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XPEnology Community

네트워크 설정 질문입니다 (IPTV, NAS)


nuckingfutz

Recommended Posts

현재 부모님 집에서 KT 기가인터넷에 DSM5.1 5055를 한대 사용 중입니다.

기가인터넷 신청 시에 4포트 모뎀을 두고 갔는데, 공인 IP 4개를 DHCP로 받아 오는 구조인듯합니다.

 

IPTV기능을 유지한채로 TV/HTPC에서 SMB 셰어로 NAS의 영상물에 접근하고 싶으나, 여의치가 않습니다.

1) NAS를 중간에 공유기를 두지 않고 모뎀에 직결하는 것은 보안상 꺼려집니다. 실험삼아 시도해 보았지만 DHCP가 TV와 다른 서브넷을 지정해버려서 어짜피 쓸 수 없었습니다. 

2) 모뎀 밑에 공유기를 두고, 그 밑에 셋탑박스를 포함한 모든 것을 연결하려고 하면 IPTV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3) 모뎀에 셋탑박스와 공유기를 직결하고 공유기에 TV/HTPC를 연결하는 것이 가장 깔끔하다 생각했으나, 랜포트가 하나씩 밖에 없는 듯하며 개인 주택이나 부모님께서 랜선을 추가로 까는 것은 원하지 않으십니다 (통나무 목조주택이라 설치가 어려울것이라 생각하시는 듯)

4) 현재는 3)에서 TV/HTPC와 공유기 사이의 연결만 없는 상태입니다. HTPC에서 WebDAV로 접속하니 접속은 되나 바로 스트리밍은 좀 느렸습니다. 같은 집안에서 외부 네트워크 통해 접속하는 것이 우스꽝스럽기도 하고요. TV의 경우 구형 삼성 스마트 TV라서 smb 셰어는 간단히 접속 가능하지만 plex 서버는 좀 느립니다. 그리고 plex 처럼 데이터베이스화된 것보다 윈도우즈 파일 경우의 폴더 형태가 더 사용이 편하시다고 합니다.

 

뭔가 뾰족한 방법이 없을까요? IPTIME 공유기는 ICMP 포워딩으로 2)도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만, 기가인터넷용 모뎀으로도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Edited by nuckingfutz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Join the conversation

You can post now and register later. If you have an account, sign in now to post with your account.

Guest
Reply to this topic...

×   Pasted as rich text.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Your previous content has been restored.   Clear editor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