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입문] VMware Player를 이용해서 XPEnology/Synology 간단히 구축하기~


LetITgo

Recommended Posts

안녕하세요,

 

간단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VMware Player를 이용해서 가상PC를 만들어 XPEnoboot 부팅시킨뒤 DSM 을 설치해서 DiskStation 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VMware 제품군이 다양한데, 이름만 들어도 복잡한 ESXi, vSphere, vCennter 와 같은 기업용 솔루션 말고...

 

VMware Player는 개인 사용자가가 비영리 목적으로 가상머신을 만들어서 돌려볼수 있는 무료버전으로, 간단하고 사용하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별도의 PC나 하드웨어 없이도 간단히 내 PC 자원을 활용해서 XPEnology를 테스트 하거나 실제 서비스를 구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XPEnology가 어떻게 구성되어 작동하고, DSM이 어떤 기능을 갖고 있는지 살표보고, 나아가 이를 활용해서 실제 서버를 운영해 볼 수 있습니다.

 

 

XPEnology를 실제 PC와 가상 PC에서 돌리는 방법에 있어서 가장 큰 차이점은, 부팅 이미지로 USB를 만드느냐~ 아니면 부팅 ISO 파일을 지정해서 부팅 하느냐 인데요

 

이것을 제외하면 부팅하고 나서 설치하거나 운영하는 과정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 서버 적용전에 뭘 테스트 하거나, 가상환경 자체를 통째로 백업 해서 이것저것 테스트 해보고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으니

 

OS위에서 VMware 가상PC를 돌리는거라 실서버 보단 느릴 수 있지만, 큰 노력이나 돈을 들이지 않고 XPEnology를 쉽게 깔고 테스트 해볼 수 있다는게 이 글의 핵심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필요한 XPEnoboot DSM 5.2 Boot Image(ISO)와 DSM 5.2-5592 설치 파일(PAT)은 아래의 페이지에 링크된 파일을 내려받아 놓으세요.

(참고 페이지: http://xpenology.me/downloads/)

 

XPEnoboot DS3615xs 5.2-5592.2.ISO 부트 이미지 내려받기: https://drive.google.com/open?id=0B8WTs ... jVGSDU2VFk

 

Synology DSM 5.2-5592 DS3615xs 설치 이미지 내려받기: https://drive.google.com/open?id=0B8WTs ... lFma3hFUkE

 

 

 

자 시작합니다. 이 포럼의 첨부파일 제한 때문에 사진을 올리기가 마땅치 않아서, 설치 과정을 자세히 다룬 블로그의 그림을 인용합니다.

(출처: 후니의 IT 길라잡이, http://itgroovy.tistory.com/300 , 컨텐츠 이용 라이센스: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

 

 

:!: 우선, VMware Workstaion Player 7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https://my.vmware.com/web/vmware/free#desktop_end_user_computing/vmware_player/7_0

262CFE355511669B2FCBC7

 

 

:!: 내려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Setup 창이 뜨고 사용자 이용 약관 동의창이 뜹니다. 동의하시고 다음을 누르세요.

 

2142C6355511669C1F0254236BF7355511669D024AB7

 

 

:!: 어디에 설치할지 폴더를 지정하는 화면과,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지 여부를 묻는 창이 뜹니다. 원하는 대로 선택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7182B355511669E3CBC61235929355511669E105C86

 

 

:!: 이제 설치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Continue 를 눌러서 설치를 계속 합니다.

 

2321DF355511669F3555872762E837551166A013BA19

 

 

:!: 설치가 끝나면 다음과 같은 설치 완료 화면이 나오며, 이제 VMware Player를 실행해 봅시다.

 

2674E737551166A107C84F

 

 

:!: 처음 VMware 실행 시, 비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겠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는 창이 뜨는데요,

광고 메일을 보내겠다고 명시하고 있으니, 수신을 원치 않는다면 유효하지 않은 메일 주소를 입력해서라도 채워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213E2E37551166A22C7E42256EDC37551166A30CA292

 

 

:!: 이제 모든 절차가 끝나고 가상PC를 만들 준비가 됐습니다, 자 이제 가상머신을 만들어 봅시다. (여기 부터는 다른 블로그의 사진을 인용합니다)

(출처: 마쑤의 놀이터, http://massukr.tistory.com/156 , 컨텐츠 이용 라이센스: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 ... 0/deed.ko/ )

(출처: http://www.stugon.com/ , http://www.top-password.com/ , http://iamskylover.tistory.com/ )

2571654953284DFB310A9D

 

 

:!: 위 그림과 같이 Create New Virtual Machine을 누르면, 새로운 가상 머신 마법사 창이 뜹니다.

여기서 XPEnoboot 부트 이미지 ISO를 선택해서 지정해 주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11AD94953284DFC1CA71D2-elementary-os-select-iso.png

 

 

:!: 부트 이미지가 널리 알려진 배포 형식이면, OS를 자동으로 인식해서 잡아주는데... 그렇지 않으니 Other Linux 2.6.x kernel (64bit) 를 선택해 줍니다.

 

3-select-os.png

 

 

:!: 다음은, 가상 머신의 이름을 입력하는 것 입니다. 적당히 DiskStation 정도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이름을 기준으로 구성에 필요한 파일들이 하드에 생성됩니다.

