켜줘야하는데 제경우와는 또다른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missing operating system도 2가지의 경우도 있다는 것이 되죠. 문제는 중단없는 DSM의 설치입니다. 설치 후에도 DSM의 vmdk가 손상되거나 변경되지 않았으면 좋을 것이고, 손상된 상태라면 apple3000님이 알려주신대로 vmdk의 대체가 필요합니다.

 

DSM설치 과정에서는 비록 1순위 장치에서 설치 실패를 했어도 부팅 순서는 그리 중요한게 아니라는 생각이구요. 어떻게도 제2, 제3, 제4순위의 부팅 가능한 이미지가 마운트되어서 설치를 계속 진행시키느냐가 관건입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제가 수차례 테스트한 결과로는 기존의 방법대로 ESXi를 설치하는 상황에서 추가적으로 CD/DVD 드라이브에 부트 이미지만 마운트 시킨상태로 DSM 설치를 진행하면, vmdk 부트 이미지를 못읽거나 변경되어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했어도 다로 다른 순위의 부팅 장치로 마운트된 CD/DVR 드라이브의 이미지를 읽어 DSM 설치가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missing operating system이 발생해도 CD/DVD 드라이브에 XPEnoboot ISO만 삽입한 상태면, 설치는 이상없이 진행이 됩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