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질문] xpenoboot를 업데이트할 경우 USB 탈착없이 하는 법이 있을까요?


ventwind

Recommended Posts

현재 시스템 사양

HP micro server N54L

Ram 16기가

RAID 4베이 카드 장착 + 2.5인치 4베이 옥탑방 설치

2.5인치 하드는 따로 빈공간에 장착

총 9개 하드디스크 사용중(3.5인치 2TB *4 + 2.5인치 1TB*5)

native Xpenoboot 5.2-5592 update 4

 

현재 사용중인데요.

N54L은 USB 탈착이 쉬운 편이라 그나마 나은데 조만간 실버스톤 DS380으로 업그레이드 이전을 준비중이라 USB 탈착을 해서 xpenoboot 업데이트를 하는게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하면 되긴 되지만) 물론 전면 USB 포트나 후면 USB 포트에 스틱 넣고 업데이트 해도 되긴 하는데 그것보다는 메인보드 USB포트에 직접 끼우고 쓸까 하는데 이럴 경우 USB 디스크 탈착이 쉽지 않습니다.

 

혹시 DSM 상태에서 쓰긴 힘들 듯 하고 리눅스에서는 DD 라이팅 해서 usbshare1을 인식시켜 공유하거나 하는 방법이 있는 듯 한데 윈도우 버전에서는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해서 질문 올립니다.

 

USBshare 폴더를 가상 디바이스로 재인식시켜서 하면 될것도 같은데 쉽지 않네요

윈도우 상태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nanoboot 였을 때에는 USB Storage를 mount 해서 간단히 시리얼도 바꾸고 하는게 가능했던것 같은데, 지금은 안되는것 같네요.

 

Synology DSM 으로 부팅 후 XPEnoboot용 USB 장치를 mount 시키려고 여러 시도를 해 봤는데, 아직 방법을 못찾았습니다. (설치후 지워버리나?)

 

 

아뭏든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다른 방법은, USB는 그대로 박스에 내장 시키시고...

 

USB시디롬이나 다른 USB메모리를 이용하셔서 그 디바이스에서 윈도우PE로 부팅할수 있게 추가 미디어를 셋팅해 놓은 다음.

 

재부팅 때 Boot Order를 변경해서 윈도우PE로 부팅 하셔서 작업하는 어떨까 생각합니다.

 

 

그럼, 부트 이미지를 바꿔야 할 때에는 Windows PE로 부팅한 뒤

 

거기서 새로운 부트 이미지도 다운로드 받고, win32diskimage 포터블/무설치도 받아서 (PE만들때 기본으로 내장시키셔도 되고, 들어있는 PE 구해서 쓰셔도 되고)

 

이런 환경을 이용해서 내장된 XPEnoboot 용 USB에 새로운 부트 이미지를 기록하면 될 것 같은데요?

 

작업이 다 끝나면 추가로 연결했던 USB를 빼고, 원래대로 XPEnoboot용 USB로 부팅하게끔 내버려 두시면 됩니다.

 

 

한번 시도 해보시고 결과를 공유해 주시면 어떨까요 ^^

 

Windows PE 부팅용 USB 만드는건 XPEnoboot 부팅용 USB 만드는 것 만큼 쉬워요~

 

다만 내가 필요로 하는 적당한 이미지만 구해서 쓰시면 돼요.

(보통 백업/복구용으로 필요한 유틸등이 포함되고 웹브라우저도 포함되어 인터넷이 가능한 이미지들이 있죠)

 

도움이 되었기를...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두분 의견 잘 봤습니다. ^^

 

일단 한가지 무선 USB메모리스틱을 쓸 경우는 외부에서 과연 USB디바이스로 인식해서 부팅이미지를 구울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윈PE를 이용한 방식은 윈PE가 아니더라도 사실 live 리눅스로 부팅한 뒤에 DD 라이팅으로 접근하는 방법도 있지 않을까 싶긴 하더군요 둘다 개념 자체는 동일한 것이니까요. 윈PE로 부팅하던 라이브리눅스로 부팅하던 부팅해서 USB 스틱을 인식한 뒤에 이미지 굽기 시도하는 것은 같은 것 아닐까 싶네요.

그런데 이방법은 결국 모니터를 NAS에 달아야 하고 키보드도 달아야 합니다. USB 메모리를 뚜껑(?^^) 따고 열어서 빼서 굽고 다시 넣는 것이랑 비슷비슷하게 힘들겠더군요(귀찮은거죠 ^^)

 

로컬 네트워크 상태에서 SSH로 굽는 방법은 안될까요? SSH에서 putty로 접속한 뒤에 USB 디바이스 인식만 된다면 dd 명령어로 이미지 구울 수 있겠다 싶은데요.

 

자꾸 꼼수만 배울라고 합니다. ^^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USB탈착이 어렵다고 하시며 리눅스 보다는 윈도우 상태에서 xpenoboot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신다고 하셔서 그쪽에 포커스를 맞춰서 고민을 했었는데,

 

 

결국 서버에 직접 엑세스 해서 모니터와 키보드를 달아야 하는 번거러움이 더 큰 어려움 이신것 같네요...

 

그렇다면 USB 작업 없이 원격으로 부트 이미지 교체하는 방법을 찾아봐야 하는데~

 

 

퍼뜩 떠오르는건 서버에 USB로 XPEnology로 부팅해서 Synology DSM을 직접 설치하는게 아니라,

 

VMware ESXi 환경에서 부트 이미지와 가상 디스크로 Synology를 구성하면 원격에서 관리하는게 좀 더 용이하지 않을까 생각 해 봅니다.

 

이런 환경일 경우 HDD의 S.M.A.R.T 정보를 읽어올 수 없다거나, WOL이 안된다는 글을 본 기억이 납니다. 장단점이 있긴 하지만...

 

무료 VMware Player도 있고, vSphere Hypervisor가 무료이고, vSphere client GUI에서 손쉽게 가상머신 만들고 부팅용 vmdk 교체하면

 

원격으로 부트 이미지 교체도 가능하고, 서버에 모니터 키보드를 연결하지 않아도 작업이 가능한 셈이니까요.

 

 

그런데, XPEnology 로 부팅한 이후에 부팅용USB를 mount 해보셨어요? 저는 아무리 해도 안되던데...

 

부팅 한 이후에는 USB메모리를 빼도 되거든요. 그럼 말씀하신대로 마운트 해서 dd로 overwrite 할 수 있을것 같은데 막아놓은건지 방법을 모르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아뭏든, 이보다 더 좋은 의견 있으시거나 관련 노하우가 있으신분이 부가 설명 해주실 거예요~ 특히 imnas님이 VMware 노하우가 많으신듯...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