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입문 팁] XPEnology PC NAS 유지관리? 전기요금?


imnas

Recommended Posts

안녕하세요.

 

XPEnology 포럼 한국섹션이 과거에는 글로벌 마인드(?)로 꽤 활발했었습니다. 요즘은 뭐 모두 고수님들도 안오시고, 그 외에 일부 XPEnlogy 유저들이 국내 NAS포럼에서 여기저기 중복 활동(?)들을 많이 하시나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XPEnology가 한 곳에서 집중화되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은가 생각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 영양가 있는 얘긴지는 모르겠습니만, NAS 입자문님들(일반적인 유저분)께 제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 ...

 

 

NAS(본글에서는 XPEnology)를 절대 쉽다고 생각지 마세요.

 

시놀로지 DSM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UI(요즘은 사용자경험이라고 UX)가 좋다는 것은 접근성이 타사에 비해 간단명료하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인기몰이를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NAS라는 것이 간단한 가전제품처럼 필요할 때 켜고, 필요없을 때 끄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NAS에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관리해야 합니다.

 

켜고 끄는 것만으로 끝나는게 아닌, 가장 중요한 하드디스크의 상태가 어떤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가용성 또한 높아지게 되죠. 비NAS 머신으로 고가용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의적으로 NAS 업타임과 다운타임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데스크탑 및 주변 기기가 고사양 게임이나 오버클럭 가능한 내구성이 꽤 우수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만, 대부분 태생 자체가 서버나 NAS용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NAS는 DSM이 전부가 아닙니다. 리눅스를 공부해야합니다.

 

데이타 손괴에 대배한 모니터링과 관리가 필요합니다만, 보다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수록 리눅스라는 운영체제를 많이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레이드가 백업이고, 백업이 곧 레이드라는 생각은 우매한 것입니다. 차라리 레벨 레이드를 할 것이 아니고 싱글 HDD로 고가용성을 유지하시고, 나머지 HDD로 백업하세요. HDD가 적다는 것은 그만큼 관리 시간과 경제적 비용이 줄어듭니다.

 

일반 가정에서 간단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정도의 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결코 유지보수가 쉽지 않습니다. 가정에서도 4/8베이 NAS를 선호하시지만, 이것도 현실적으로 쉬운게 아닙니다.

 

 

775보드, 듀얼코어 E8400으로 XPEnology PC NAS 전기요금

 

구형PC인 메인보드 775소켓, E8400(TDP 65w)의 경우 24시간 업타임에 50~80W(±5)로 동작한다고 가정을 하면, 대략 2만원 정도는 나오게 됩니다. 물론 각 가정의 소비전력 패턴에 따른 차이가 있겠습니다만, 다운타임이 늘수록 전기요금도 내려가고, 아무래도 NAS의 수명도 길어지게 되겠죠.

 

1. 전기요금 부담없다, 2. 고장나도 부담없다, 3. 데이타 손괴도 부담없다면, 데스크탑으로 24시간 운영하시면 됩니다.

 

 

DIY(자작) NAS 어셈블링 하신다고 생고생하지 마세요.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 부담없는 분들이야 무엇을 한들 어떻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굳이 DIY보다는 완제품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베이의 경우 DIY를 하거나 완제품을 구매하거나 40~50만원은 소요됩니다. 실시간 트랜스코딩이 필요하시면 구매 예산을 높이고 2베이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만, 저사양이라도 재생내내 CPU 사용률이 98%가는게 아니고, 메모리와 임시파일 활용이 됩니다.

 

 

결국은 NAS 활용도에 따라 운용능력이나 유지관리 시간/비용도 함께합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