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경험] 1테라 하드디스크가 3.86GB래요?


imnas

Recommended Posts

머피의 법칙 .... 헐~

요즘 포럼에서 하드디스크 관련 글을 쓰는데, 제 하드디스크가 ......

 

Windows 10을 2016년 8월에 워런티가 끝나는 1TB를 사용하는데요. 자꾸 이상 증세가 일어나더군요. Windows 8에서는 발생하지 않던 오류인데 말이죠.

 

곰플레이어로 동영상 재생 중에 '찌리릭'하는 소리가 나기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재생이 중지되는 상황이 발생을 하더니. 하드디스크 자체에서 '딸깍'소리가 아무때나 나기 시작하더군요. '딸깍' 소리야 하드디스크가 절전모드로 들어가는 정상적인 경우인데, 시도때도 없이 '딸깍'거리더군요. 애고 이거 맛이 갔구나 하면서 다른 디스크로 대체하면서 얼마나 사용했나 보니, 워런티 2년 중에 1년째 사용이네요.

 

Windows 10을 다른 HDD에 설치하고 문제의 HDD를 슬레이브로 장착하니까, 이런 된장 부트로더가 작동되어서 부팅을 못하네요. 어찌어찌해서 새 HDD로 부팅은 했는데, 슬레이브로 장착한 HDD가 3.86GB로 인식이 되고, I/O 장치 오류가 납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초기화도 안되고 포맷도 안되고 ... - 아예 돌아가셨군 생각!

 

화장터 보내려고 슬레이브로 장착한 하드를 탈착하려는데, 예상 외로 차갑드군요. 어 왜이러지? 귀를 대고 회전 소음을 확인하니 조용하더군요. - 완전히 돌아가셨군 생각!

 

탈착해서 버리고 싶은데, 자꾸 미련이 남더군요. 기존에는 HDD 전원공급을 하나를 사용해서 마스터와 슬레이브에 동시에 연결했는데, 돌아가신 것으로 판단한 HDD에 개별적으로 전원공급을 해주니까 웬걸 3.86GB로 인식하던 HDD가 930GB로 인식하네요. 데이터도 그대로 있더군요. 그런데 HDD 손상된 부분이 있어서 Windows 자체도구로 복구를 시도했더니 말끔해집니다.

 

HD Tune으로 읽기/쓰기 및 오류검사를 했는데, 이상이 없다고 나옵니다. 심지어는 HDD 벤더가 제공하는 도구를 다운로드 받아서 검사해 봐도 이상없다고 나옵니다. 어 이거 무슨 조화??? 그렇담 의심할 것은 2가지 PSU와 M/B네요. 그런데, HDD 전원 공급선을 변경했더니 제대로 동작을 했으니까 결국 PSU를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 ... 여기서 교훈?

 

HDD는 멀쩡해도 PSU 혹은 M/B 문제로 HDD가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을 수 있다!

 

경험상 HDD가 오류를 내뿜으면서 별짓을 다하다가, 탈착 후나 복구 또는 OS 재설치를 하니, 다시 정상처럼 동작하다가 증세가 악화 아예 돌아가시는 경우가 있더군요. 이런 경우 분명한 HDD의 고장이랄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그런 경우일까요?

 

또 교훈 ...

테라급 하드가 3.86GB로 인식하는 경우는 전원공급이 제대로 되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네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