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입문 팁] 트러블슈팅이 어려울 때는?


imnas

Recommended Posts

고민하지 말고 클린인스톨(재설치) 하세요.

 

이게 무슨 팁이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만, 컴퓨터 시스템이라는 것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워낙 다양하지만 설령 동일하다 하더라도 사용자 개별 환경 및 설정에 따라서도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이슈화되고 잘알려진 문제라서 이미 해결방법이 있을지라도 간혹 적용이 안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많은 시간 트러블슈팅에 매달리기 보다 데이터를 백업하고 재설치하는 것도 문제를 해결하는 한 방법이 됩니다.

 

컴퓨터라는 것이 설치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필요에 따라 사용자 앱들을 설치합니다. 이러한 상태로 오랜시간 아무 이상없이 꾸준하게 이용할 수 있으면 좋을 것입니다만, 현실은 그렇지가 못하죠. 마치 자동차처럼 컴퓨터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관리를 하는 만큼 가용도는 높아집니다만, 관리를 해도 의도치 않은 상황들이 발생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고의적이지 않지만 사용자 앱들의 버그나 충돌, 하드웨어적인 고장, 시스템 업그레이드, 보안 업데이트, 바이러스 감염, 해킹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윈도우뿐 만이 아닌 리눅스도 예외가 아니죠. 필요한 여러 조치를 취해도 문제해결이 어렵다면 클린인스톨을 해서 동일한 증상이 일어나지 않으면 다행입니다. 그래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오류 발생시점까지 모니터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의 힘으로는 역부족일 경우 무료든 유료든 도움을 받기도 하고 말입니다.

 

 

최근 개인적으로 하드디스크 관련 생소한 경험을 했습니다.

 

기억을 더듬어 보면 최초 증상이 곰플레이어 재생 중에 '찌지칙'하는 스크래치 잡음 발생을 시작으로 급기야는 동영상도 끊어지면서 원활한 재생이 불가능하더군요. Windows 10을 사용하는데, 전체적으로 퍼포먼스도 떨어지는 경향도 의심되었습니다. 급기야는 절전모드에서만 발생하던 하드디스크의 헤더 소음이 주기적으로 바뀌면서 '딸깍'거리더군요. 유사한 증상의 사례를 살펴보니 결국은 하드디스크 고장으로 A/S를 받는 것에 귀착되더군요. 그런데 Windows 10 재설치 후 4일이 지났으나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만보니까 그럴만한 이유는 충분하더군요. 그래서 얘기를 좀 더 길게 끌어 볼까합니다.

 

본 포럼과는 좀 다른 문제입니다만, 얘기를 꺼낸 김에 혹시라도 Windows 10 사용자에게 도움될지 몰라 추가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데스크톱 PC는 Windows 10 출시 이전의 메인보드입니다. Windows 10이 정식으로 출시되기 전 프리뷰에서 오동작하는 경향이 있어 Windows 8.1로 다운그레이드 하기도 했습니다. nVidea는 Windows 10 정식 출시 이전부터 드라이버를 제공하기 시작했지만, 메인보드는 아니였습니다. 그런데 위에서처럼 하드디스크 문제가 발생하여, 혹시하면서 메인보드 제조사를 확인해 보았더니 Windows 10 정식 출시 후 2015년 8월을 기점으로 BIOS와 칩셋패치, 기타 드라이버들이 업로드 되어졌더군요. Windows 10 출시 이전의 메인보드이지만, 제조사가 Windows 10을 배려한 지원이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BIOS 업그레이드 후에 클린인스톨 및 칩셋패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에 하드디스크는 아무런 문제없이 잘 작동 중입니다. 하드디스크 관련 유틸리티로 점검을 해보았으나 아무런 이상이 없더군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