이름 입력하는 칸 아래에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가 나타나는데 이 경로를 잘 기록해 둬야 합니다.

왜냐하면 해당 경로에 저장되는 vmx 가상머신 설정파일을 메모장 등으로 수정해서 1줄을 추가해야 XPEnology가 정상 부팅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까만화면에서 부팅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이건 마지막에 자세히 다룰테니 넘어갑니다.

 

2377434A53284DFD046D5C

 

 

:!: 이제 사용할 하드디스크 용량을 지정하게 됩니다. 테스트 용 이라면 기본 값인 8GB와 Split virtual disk into multiple files로 놔두고 다음으로 넘어가도 괜찮습니다.

 

4-elementary-os-hard-drive-space.png

 

 

:!: 설정이 다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구성된 사양을 확인하고, 메모리를 늘리거나 할 필요가 있으면 Customize Hardware를 누르시면 되는데,

 

필요하면 여기서 Customize 눌러서 메모리 정도만 늘려줘도 됩니다. 하드를 여러개 추가해서 SHR 볼륨, 디스크 그룹 테스트 해도 되고요. 일단 처음이니 넘어갑시다.

 

6-elementary-os-confirm-settings.png

 

 

자 이제 아까 지정한 이름으로 생성한 가상머신이 목록에 뜰 것입니다. 이걸 선택해서 Play Virtual Machine 버튼을 누르면 부팅 화면이 뜰텐데요...

 

그전에 꼭 해줘야 할 일이 있습니다.

 

 

보통 VMware는 Guest OS를 설치할때 지정한 ISO로 한번만 부팅하고, 그 다음 재부팅 때 부터는 설치한 OS로 부팅하기 위해서 부팅 순서를 리셋해 버립니다.

 

VMware 부팅후 BIOS에서 Boot Order 를 수정해서 저장해도 VMware 가 리셋해 버립니다.

 

그런데 XPEnology는, XPEnoboot를 꼭 거쳐야 시스템이 작동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설정 파일에 한줄 추가해서 부팅 순서를 강제로 지정해야 합니다.

 

 

:!: 설정 파일을 찾아봅시다. 보통은 "내 문서" 안에 Virtual Machines 폴더안에 아까 지정한 가상머신 이름의 설치폴더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 안에 가상머신 관련된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는데요, 확장자가 vmx인 가상머신 환경설정 파일을 메모장 등으로 불러 와야 합니다.

 

파일이 여러개라 헷갈릴 수 있으니, 아래 그림의 빨간 박스 안의 아이콘을 참고해서 찾아보세요.

 

263ECD3951C59E7A01F3FE

 

 

그 파일을 notepad 를 실행해서 불러옵니다. vmx 파일을 드래그 해서 notepad 안에 drop 하면 됩니다.

 

:!: 그럼 아래 그림처럼 설정파일 내용이 보일텐데요,

 

bios-boot-order.png

 

 

:!: 그 파일의 어느 위치이건 상관없이 아래 한 줄을 추가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그리고 가동하면 VM생성할 때 지정했던 XPEnoboot ISO로 매번 부팅하게 됩니다.

 

bios.bootOrder = "cdrom"

 

 

남은 과정은 생성한 가상PC를 선택하여 :arrow: Play Virtual Machine 눌러서 부팅시킨 뒤, 3번 설치 메뉴를 이용해 부팅하고

 

Synology Assistant 를 이용해서 설치모드의 DiskStation을 찾은 뒤, 내려받은 Synology DSM을 설치하고 자동 재부팅 하면

 

XPEnoboot 부팅화면에서 5초 카운트 다운이 되고, 기다리면 자동으로 Synology DSM 정상 부팅이 되어 서비스가 가능해 집니다.

 

 

이젠 Assistant로 접속하던, 웹브라우저로 접속하던지 해서 DSM Web interface로 로그인해서 실제 서비스를 구성하고 테스트 하면 됩니다.

 

 

이처럼 VMware Player는 bios.bootOrder 만 지정해주면 ESXi에 비해서 속썩이는 부분도 없고, 생성이나 설치가 간단하기 때문에

 

가상머신 메모리를 1G 정도만 할당해도 실 서비스 이용하는데 지장이 없어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Edited by Guest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레잇고님 덕에 엑스피이놀로지 코리안 섹션이 풍성해지고, 업그레이드 되고 있네요.

NAS 입문자님을 위한 다양한 정보가 업로드되어 포럼이용자로써 감사한 마음입니다.^^

 

IMHO : 말씀대로 VMWare Workstation 외에 Player만으로도 엑스피이놀로지를 운영하는데는 부족함이 없다는 생각이군요. 그런데 워낙 MS의 Hyper-V가 빠른 속도로 파고들면서 이용자를 늘려가는 추세라는 생각에 VMWare의 팬으로써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처음에 XPEnology 를 설치하느라 애를 좀 먹었던 터라, 다른 분들은 고생을 덜 했으면 하는 마음에 포럼에 글을 씁니다.

 

그토록 응원하시는 VMware를 이렇게 활용할 수 있다는데 위안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MS의 하이퍼 바이저든 VMware의 하이퍼 바이저든 뭘 좀 제대로 공부하고 연구해 보고 싶은데,

 

야매로 공부를 하다보니 시간 없다는 핑계로 계속 뒤쳐지는 느낌입니다.

 

계속 찔러봐야죠~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