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gnoboot 을 HDD 로 부팅할 수 있을까요?


zepinos

Recommended Posts

제가 가진 장비 중 하나가 메인보드가 유니텍 TF7025 인데, 이상하게 이 메인보드는 USB 에 부팅 이미지 넣고 시작하면 먹통이 되거나 부팅 영역을 읽다가 재부팅이 됩니다. 마지막 버젼의 펌웨어로 올려도 동일증상이구요. 그래서 NAS4Free 올릴 때도 LiveUSB 로 실패하고 LiveCD 로 부팅을 했습니다.

 

그런데, gnoboot 은 실행할 때마다 필요한거라...별도의 HDD 에 img 파일을 심어놓고 부팅을 해야할 것 같은데...가능한가요?

 

리눅스에서 파티션 작게 하나 잡아놓고 dd 명령으로 img 파일을 쓰면 되려나요?

 

 

아시는 분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자답입니다.

 

ESXi 5.5 로 테스트를 좀 해봤는데, 현재로써는 불가능하지 않나 싶습니다.

 

gnoboot 1.5 을 HDD 에 설치해서 사용하는건 매우 쉽습니다.

 

그런데, HDD 의 나머지 영역에 SA 가 pat 파일을 써주길 그대했으나, 디스크 전체를 대상으로 파티션을 새로 잡으려고 시도하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gnoboot 이 있는 부분에게 가로막혀 에러 코드 38(Error Code 38) 이 나오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HDD 하나를 더 추가하면 추가한 HDD 에 pat 파일이 설치되어서 사용이 가능하고, gnoboot 이 설치된 하드는 남는 공간 차제를 인식하지 못하네요.

 

아직 실력이 미천하여 gnoboot 을 어떻게 잘 배치하면 1 개의 하드에 공생하게 만들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잠시 테스트한 것으로는 불가능하다는 답이 나오네요.

 

혹시 공생 가능하게 설치하는 방법 아시는 분, 조언 부탁드립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viewtopic.php?f=2&t=2018&p=9776&hilit=gparted#p9776

 

위 링크에 방법이 있는 것 같긴 한데...native 로 설치할꺼라 잘 될지 모르겠네요. 파티셔닝 한 뒤에 부팅 이미지를 복사하고 syslinux 나 grub 을 이용해서 부팅을 하는 방법 같은데, 전 그냥 img 파일을 해당 파티션에 썼더니...grup 글자만 뜨고 얼어버리더라구요. boot loader 을 손대본 적이 없어서 저 내용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은 힘듭니다만...성공하면 글 올리겠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일단 ESXi 5.5 에서 성공했습니다. HDD 만으로도 잘 부팅하고, 기존 설정 정보(라고 해봐야 admin 비밀번호 밖에 등록한 게 없어서)도 그대로 있네요.

 

단지, 가상 머신에선 잘 되는데 실제 머신에선 안된다는 이야기도 있어서...이건 다음 기회에...

 

grub 을 수정하는 방법은 계속 실패했습니다.

 

fat32 파티션 만들고 syslinux 로 부팅 영역 잡아주고 gnoboot 에 배포되는 파일 중 zImage 파일만 zImage 로 파일명 바꾸고 kernel zImage 만 등록해서 바로 부팅되도록 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방법은 시간 나면...오늘 이거 하느라 일을 거의 못해서... :sad: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그런데요......

 

원래 가상머신으로 돌릴 때는 예전부터 gnoboot를 가상하드로 변환해서 사용합니다...........

 

그런 고로, 가상에서 테스트 해보시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네이티브로 사용하실 거라면 실전으로 돌입해서 테스트해보세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실전에서 할 필요성이 사라져서...시도는 안해봤습니다.

 

그리고 가상머신용 이미지 바꿔서 하는거라면...그것과는 다릅니다.

 

DSM 이 설치되는 디스크에 부팅이미지를 추가로 넣는 것이라서요.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FDM 메모리 (EIDE)형식의 SSD 로 해보세요! 정말 편합니다.

 

아니면 산업용 SSD , 아니면 SD TO SATA 컨버터를 이용하여 HDD처럼 인식해서 바이오스에서 부팅 잡아주면 됩니다.

 

SD TO SATA 컨버터의 장점은 메모리에서 쓰기방지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